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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세팅 노하우] 구글 옵티마이즈 활용

Seoul Analytica

2021.03.30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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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주제는 GA 세팅 노하우 8편 ‘구글 옵티마이즈 활용’ 입니다.

 

지난 이야기

- 1편 : [GA 세팅 노하우] GTM, 꼭 해야 될까? #GO

- 2편 : [GA 세팅 노하우] 이벤트 설계가 필요한 이유 #GO

- 3편 : [GA 세팅 노하우] 맞춤 보고서 #GO

- 4편 : [GA 세팅 노하우] 앱과 웹을 동시에 운영하기 위한 방법은? #GO

- 5편 : [GA 세팅 노하우] 세그먼트 활용 #GO

- 6편 : [GA 세팅 노하우] 퍼널 설계: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분석의 첫 단계 #GO

- 7편 : [GA 세팅 노하우] 같이 팔리는 상품 분석 #GO

 

 

Google Optimize 활용: 정확한 실험을 위한 조건들

 

여러 블로그에서 옵티마이즈를 사이트에 설치하고 실험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들이 실험 세팅 환경은 구비했음에도 정확한 실험을 어떻게 세팅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현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험 대상을 모색하는 방법, 실험 근거를 확인하는 법, 정확한 실험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뒤 실험 결과에 대해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실험대상을 모색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실험 대상 검토

 

1) 핵심 목표(전환)와 관련이 있는가?

 실험이 핵심 목표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사의 KPI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해당 KPI를 달성하는데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 중에서 실험 대상을 선정해야 합니다.

 

2) 실험이 필요한 요소인가?

 실험하려는 대상이 꼭 실험이 필요한 요소인지 검토하는 것입니다. 실험이 필요한 핵심 요소나 특이한 요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먼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토를 통해 근거를 두개 이상 세우지 못한다고 판단되는 실험은 특별한 인사이트가 없는 한 그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실험이 가능한 요소인가?

 실험이 실제로 가능한지에 대해 검토해봐야 합니다.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첫째는 대안 생성 가능성 측면, 둘째는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 마지막으로 사이트 성능에 무리를 주지는 않는가를 확인해야합니다.

 

 

실험 세팅

  실험 세팅에서 어떤 요소를 고려해 대안을 설정해야 하는지는 다루겠습니다.

 

1) 균등한 원본과 대안

  실험은 동일한 조건에서 진행되야 합니다. 실험하는 요소 이외의 것을 세팅하면 안 됩니다. 또한, 원본과 대안 간의 간극이 크면 안 됩니다.

 

2) 실험 환경의 모집단 검토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월 평균 몇명의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를 조회하는지 페이지의 세션에 대한 검토 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대안의 수를 고려해 가능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3) 하나의 요소만 변경

  대안과 원본의 차이는 한가지여야만 합니다. 두개 이상의 요소를 바꾼 대안이 좋았다고 하더라도 이는 최적의 결론일 수 없는 때문입니다. 두개 이상의 요소를 실험하기 위해서는 각각 따로 실험해야 합니다.

 

4) 모바일 / PC 구분

  사이트가 반응형으로 제작되어 있지 않다면 실험을 설계할 때 모바일과 PC를 구분 지어 설계해야 합니다. 모바일과 PC의 사이트 구조(DOM)이 달라 한쪽 버전에서 오류를 낼 가능성이 있으며, 사용 기기에 따라 사용자의 행동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 해석


1) 옵티마이즈 결과 보고

 


 

  한가지 주의할 점은 모델링 된 전환율 부분입니다. 실험이 시작되면 원본과 대안의 전환율을 각각 계산하기 시작하는데, 실험 초기엔 실험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측정된 전환율의 오차 범위가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나의 대안만 유독 큰 오차율 범위를 보이는 등의 이상현상이 있으면 세팅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애널리틱스 내 결과 확인

  세그먼트 측정기준 중 실험 이름이라는 세그먼트가 있습니다. 해당 세그먼트를 통해 실험에 참여한 사용자의 특성이나 행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본, 대안별 사용자의 특성을 확인하는 것은 못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중 실험 대시보드를 사용한다면 원본, 대안별 특성을 좀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구글옵티마이즈 설치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주제는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세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주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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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하루 되시고, 다음 주제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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