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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세팅 노하우] 맞춤 보고서

Seoul Analytica

2021.02.24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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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주제는 GA 세팅 노하우 3편 ‘맞춤보고서’ 입니다.

 

지난 이야기

- 1편 : [GA 세팅 노하우] GTM, 꼭 해야 될까? #GO 

- 2편 : [GA 세팅 노하우] 이벤트 설계가 필요한 이유 #GO

 

 

 

맞춤보고서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대시보드는 정해져 있습니다. UA버전 기준으로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섹션으로 나눠져 있으며, 각 섹션에는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대시보드들 또한 맞춤 보고서의 일환이라 보면 되지만,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담은 보고서를 위해서는 필터링을 걸거나 보조 측정기준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엑셀로 받아 정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제공하지 않는 행렬 조합의 데이터를 봐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 맞춤 보고서 기능이 필요합니다. 엑셀로 비유하면, 피벗 테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행 값, 열 값을 설정하고 필터링을 설정하면 항상 그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통 행 값을 측정 기준, 열 값을 ‘측정 항목’이라 부르며, 측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측정 기준

내용 

  사용자 유형

  신규 사용자, 재사용자

  페이지

  사이트 페이지 정보(ex. main page, login page)

  이벤트

  클릭, 스크롤 등

  기기 카테고리

  데스크탑, 모바일, 테블릿

  도시

  서울, 부산 등

  날짜

  1월 1일 혹은 2일 등

 

 

측정 기준(행 값)은 속성 및 특성과 관련한 값들입니다. 어떤 기기로 접속했는지, 어떤 날짜에 들어왔는지, 신규 사용자인지 재사용자인지 등이 있습니다. 

 

측정 항목(열 값)은 아래와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측정 항목

내용 

  사용자 수

  사이트에 유입한 유의미한 사용자의 수

  페이지뷰 수

  페이지의 조회수

  평균 세션 시간

  세션이 지속된 시간의 평균

  이탈률

  사용자가 유입하고 특별한 활동없이 사이트를 종료한 비율

  전환수

  전환을 일으킨 수

 

 

보다시피 측정 항목(열 값)은 수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회수, 시간, 비율 등과 같이 표현되며 데이터의 실제 값을 표현합니다.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에 대하여 알아봤으니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해봅니다.

예시1) 사용자 전환 횟수를 매일 확인하고 싶다면? 

측정 기준 : 날짜

측정 항목 : 전환수

 

예시2) 사용자 수, 페이지뷰 수를 확인하려면?

측정항목 : 페이지뷰 수

 

 

다음은 맞춤 보고서를 세팅해보겠습니다.

 

 

-맞춤 보고서 세팅

 

 이커머스(eCommerce) 회사의 사례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이 회사는 소스/매체별로 ‘유입 사용자 수’ ‘평균 세션 시간’, 매출 정보를 가장 필요로 했습니다. 이 경우, 맞춤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대시보드의 맞춤 설정 > 맞춤 보고서의 '+새 맞춤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2) 측정 항목과 측정 기준을 설정합니다.

 

맞춤 보고서의 목표가 소스/매체별로 ‘사용자 수’, ‘평균 세션 시간’, 매출을 아는 것이기 때문에 측정기준에 소스/매체가 들어가고 측정항목에 ‘사용자’, ‘평균 세션 시간’, 수익이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맞춤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맞춤 보고서 공유

 

1) 맞춤 보고서 페이지에서 공유하는 보고서 우측 작업 버튼 클릭 → 공유하기

  


 

 

2) 표시된 링크를 공유 받는 분에게 전달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주제는 <동적링크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주에 또 뵙겠습니다!😉

 

 

궁금한 점 및 소재 제안은 댓글 또는 작가페이지 '연결하기'정보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즐거운 하루 되시고, 다음 주제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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