정말 탐나는 고객이라면, 콜드 메일이라도 마치 만나본 사이처럼 한 분 한 분 보내는 메시지를 개인화해보세요.
오픈률, 응답률을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쌓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글 읽기
💌 응답하고 싶어지는 콜드 이메일 양식 5.
[ 📫 질문 있습니다. 이거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
좋은 커뮤니케이션은 듣는 것에서 시작하죠.
고객에게 콜드 메일을 쓰거나 콜드콜을 걸 때,
보통 제일 먼저하는 생각은 '무슨 말을 할까' 일 텐데요.
무언가를 판매하려는 사람들의 연락을 수도 없이 받는 고객들,
웬만해서는 영업용 메시지가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세일즈 할 때 쉽게 간과하는 점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바로, 내가 무슨 말을 먼저 할까에 집중하기 보다, 고객이 하는 말을 먼저 들어보는 것.
[🙂 이 콜드 메일 양식의 포인트!]
• 고객이 가진 문제, 페인포인트(pain point)에 관련한 고객의 상황 들어보기
• 지금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질문 던지기
• 👩🏻판매보다는 '고객의 말'을 듣는 것에 중점을 두세요!
[📌 콜드 메일 작성 방법]
1. 제목에 문제 키워드 언급하기
2. 본문에 해당 문제를 짧게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3. 이 문제를 고객이 지금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묻기
4. 문제 자체에 대해 진지한 관심이 있음을 표현하고 마무리하기
[💌 콜드 메일 제목 예시]
• 서드 파티 쿠기 중단 뒤, 마케팅 대응책 있으신가요?
• ____팀은 비대면 근무시, 어떤 협업 툴 쓰세요?
• 현재 ____에서 가장 신경쓰는 직원 복지 무엇인가요?
[📝 콜드 메일 양식 & 예시]
<제목, 주제 키워드 언급하기>
(고객사)에서는 팀원 이탈, 어떻게 방지하시나요?
안녕하세요.
<고객 페인포인트 짧게 요약하기>
요즘 개발자 이직률이 높아서, IT 스타트업들이 흔히 하는 고민이 ‘퇴사율’인데요.
<이 문제를 고객이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묻기>
(고객사)에서는 혹시 어떤 방법들을 쓰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최근에 ____도 하시고, 활발하게 성장 중이시니 HR 관리에도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지 않을까 해서요.
<고객의 생각에 대한 관심 표하기>
저희는 현재 성장 중인 팀들이 어떤 방법을 써서 팀 내구성을 다지는지 탐구하고 있습니다.
짧은 답이라도 주실 수 있다면, (고객사) 팀의 인사이트를 꼭 듣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 소개자료 보내는 드렸는데, 진짜 관심이 있으실까요?
[✅ 콜드 메일 체크리스트]
□ 제목부터, 첫 문장부터 관심 끌기
□ 우리가 아니라, 메일을 받는 잠재고객이 주인공이에요.
그들이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그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강조하세요.
□ CTA 꼭 넣기!
고객이 이메일을 읽고 고개를 끄덕이다가도, 그래서 이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하지 않으면
바로 이메일을 닫아버릴 가능성이 커요.
□ 짧고 매력적이게!
읽는 사람이 나와 더 이야기해보고 싶도록. 궁금하게, 목마르게 만드세요.
□ 피곤한 영업용 광고가 아니라, 수신자가 (기분 좋은 말 한마디라도)
무엇인가 얻어 갈 수 있는 메일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