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노의 매거진

알아두면 쓸모있는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법 2탄

오피노

2020.12.08 07:14
  • 627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4
  • 13

오늘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할 때 유용한 팁! 2탄을 갖고 돌아왔습니다~ 

 

일전 올린 데이터 스튜디오 작성 팁이 생각보다 조회 & 공유 수가 많았던 것을 보고  많은 분들이 데이터 스튜디오에 대한 관심도와 궁금증이 많구나!를 느껴 2탄을 준비해왔습니다. 

 

이번 글도 많은 데린이 분들에게 유용한 팁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시작합니다. 

 

※1탄이 궁금하신 분들은 밑의 링크 Click Click!

https://brunch.co.kr/@chrisjeon82n3/88

 


 

1.Control 필터 기능 활용 

 

데이터 분석을 하다보면 데이터 스튜디오에 생성된 차트를 조건별로 데이터를 구분해서 뵈야하는 상황들이 종종 발생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기간의 데이터를 확인해야한다거나, 특정 소스값의 데이터만 분류하여 데이터를 체크해야하는 경우 등등 필요한 데이터만 쏙쏙 뽑아보고 싶은 상황들에 우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럴 때 활용하는 기능이 바로 ‘컨트롤 필터’ 기능입니다.  

 

컨트롤 필터는 차트 추가 오른쪽에 위치한 버튼으로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상황별로 맞는 기능들을 활용하면 됩니다. 그럼 예시로 설명드린 조건들에 대해서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어떻게 생성하면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mple 1] 특정기간의 데이터만 분리하여 확인하고 싶어요!

 

‘컨트롤 추가’버튼을 클릭한 후 8가지 기능 중 [기간 컨트롤] 기능을 선택하신 후 리포트 내 적용하면 되는데요.  날짜 데이터만 구분하여 보는 방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기간 컨트롤]에 기간 데이터를 지정할 지, 아니면 리포트가 추천하는 자동 기간으로 할지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특정 기간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대한 데이터 확인을 위한 용도로 데이터 리포트가 작업되는거라면 맞춤 기간을 활용하는게 좋고  웹사이트 내 전반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리포트라면 자동 기간으로 설정한 후 필요한 데이터를 그때 그때 맞춰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기간 컨트롤] 기능을 리포트에 적용하는 내용에 대한 영상입니다. 

 

 

 

[컨트롤 필터] – [기간 컨트롤] 적용

 

 

[Example 2] 자연검색으로 유입된 유저들의 소스/매체 데이터만 분류해서 데이터를 보고 싶어요!

 

컨트롤 필터 기능을 몰랐다면 어려울 수 있겠지만 사실 해당 내용도 굉장히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컨트롤 추가’버튼을 클릭한 후 맨 위의 [드롭다운 목록] 기능을 선택하여 리포트에 적용하면 끝-!  

 

해당 기능에서 중요한 부분은 어떤 데이터를 구분해서 볼 것인지를 미리 정하여 해당 내용에 맞는 컨트롤 필드/측정항목 선택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제시한 예시는 자연검색으로 유입한 일부 유저들의 데이터를 구분하는 것이니 컨트롤 필드엔 ‘소스/매체’를 지정하고, 측정항목엔 ‘사용자’를 지정하면 됩니다.  컨트롤 필드/측정항목 지정은 측정하고 싶은 데이터에 맞게 설정하면 되는데 데이터 스튜디오 리포트를 다루시는 과정에선 이부분이 조금은 서툴고 헷갈릴 수 있을 듯 싶네요. 

 

많이 다뤄보시며 익숙해지는 시간들이 필요하니 다양하게 세팅해보세요!! 

 

다음은 [드롭다운 목록] 기능을 리포트에 적용하는 내용에 대한 영상입니다.

 

 

[컨트롤 필터] – [드롭다운 목록] 적용



[Tip] 앞서 1탄에서 설명드린 표 필터 기능의 경우 데이터 차트 내 필요한 데이터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할 순 있지만 조건부 적용이 아닌 해당 차트 데이터에 상시 적용되기 때문에 데이터 구분이 필요한 상황엔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순 없습니다. 

 

따라, 상시 필터링이 필요한 데이터의 경우에는 표 필터를 상황에 맞는 데이터를 보고 싶으시다면 컨트롤 필터를 활용하시는게 올바른 데이터 스튜디오 리포트 생성 방법입니다.  

 

두 가지 기능을 절묘하게 잘 Mix하여 사용하는게 BEST!! 

 

 

2.데이터 혼합 기능  

 

데이터 혼합은 조금 심화 단계의 기능입니다.  

 

조건에 따라 필요한 복수의 데이터를 섞을 때 주로 활용하는 기능인데  서로 다른 속성/보기의 데이터를 합한 차트를 생성하거나, 일부 데이터의 비율을 측정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하곤 합니다.  

 

보통 특정 데이터의 스코어카드 차트를 생성한 후 그 비율데이터를 표기하는 부분에 많이 적용되는데,  예를 들어 전체 사용자 데이터 중 신규 사융자의 비중이 알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다음 상기 예시 내용에 대해 직접 차트를 생성한 데이터 혼합 영상입니다.

 


[데이터 혼합] 스코어카드 만들기

 

 

해당 기능 외 데이터 혼합 기능은 서로 다른 계정-속성-보기의 데이터를 합하여 데이터를 가공하는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한 요소가 주요하게 보고자 하는 데이터의 키 값을 일치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계정,속성,보기의 데이터를 끌어와서 Mix시키는 기능이다보니 기준이 부합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합쳐지지 않는 이슈가 발생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의하시어 생성하시길 바랍니다. 

 


 

데이터 혼합의 경우 통합 키를 일치 시키는게 중요!

 

실제로 필자의 경우  계정 1의 A속성의 세션 데이터 계정 1의 B속성의 이벤트 데이터를 가공이 필요한 상황이 있어서  해당 데이터 혼합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데이터 리포트를 생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위에 말씀드린 내용처럼 키 값이 일치하지 않았던 이슈가 있어서  Raw데이터를 추출하여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옮긴 후 데이터 가공 작업을 했던 경험이 있는데, 키 값이 일치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경우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이처럼 다소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연동에 대한 내용은 이후 3탄에서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Tip] 스코어카드 데이터 혼합의 경우  수식을 변경하여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스코어 카드를 선택한 후 데이터 혼합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확률 계산을 위해 나누기 수식이 부여된 스코어 카드를 생성하는데, 이 때 새로 생성된 스코어카드의 측정항목 내 수식 ‘AUT’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수식을 수정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SUM(A측정항목) / SUM(B측정항목)의 수식을 변경하게 되면  기존 비율 데이터가 아닌 오차 또는 합계 데이터 등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의 경우 오차 데이터를 생성하여 사용자 – 신규방문자의 수식을 통해 재방문자 데이터를 생성해 낼 수 있다!   

 


 

 

지금까지 데이터 스튜디오 세팅 시 유용한 팁 2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매번 느끼는거지만 데이터 스튜디오 리포트는 계속 가공해보며 이것저것 만져보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2탄 공유해드린 팁들을 여러분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조립해보시는 시간들을 많이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여러분들께 전달드리는 팁이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다음 번엔 조금 더 도움이 되는 심화편!을 준비해서 돌아오겠습니다. 

  • #데이터 스튜디오
  • #컨트롤 필터
  • #데이터 혼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