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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북 유료 사용자 800% 폭증 / 카드업계, 사라진 연말에 온라인마케팅도 눈치

오픈애즈

2020.12.1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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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북 유료 사용자 800% 폭증

인플루엔셜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지식 콘텐츠 플랫폼 윌라가 올해 오디오북 연말 결산과 함께 내년 트렌드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 연말결산 오디오북 인기차트는 올해 1월부터 11월 30일까지의 이용자 재생 시간 및 을 합산해 산출했으며, 내년 트렌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집콕생활이 예상됐습니다. 올해 국내 오디오북 콘텐츠 성장률은 90.1% 였으며, 전체 회원수는 약 394% 올랐습니다. 또한 ,윌라 회원을 대상으로한 도서 습관 조사 결과 올해 월 평균 종이책 독서량은 1.1권이었으나 오디오북은 월 평균 7.4권으로 오디오북을 통해 더 많은 책을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디오북 인기차트에는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죽음> 등이 순위권을 차지했습니다. 2021년 오디오북 트렌드로는 소설 장르, 주니어 등이 꼽혔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학습을 주로 하며 스마트기기에 익숙해진 주니어 세대가 내년에는 더 많은 오디오북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일리샷, 위스키 특가 픽업 서비스 런칭

우리동네 술 할인앱 데일리샷이 홈술 트렌드에 발맞춰 술픽업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데일리샷 위스키 픽업 서비스는 앱으로 주문, 결제하고 매장에서 픽업하는 O2O 스마트 오더 형태이며 주류 스마트오더는 지난 4월 국세청이 주류관련 규제를 완화함에 따라 가능해진 방법입니다. 데일리샷 앱을 통해 원하는 매장에서 위스키를 결제하면 주말 제외 2일 이내 픽업지에 주문한 위스키가 입고되며, 입고 알림을 받으면 픽업지에 방문해 수령하면 됩니다. 현재는 서울/경기 지역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점차 지역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카드업계, 사라진 연말에 온라인마케팅도 눈치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올해 연말 마케팅을 대폭 축소했고, 그나마 온라인 쪽으로 제한해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카드사들은 예년의 경우 12월에는 스키장, 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오프라인 마케팅을 펼쳤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대부분의 행사를 취소했습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시국이 워낙 엄중한 상황이어서 오프라인 마케팅은 엄두도 낼 수 없다"며 "최대한 자중하면서 정부 조치에 적극 협조하는 수준에서 영업활동을 할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으며 "호캉스와 배달, 쇼핑 등이 그나마 호응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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