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안녕, 코로나19] 변하는 것들과 요구 받는 것들

오픈애즈

2020.09.14 15:02
  • 342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5
  • 8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가깝게는 우리의 아침, 그리고 하루. 
사람들과의 소통 방식도 변했고, 구매하는 제품과 구매 방식도 변했습니다.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변화의 중심에 마케터들은 또 다른 역량을 요구 받고 있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아니 지금은 살아남기 위해, 변화된 전략과 마인드를 요구 받고 있습니다.
 
이번 ADcurator에서는 지금 이 시대에, 마케터에게 필요로 하는 것들을 큐레이션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헤쳐 나가는 마케터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마케팅 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7단계 전략

by. 애피어


경제 상황이 좋을 때는 기업이 번창하기도 쉽다. 반대로 상황이 나빠지면 기업은 진정한 시험대에 오르게 된다. 마케팅 회복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현재의 혼란한 상황을 꿰뚫어보고 그 다음에 닥쳐올 그 어떤 최악의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다.

╊ 데이터에 집중하라
╊ 마케팅 예산 우선순위를 정하라
╊ 고객 베이스를 확장하라
╊ 로열티 프로그램을 강화하라

 

코로나19에도 마케터는 멈추지 않는다  

by. 이름없는스터디 

 

코로나19 상황에 안주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저마다 탈출구를 찾기 위해 뼈를 깎는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지금은 각자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다.  

╊ 첫번째 : 코로나19 시국, 공공극장의 생존 체험기 by 김두리_마포문화재단

 두번째 : 동정은 후원을 이끌지만, 환우들의 희망을 뺏아간다 by 이정훈_또봄

 세번째 : 광고주님들아 봄봄 여기 살아있어요 by 이선용_스튜디오봄봄


by. 콘텐타

 

코로나 바이러스 초기 기업들이 생존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이제 회복을 준비하는 국면으로 돌입하고 있지만 한 가지 사실은 분명해졌습니다. 이제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는 어떤 변화가 올까요? 그리고 마케터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마케팅에는 어떤 변화가 올까요?
╊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고객 관계의 변화
╊ 콘텐츠 제작

by. 오픈서베이


시장과 소비자가 일상으로의 복귀를 서두르는 뉴노멀 대비를 위해 마케터가 무엇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봅니다코로나19 기간의 주요 성과 체크기업 규모별 취해야 할 전략일시적인 매출 반등을 유지하거나 저하를 빠르게 회복할 방법데이터 분석 시 유의할 사항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뉴노멀 앞서 코로나19 기간의 성과부터 짚어보자
 브랜드 규모에 따라 구사해야 할 전략이 다르다 
 새로운 일상에도 계속 사용할 ‘상황’을 만들자
 데이터, 새로운 시각으로 더 잘게 썰어보자
 소비자의 목소리, 마지막 남은 퍼즐을 맞추는 지름길
 코로나로 인한 시장 변화에 대해 더 알아보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업종별 리포트 

by. 애피어

 

아시아 각 산업계별로 브랜드들이 직면한 도전과제와 소비자의 변화하는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혁신적인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몇 가지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

╊ 여행 및 관광: 현지화 및 미래에 대한 기대
╊ 리테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 가속화
╊ 금융 서비스: 비대면 서비스 및 지원 제공
╊ FMCG: 고정관점을 깨는 발상으로 대응


코로나 시대에 더욱 강조되는 ‘집의 의미’, 집에서 더 많이 보내고, 더 많은 활동

by. 트렌드모니터

 

사회적 불안감이 커지면서 사람들의 집에 머무는 시간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다는 의견(84%)이 2015년 조사(56.9%) 때보다 훨씬 많아진 것이다. 원래도 집은 불안감을 잊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주목을 받았는데,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불안감이 어느 때보다 커지면서 ‘집’에 머무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사회전반적으로 뚜렷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코로나19 확산 이후 집의 심리적 의미와 역할을 더욱 중요하게 여겨

╊ “불안감 커지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것 같다”는 인식 훨씬 커져

╊ 실제 2명 중 1명 “작년보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 많아졌다”

╊ 오프라인 만남의 감소는 불편함 못 느끼지만, 외부활동 제한은 답답해 해

╊ 전체 74.5% “최근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 관심 많아져”

╊ 83.1% “포스트코로나시대는 늘 하던 습관이 여러 방향으로 달라질 것”

╊ 절반 이상 “사람들과 직접 대면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두려워질 것 같아”


더 많은 웅크린생각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달라진 우리의 모습  

by. 오픈서베이

 

코로나 기간 동안 목격한 변화를 바탕으로 코로나19가 안정된 이후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 코로나 이후, 일원화보다 ‘세분 시장 맞춤 전략’ 필요
╊ ‘지역 상권 소비’ 보편화된 해외 사례 주목할 때
╊ 온라인은 집중화, 오프라인은 파편화 전망
╊ 집밥의 재발견, 고품질 먹거리 수요 늘다
╊ 진짜 변화는 코로나19 겪은 다음 찾아온다
╊ 코로나로 인한 시장 변화에 대해 더 알아보기


by. 크리테오


코로나 19가 빠르게 확산하며 절정에 다다랐던 시기, 전 세계의 사람들은 집에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냈을까요? 전 세계인의 집콕 생활을 지킨 것은 모바일 기기였습니다.
╊ 코로나 19 사태 이후 한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세대별 앱 사용의 특징은?
 앱 설치 증가를 견인하는 것은 입소문과 타겟 광고
 다운로드한 앱, 얼마나 자주 사용할까?
 앱 다운로드 후 꾸준히 사용할 가능성은?
 유료 앱과 인앱 구매에 대한 선호는?


더 많은 웅크린생각들


 

  • #코로나19
  • #포스트코로나
  • #소비자트렌드
  • #마케터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