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분기 오픈애즈 마케팅능력고사 해설집
------------------------------------------------
1. 마케팅 트렌드
해설
그린테일 마케팅이란 녹색을 뜻하는 Green과 생산을 뜻하는 Retail의 합성어로 생산 개발 및 상품 판매 과정에서 친환경 요소를 도입한 마케팅을 뜻 한다. 친환경 적이고 윤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를 겨냥한 친환경 마케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기업은 재활용 캠페인부터, 포장재 개선 및 친환경 원료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① 미닝아웃: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온다는 뜻의 커밍아웃의 합성어로, 자신의 신념을 소비 증 사회적 행위로 드러내는 행위를 뜻함
② 바이오필릭: 생명체(Bio)와 사랑, 좋아함(Philia) 즉, 생명체에 대한 사랑을 뜻한다. 생명체는 자연으로 의미로 해석한다.
출제 콘텐츠
⏩ X·Y·Z세대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세대별 트렌드 / 플레이디
2. SNS 마케팅
해설
① 소셜 미디어 정책에 소셜 미디어 가이드 라인이 포함되어 있다.
④ 회사에서 공식적인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지 않아도 꼭 필요한 것으로, 직원들이나 브랜드 소속 프리랜서들이 사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할 때 지켜야 할 사항들을 정리한 것이다.
출제 콘텐츠
⏩ [SNS 마케팅] 아직 회사에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이 없으십니까? / 콘텐타
3. 개인정보
해설
④ 데이터가 복원되지 않도록 초기화 또는 덮어쓰기 수행해야 하므로 DB에 임의의 값을 덮어쓰고 삭제한다
출제 콘텐츠
⏩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던 사실 _개인정보 파기 / 캐치시큐
4. 마케팅 트렌드
해설
② 오픈베타 : 정식 서비스 전에 시행하는 시범 서비스
⑤ 데모버전 : 사용자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단순한 동작만 반복하거나, 일부 기능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프로그램
출제 콘텐츠
5. 구글 태그매니저
해설
GTM은 크게 Variable, Trigger, Tag라는 3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② Variable : 제품 이름, 가격 값 또는 날짜와 같이 변경될 값에 대한 지정 값(named placeholder)
④ Trigger : 트리거는 클릭, 양식 제출 또는 페이지 로드와 같은 특정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트리거 정의와 일치하는 이벤트가 감지되면 해당 트리거를 참조하는 모든 태그가 실행된다.
⑤Tag : Google Analytics와 같은 시스템에 데이터를 보내는 코드
출제 콘텐츠
⏩ 마케터의 GTM활용 가이드 1편_GTM 구성요소 / 프로이직러 Mara
6. 구글
해설
② 구글이 기업들에게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을 우선 준비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팁 중 하나로 모바일에서 페이지 로딩을 지연시킴으로써 페이지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출제 콘텐츠
⏩ 2021년 SEO 주요 트렌드 5가지 / DMCU
7. 개인정보
해설
① 문자, 영상, 녹취파일, 디지털 파일 등 '정보'의 종류와 형태의 제한이 없다. 제 3자의 의견 등 주관적 평가도 개인정보가 될 수 있다.
③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이메일 주소도 개인정보에 해당한다.
출제 콘텐츠
⏩ 개인정보가 뭔지 알아야 개인정보보호를 하죠! / 캐치시큐
8. 데이터 시각화
해설
③ 퍼널차트는 선형적인 프로세스의 단계별 진행 상황을 확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차트로 웹사이트 유입 유저의 행동 패턴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요일별 제품 판매 성과 분석은 다수의 데이터로 구성된 복잡한 차트를 정보별로 분리하여 동일한 시각화 차트로 나열하는 스몰 멀티플즈 차트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출제 콘텐츠
⏩ 마케팅 성과의 KEY, 데이터 시각화! / 메조미디어
9.CRM 마케팅
해설
① 제품품질, 고객 서비스, 피드백은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의 구성 요소에 해당된다.
출제 콘텐츠
⏩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 vs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 차이점은? / DMCU
10. 네이버 광고
해설
⑤ 네이버 검색광고는 키워드에 입찰하는 방식이지만 쇼핑광고의 경우 소재 즉, 상품에 입찰하는 방식이다.
출제 콘텐츠
⏩ 네이버 쇼핑광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 주식회사 바름
11. 네이버 광고
해설
① API :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세지 형식을 말한다.
② SDK :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줄임말로 앱을 동작시키기 위한 각종 코드(Libraries)와 문서(Documentation), API가 정리되어 있는 파일
④ IPA : ios app store package, ios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 확장자.
⑤ JAR : Java archive, 자바 아카이브는 메타데이터를 하나의 파일로 모아서 자바 플랫폼에 응용 소프트웨어나 라이브러리 배포를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파일 포맷
출제 콘텐츠
⏩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기초지식3 / 프로이직러 Mara
12. 네이버 광고
해설
인터렉티브 마케팅 콘텐츠의 또 다른 예시는 평가, 퀴즈, 게임, 서베이, 인터렉티브 영상과 컨테스트 등이 있다.
출제 콘텐츠
⏩ 2021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주요 트렌드 8가지 / DMCU
13. 구글 데이터스 튜디오
해설
컨트롤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데이터 스튜디오에 생성된 차트를 조건별로 데이터를 구분해서 볼 수 있다.
출제 콘텐츠
⏩ 알아두면 쓸모있는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법 2탄 / 오피노
14. CRM 마케팅
해설
②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은 관계 기간이 증가할 수록 감소하며, 고객 한 명을 유지하는데 따른 수익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한다.
출제 콘텐츠
15. 네이버 광고
해설
확장소재 이미지 등록은 직접 촬영한 이미지만 가능하다. 그래픽/일러스트/카피 포함 이미지 사용시, 브랜드 CI/로고/마크 등 추가시, 테두리, 기타 효과 등을 넣었을 때 노출이 제한된다.
출제 콘텐츠
⏩ 네이버 파워링크, 놓치지 말아야 할 소소한 주의사항 / 오피노
16. CRM 마케팅
해설
국민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오후 9시부터 그 다음 날 오전 8시까지의 시간에 전자적 전송매체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려는 자는 그 수신자로부터 별도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단 이메일은 제외된다.
출제 콘텐츠
⏩ 그로스팀에서 CRM마케팅을 통해 배운 10가지 인사이트 / 김이서
17. 구글 태그매니저
해설
Data Layer는 Key/value 쌍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는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매개변수의 이름이 되고 Value는 변하는 동적값이나 고정값을 할당할 수 있는 매개변수의 값이다.
출제 콘텐츠
⏩ 마케터의 GTM활용 가이드 2편_Data Layer / 프로이직러 Mara
18. CRM 마케팅
해설
만족도 조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면서 응답 결과 변화 추이를 제대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문항을 만들 때 다음 조사 때에도 꼭 물어봐야 할 ‘필수 항목’과 특정 시기에만 일회성으로 물어보는 ‘선택 항목’을 나눠서 문항 구성을 해야 한다. 만족도 조사는 매번 진행하는데 물어보는 사항과 문항 유형이 늘 다르다면, 응답 결과 변화 추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제 콘텐츠
⏩ 고객 경험 시대의 필수 전략, 만족도 조사 처음 시작하는 방법 / 오픈서베이
19. 구글
해설
네이버와 카카오는 쿠키 기반이 아니라 보유한 이용자 데이터 기반의 광고 상품을 판매 중이다.
출제 콘텐츠
20. 프로모션 마케팅
출제 콘텐츠
⏩ 이커머스 수익을 해치지 않는 슬기로운 프로모션 마케팅 전략 / 애피어
21. 구글
해설
구글 앱 엔진은 대표 PaaS 서비스 기업으로 PaaS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출제 콘텐츠
22. 구글애널리틱스
해설
④ 측정 기준은 속성 및 특성과 관련한 값들이며, 사용자 유형, 페이지, 이벤트, 도시, 날짜 등이 있다.
출제 콘텐츠
⏩ [GA 세팅 노하우] 맞춤 보고서 / seoul analytica
23. 구글애널리틱스
출제 콘텐츠
⏩ [GA 세팅 노하우] 세그먼트 활용 / seoul analytica
24. 구글GDN
출제 콘텐츠
⏩ 구글 광고 무작정 따라하기(GDN편) / 주식회사 바름
25. 구글
해설
구글이 발표한 새로운 메트릭 세트 Core Web Vitals는 페이지의 UX(사용자 경험)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지표다. UX의 세가지 측면을 측정하기 위한 세 가지 Core Web Vita가 있습니다. 로딩 속도(loading speed), 상호작용(interactivity), 시각적 안정성(visual stability)이다.
출제 콘텐츠
⏩ 2021년 SEO 주요 트렌드 5가지 / DM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