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 insighter

[안녕, 2021] 2021년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

오픈애즈

2020.11.25 09:50 조회수 44634
  • 35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3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안녕, 2021] 2021년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

  • 35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3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안녕, 2021!

-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해보다도 우리의 일상 생활, 업무 등에서 막대한 변화를 체감하였습니다.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뉘게 되면서 마케팅 시장에도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해가 되었는데요..


소비자보다 한 박자 빠르게 돌아가는 마케터의 시간, 

2021년에는 이러한 변화들 속에서 한 발 앞서서 내다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지길 바라며

오픈애즈가 2021년 국내외 마케팅 트렌드를 모았습니다.

  

 #마케팅 


2021 디지털 미디어 마일스톤    NEW! 

2020년 최초 발행한 디지털 마일스톤을 2021년 디지털 시장에 맞추어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디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캠페인 목적에 따라 어떤 미디어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ㅣ 메조미디어


2021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NEW! 

2021년 방대한 데이터와 서비스를 통합관리하는 통합 플랫폼 대두. " 데이터 중심의 광고 기반"을 단단히 다지는 해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1️)데이터 월렛 2)빅테크 마케팅 3)디지털 익스팬션 4)디지털 집사

출처 ㅣ 크로스


2021년 업종별 마케팅 이슈 캘린더    NEW! 

2021년, 업종별로 어떤 마케팅 이슈가 있을까요?
출력해서 자리 한 켠에 두면서 잊지말고 먼저 챙겨보세요. 

출처 ㅣ 크로스


2021 마케팅 이슈 캘린더    NEW! 

2021년, 업종별로 어떤 마케팅 이슈가 있을까요?
월별, 시즌별 주요 이슈와 함께 마케팅 업무에 유용한 마케팅 키워드까지 같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출처 ㅣ 메조미디어


2020년 결산 및 2021년 전망 Media Issue Report    NEW! 

네이버 / 카카오 / 구글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 SMR
매체별 올해 주요 이슈와 내년 주요 사업 전망을 확인해보세요!

출처 ㅣ 나스미디어


2021 전망_디지털 미디어&마케팅 트렌드    NEW!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광고 업계의 움직임부터, 광고 시장의 다양한 확장, '기승전-커머스' 의 시대. 그리고 계속되는 코로나로 인한 2021년 트렌드! 2021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ㅣ 나스미디어


2021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NEW! 

2020년 4분기 디지털 시장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내년에는 어떤 분야가 각광받을지 분석했습니다.
메조미디어가 선별한 3가지 트렌드: 데이터 경제 / 커머스 시프트 / 콘텐츠 빅뱅, 트렌드별: 산업 / 미디어 / 소비자 전망

출처 ㅣ 메조미디어


2020년 트렌드 결산 & 2021년 트렌드 전망    NEW! 

3,100만 ADID의 데이터로 분석한 10가지의 2020년 앱 트렌드와 2021년 앱 트렌드 전망을 확인해 보세요.

출처 ㅣ 에이스카운터 


2021 팬톤 '올해의 컬러', 이미 예견 되었던 컬러였다?    NEW! 

 

팬톤은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컬러를 제시한 것입니다. 우리가 잃어버렸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따뜻한 컬러, 일루미네이팅과 얼티미트 그레이의 조화를 통해 재설정, 갱신, 재창조 등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복원력, 낙관, 희망, 긍정을 말해준다는 팬톤 컬러 연구소 부회장 로리 프레스먼(Laurie Pressman)의 메시지를 통해 그 의미를 선명하게 알 수 있죠. 

출처 ㅣ 라우드소싱 


2020년 애드테크 트렌드 : 변화에 대처해야 하는 애드테크

애드테크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업계 리더들이 다른 어느 해보다 빠르게 움직이게 했다. 미디어레이더는 그 어느때보다 변화가 심했던 2020년의 애드테크의 중요한 트렌드를 발표했다.

  -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 

  - 코로나 속에서 회복력이 입증된 프로그래머틱

  - 새로운 채널로 확장된 프로그래머틱

출처ㅣMadtimes


9 top digital marketing trends for 2021 

2021년의 디지털 마케팅 추세는 두 가지 뚜렷하지만 거의 모순되는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 같습니다. 첫째는 보다 개인적인 참여를 위해 (대중적 호소가 아닌) 개인에 맞게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콘텐츠를 맞춤화하는 일반적인 인간화. 두 번째는 훨씬 더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최적화로서, SEO와 같은 영역과 캠페인 구성 방법 등, 즉 기존의 고객이 보지 못하는 새빨간 영역들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아래 9가지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출처ㅣ99designs


Digital Marketing in 2021: The Trends to Look Out For

AdRoll에서 꼽은 네가지의 디지털 마케팅 전망. 코로나로 인해 고객들은 새로운 쇼핑 습관이 생겼고, 브랜드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는 등 구매 환경이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대면 경험을 대체하는 플랫폼 개발과 바뀐 상황에 맞게 캠페인을 재설계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갔습니다. 새로운 기술, 추세, 트렌드 등 급격한 변화 속에서 마케터들은 앞으로의 미래를 더 깊이 들여다 보야합니다. 마케터가 주시해 할 2021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세요.

출처ㅣAdRoll 


2021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마케팅연구회가 2021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1)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2)디지털경험플랫폼(DXP) 구축, 3) 제로파티데이터(ZPD) 확보, 4) 디지털멤버십 확대, 5) 고객LTV 강화, 6) 브랜딩과 퍼포먼스 결합, 7) 오운드 미디어(Owned Media) 재정의, 8)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채널 전략, 9) 고객 경험 기반 D2C(Direct to Consumer) 채널, 10) 공감 중심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를 10대 키워드로 꼽았다. 


 

출처ㅣDigital Transformation

 

포레스터가 발표한 2021 전망, 마케팅에는 이런 변화가!

2020년은 시간이 많이 흐른 뒤 특별하게 기억날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례없는 일들이 많이 일어났죠. 이렇게 신속하게 국경을 봉쇄하고 전세계적으로 재택 근무가 대폭 늘어나고 오프라인 행사가 금지되는 일이 가능하리라고 전에는 생각도 못했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이 극복되더라도 우리가 살게 될 세상은 그 전과 같지 않을 것이라고들 전망합니다. 2020년 그리고 2021년까지 지속될 이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하의 환경은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만들어낼 것이라고요.

출처ㅣ콘텐타 

 

[네이버 커넥트 2021] 내년 'SME'에 올인···2년간 1800억 원 투자

네이버가 480만 명의 SME(중소상공인)와 160만 명의 창작자를 서로 연결해 디지털 비즈니스 시너지를 키운다.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에서는 이미 방대한 스펙트럼의 SME와 창작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네이버의 검색, AI추천, 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이 SME와 창작자를 서로 연결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다"며 "네이버의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와 창작활동을 연결해서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시너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출처ㅣ더팩트


네이버 광고의 변화의 바람

현재 네이버는 11월 30일까지 PC 통합검색 영역 사이트검색광고 노출변경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파워링크, 쇼핑검색의 노출지면을 계속 변경하여 테스트 있죠! 머지 않아 네이버 검색 후 노출되는 지면이 변경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출처ㅣ오피노


앱애니, 2021년 뉴노멀 시대 5대 모바일 트렌드 발표

앱애니(App Annie)가 다가오는 2021년을 맞아 전례 없는 이 시기에 성공적인 모바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5대 모바일 트렌드를 발표했다. 

1. 뉴노멀 시대, 사회 활동과 일은 집과 모바일에서

2. 틱톡, 2021년 평균 MAU 12억 명 달성 예상

3. 2021년 모바일 게임 소비자 지출 1200억 달러 돌파

4. 모바일 광고 지출, 내년 2900억 달러 도달

5. 2021년, 코로나 이전 대비 동영상 스트리밍 앱 설치율 증가

출처ㅣ데이터넷


Deloitte’s 7 marketing trends for 2021 include agile, digital transformation

딜로이트 컨설팅그룹에서 내놓은 2021년 7가지 마케팅 트렌드 인사이트. 해당 리포트는 두가지의 측면으로, 특정 지역의 2500명의 어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한 조사와 미국 글로벌 기업의 400명의 C-레벨 임원들을 대상으로 설문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브랜드는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민첩한 마케팅(agile)과 진정성(authenticity)의 핵심을 발견해야 한다고 합니다.

출처ㅣMarTechToday


 

 

마케팅 분야별


1) SNS 마케팅


25 Predictions for Social Media Marketing in 2021    NEW! 

2020년은 많은 사람들이 잊고 싶어하는 해로, 이런 팬데믹 시기에 증가하는 수요와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들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스냅챗 / 틱톡 플랫폼에서의 2021년 주요 소셜마케팅 활용 방법들을 확인해보세요.

출처ㅣSocial Media Today


10 TikTok Trends to Guide Your Social Media Strategy in 2021 [Infographic]    NEW! 

2021년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개선할 방법을 찾고 계신지요? 틱톡을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포함을 하고 싶다면 해당 트렌드 가이드를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ㅣSocial Media Today


Experts Predict Top 10 Social Media Trends for 2021 [Infographic] 

HubSpot과 협력하여 70명의 글로벌 전문가들 및 업계 전문가들이 향후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예측 인터뷰를 나누었는데요. 

1. 사회적으로 의식이 있는 청중들의 영향 : 브랜드 소셜에 사회적 의식을 추가할 것 (Audiences will be more socially conscious)

2. 디지털 가짜 정보의 부상 : 브랜드 정보제공자가 될 것 (Digital disinformation will be tackled)

3. 소셜미디어 대기업은 뉴노멀에 적응한다 (Social media giants will adapt to the new normal)

4. 새로운 시장을 위한 구식 마케팅 (Old-school marketing) (Old-school marketing will be the new "new")

5. 소셜과 게임 사이의 경계가 흐려진다 (The line between social media and gaming will blur)

6. 쌍방향의 대화적인 마케팅이 세일즈를 불러온다 (Conversational marketing will drive sales)

7. 노스탤지어 마케팅 (Nostalgia marketing will engage your audience)

8. 밈처럼 브랜드 콘텐츠를 만들 것 (Messaging will become more memetic)

9. 코로나19 콘텐츠의 4가지 C (Coronavirus content will focus on the 4Cs)

10. 리믹싱은 새로운 사용자 생성 콘텐츠 (Remixing is the new UGC )

출처ㅣSocial Media Today


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페이스북 트렌드는 무엇이 될까요? 페이스북 라이브부터, 페이스북 동영상 마케팅 점차 증가, 뉴스피드 광고 형태가 여전히 효율적이며, 챗봇의 잠재 가능성이 클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좀 더 자세한 인포그래픽으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스타그램 트렌드는 무엇이 될까요? 인스타그램은 수많은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성장하였는데요. 인스타그램 라이브부터, 인앱쇼핑, IGTV의 성장 그리고 새로운 릴(Reels)의 등장으로 내년에도 인스타그램은 중요한 매체로써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자세한 인포그래픽으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2) 콘텐츠 마케팅


7 Content Marketing Trends to Watch in 2021    NEW! 

업계 전문가들에게 2021년 콘텐츠 마케팅 동향과 함께 어떤 콘텐츠 마케팅 전술을 사용할지(무엇을 시도해 보고 싶은지, 무엇을 기대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콘텐츠 커뮤니티 형성, 라이브 동영상 및 웨비나 활용 등을 포함한 7가지의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출처ㅣWordStream


콘텐타에서 9월 3주간 약 350여명의 마케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콘텐츠 마케팅 서베이 분석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2020/21 B2B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2020/21 B2C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출처ㅣ콘텐타 

 

 

3) 동영상 마케팅 


YouTube Lists the Top Videos and Creators of 2020     NEW! 

유튜브는 매년 플랫폼에서 최고의 영상과 크리에이터 명단을 공개해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콘텐츠와 유튜브 클립을 같이 공유한다. 이 목록은 YouTube 콘텐츠 접근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2020년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10개를 공유드립니다.

출처ㅣSocialMediaToday


7 global video ad trends for 2021: Addressable TV and data-layered campaigns will thrive    NEW!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커넥티드 TV, 프로그램 광고, 공급 경로 최적화가 내년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라고 한다. 

출처ㅣNetimperative

 

2021년 디지털광고분야에서 가장 주목할 분야는 '동영상 광고'

2021년에 투자를 확대할 디지털마케팅 분야로 모바일(49%), 영상 및 바이럴(48%), 빅데이터 활용(46%)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디지털광고분야에서 ‘동영상 광고’를 가장 주목할 광고 분야로 생각했으며,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실시간 라이브 방송’ 활용을 우선순위로 꼽았고, 커머스 분야 또한 ‘라이브 커머스 활용 강화’를 확대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출처ㅣAP신문

 

2021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 8가지는 무엇? 

국내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그룹 씨로켓 리서치랩은 2021년의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를 연결 역량(Connect - ability)으로 선정했다. 2021년은 기업과 개인 모두 온라인에서 어느 만큼 연결되고 확장하는가에 따라 ‘연결 역량’이 성공의 키워드가 될 것이다. 씨로켓 리서치랩은 8개의 키워드로 2021년을 조망하고 있다. 1) Reset  패러다임의 재설정, 2) Streaming  실시간이라는 상품, 3) Subscription 내 입맛대로 구독 경제, 4) Algorithm 갓갓 알고리즘, 5) Interactivity 뭐든지 쌍방향, 6) Community 여전히 끼리끼리,7) Trust 진실의 힘, 8) Connect ability 연결 역량의 시대

출처ㅣ데일리타임즈W



4) 인플루언서 마케팅 

 

9 Influencer Marketing Trends: What to Expect in the Future    NEW! 

브랜드가 전략을 계획하고 앞서 나갈 수 있도록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를 다루었습니다.

1. 마이크로 인플 루 언서 상승

2. 퍼포먼스 마케팅이 지배 할 것입니다.

3 전문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4. 그 어느 때보 다 더 많은 계획

5. 더 많은 실제 리뷰 콘텐츠

6. 직원과 구매자는 영향력있는 사람입니다

7. TikTok이 지배 할 것입니다

8. 인플루언서 파트너쉽

9. 계약 및 장기적인 관계 기대

출처ㅣafluencer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2020

코로나19 여파로 많은 브랜드에서 예정된 캠페인들을 취소하는 경향이 지속되었는데요,

그러나 2020년 하반기, 상대적으로 외부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의 협업이 증가하며

향후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ㅣ제이앤제이인터렉티브



5) 검색 마케팅 및 SEO

 

The Top 10 SEO Infographics of 2020    NEW!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올해의 SEO 주요 트렌드와 키워드 툴을 활용하여 2021년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향상시켜보세요.

출처ㅣRedWebsiteDesign


10 Important PPC Trends to Watch in 2021    NEW! 

2021년 PPC 마케팅과 페이드 미디어의 큰 흐름은 어떻게 될 것인가? 올해에는 자동화, 오디언스 타겟팅, 개인 정보 보호와 같은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하느라 바빴는데요. 32명의 최고 전문가들이 공유하는 2021년 PPC 10가지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출처ㅣSearchEngineJournal 


 

 

 

#쇼핑 - 기획전


2020년 마스크 착용이 지속되면서 시작된 올해의 뷰티 키워드는 스킨케어, 올해 베스트 아이템을 만나보세요!

2021년 코로나19 시대의 뷰티 키워드는 건강, 2021년 뷰티 시장을 이끌어 갈 트렌드 아이템을 만나보세요!

출처ㅣ 11번가


올 한해 우리는 참으로 낯선 일상을 지내고 있고, 이 모든 변화의 새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일상, 'LIFE'로 올해와 이어지는 2021년의 라이프 트렌드를 짚어보려 한다.

출처ㅣ 인터파크 



#업종별 트렌드 


2021 오디오북 콘텐츠 트렌드 키워드 '소설' & '주니어'

 2021년 오디오북 트렌드로는 소설 장르, 주니어 등이 꼽혔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학습을 주로 하며 스마트기기에 익숙해진 주니어 세대가 내년에는 더 많은 오디오북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ㅣ 쳐스퀘어 


트렌드로 보는 2020년, 번개장터 중고거래 취향 리포트 발표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뉴노멀 시대가 열린 2020년에는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취향 기반 중고 플랫폼 번개장터는 중고 거래 데이터를 분석해 올해 어떤 취향과 취미가 대세였는지 보여주는 ‘2020 번개장터 중고거래 취향 리포트’를 발표했다. 

출처ㅣ 쳐스퀘어 


쇼피, 2021년 견인할 3대 이커머스 트렌드 발표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대표 펭지민, Shopee)가 2021년을 견인할 3대 이커머스 트렌드로 ‘소셜(Social)’, ‘개인화(Personalization)’, ‘통합(Integration)’을 발표했다.

1. 소셜(Social): 인간적인 교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선호

2. 개인화(Personalization): 개별적인 쇼핑 경험의 중요성 증대

3. 통합(Integration): 온·오프라인이 매끄럽게 연결되는 고객 여정

출처ㅣ 어패럴뉴스 


내년도 온라인 쇼핑 ‘더 커진다’  

2021 농식품유통전망 - 초신선유통, 빠른 배송 시스템, 소비자 신뢰 제고

닐슨이 구매자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전체의 91%가 온라인에서 식품·잡화를 구매하고 있다. 이 중 35~49세 여성 비중이 72%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남성은 25~34세가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2021년 비즈니스 생태계를 좌우할 7대 트렌드로 'R·E·S·T·A·R·T'를 선정했다.
'RESTART'는 △Renewable Energy(수소경제 도래) △Expenditure of C.R.E.W(소비는 곧 재미) △Small-Big Ants(MZ세대의 금융) △Touchless-tact(접촉 없이 세상과 접속) △Autonomous Work Culture(결국은 유연한 조직문화) △Rescue IT System(IT 보안 강화) △Technology with Humanism(뉴 디지털 휴머니즘) 등 7개 단어의 머리글자를 딴 합성어다.
출처ㅣ 아주경제

"더 낮은 가격, 더 편리한, 더 지속가능한 이케아." 이케아 코리아가 2021 회계연도를 맞아 매출 및 신규 브랜드 캠페인 전략 등을 발표했다. 코로나19여파에도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의 연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33% 증가한 이케아는 집 꾸미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온라인 방문객이 작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4473만명을 넘어서며 저력을 보여줬다. 
출처ㅣ 일간스포츠

에어비앤비의 여행 데이터에서도 원격 근무와 여행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여행자들은 다른 지역으로 이사가기 전, 에어비앤비를 이용해 새로운 이웃과 도시를 체험해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제 가구·인테리어 관련 정보 탐색 역시 온라인 중심으로 이뤄진다는 겁니다. 가구/인테리어 정보 수집 경로 TOP 3에 인터넷 포털 사이트, SNS/유튜브/블로그, 인테리어 앱이 이름을 올렸거든요(41.2%, 30.7%, 30.9%). 반대로 오프라인 가구/소품 매장은 코로나의 영향인지 전년 대비 이용률이 적지 않게 감소했습니다(27.0%, -4.8%P).
출처 ㅣ 오픈서베이

2021년을 준비하며 알아야 할 1인 가구 소비 트렌드 3가지  

2021년을 준비하며 알아야 할 1인 가구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봤습니다.

▶️1인 가구의 소비 채널 이용 행태

▶️1인 가구 안에서도 혼자 즐기는 소비가 더욱 보편화되는 현상

▶️1인 가구의 반려동물 관련 소비 행태

출처ㅣ 오픈서베이


 

 #소비트렌드 

 

미리 보는 2021년 트렌드 키워드 4가지!      NEW!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발표회에서 내년을 대표하는 키워드들의 첫 글자를 모아 'COWBOY HERO(카우보이 히어로)'를 만들어 소개했는데요. 라우드매거진에서는 그중 에디터 SSong이 뽑은 흥미로운 키워드 4가지를 추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내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우리와 함께할까요?

1. 레이어드 홈

2. 롤코라이프

3. 오늘 하루 운동

4. 레이블링 게임

출처 ㅣ 라우드소싱


구글 검색어로 되돌아보는 2020년 한국과 세계 

구글코리아는 9일 구글 검색으로 본 2020년 국내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국내 사용자들이 지난 해 대비 높은 관심을 갖고 검색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종합 카테고리를 비롯해 코로나 바이러스, 국내 뉴스/사회, 드라마/예능, 영화 및 게임 카테고리 검색어 순위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2020년 글로벌 검색어 순위도 선보였다. 

2020년 국내 검색어 종합 순위는 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2) 미국 대선 3) 테슬라 주가 4) 이태원 클라쓰 5) 박원순 6) n번방 7) 21대 국회의원 선거 8) 코로나19 예방 9) 박지선 10) 발로란트 순으로 나타났다.

출처ㅣ 매드타임스


2021년 이커머스 시장 3대 트렌드 : ‘소셜’, ‘개인화’, ‘통합’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대표 펭지민, Shopee)가 2021년을 견인할 3대 이커머스 트렌드로 ‘소셜(Social)’, ‘개인화(Personalization)’, ‘통합(Integration)’을 발표했다.


1 다양한 레이어의 홈 라이프 
2 자본주의 키즈가 경제의 중심에 서다
3 ‘찐’ 취향과 퇴근 후 직장
4 진짜 나를 찾고, 레이블링하는 일
5 첫 경험이 가져온 파장
6 재택근무,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다
출처ㅣELLE


2021 트렌드 - 트렌드 읽는 습관

2020년에 시작되어 향후 2~3년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코로나19. 이로 인한 1) 전 세계적 마이너스 경제 성장률 2) 심리적, 사회적 스트레스의 가중 이러한 환경 요인은 기존 트렌드에

1) 트리거(trigger)로 작용하여 확산의 범위 혹은 속도를 빠르게 하기도 하고

2) 배리어(barrier)로 작용하여 확산을 늦추기도 하고 

3) 때로는 트렌드의 발전 방향을 기존 흐름과 다르게 바꾸기도 함 

2021년에는 이러한 환경요인의 작용으로 주요 트렌드들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 

출처ㅣ좋은습관연구소


2021년을 주도할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키워드 5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는 MZ세대에게서 나온다. 소비권력 MZ세대가 보고, 먹고, 즐기고, 떠드는 모든 것!

2021년을 주도할 MZ세대 대표 트렌드 키워드 5개: 인플루언서블 세대 / 일상력 챌린저 / 컨셉친 / 세컨슈머 / 성난 오지랖

출처ㅣ대학내일20대연구소

 

식료품 시장을 중심으로 분석한 코로나19 이후 소비 트렌드

작년 11월 ‘경기침체 위기감이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오픈서베이 Eat Buy Play 2019 세미나에서, 경기가 침체될 때 소비자는 식료품 같은 필수재 지출은 늘리되 패션 등 재량재 지출을 줄이고,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틈새가전, 인테리어 소품, 콘텐츠 소비는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습니다(링크). 코로나19로 인해 경기 침체가 위기감이 아닌 현실이 된 지금, 당시 말씀드린 변화가 더 급격하게 큰 진폭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출처ㅣ오픈서베이 

 

2021년 트렌드는 세이프티 퍼스트·온택트… 

세이프티 퍼스트, 팬데믹 세대, 뉴 프레퍼, 로컬, 온택트….

트렌드 전망서들이 2021년을 이끌 트렌드로 주목한 키워드다. 팬데믹이 시계라도 앞당긴 것인지, 여름이 물러가기도 전에 트렌드 전망서들이 출간되기 시작했다. `라이프 트렌드 2021`이 내년을 이끌 키워드로 꼽은 것은 `Fight or Flight(맞서 싸우거나 도망가거나)`다. 김 소장은 "2021년에는 우리의 욕망, 소비, 세상을 보는 관점, 문제를 풀어 가는 방식의 바탕에 생존 본능이 자리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싸울지 도망갈지 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출처ㅣ매일경제 


부키 <라이프 트렌드 2021> #웅크린생각의힘 >>

 

관련 콘텐츠1) 삼성전자는 왜 스마트폰 살균기를 만들었을까?

관련 콘텐츠2) 콩나물시루와 동물 복지 계란이 10배 더 잘 팔리는 이유는?

관련 콘텐츠3) 1000만 원짜리 중고 신발? 리셀 시장이 뜨거운 이유

관련 콘텐츠4) 원격/재택근무가 확산되면 옷과 자동차가 덜 팔릴까?

관련 콘텐츠5) 양말이 넥타이를 이겼고, 레깅스가 청바지를 이겼다. 

2021년 "변화의 속도에 눈 떠라!" 

“적응하거나 죽거나(Die or adapt)."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이 던진 말이다.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동시대인을 향해서다. 과격하지만 과녁을 적중했다.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21년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변화’라고 말했다. 변화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에 눈떠야 한다. 코로나는 미래를 앞당겼다. 변화에 가속도가 붙었다. 날뛰는 소처럼 거친 변화가 사회 곳곳에 불어닥친다. 유능한 카우보이가 필요하다. 

출처ㅣ코스모닝 

 

팬데믹을 다스릴 2021년,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는?

2007년부터 14년째 매년 이맘 때 그 다음해의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그해의 띠 동물에 맞춰 발표해온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내년의 10대 트렌드 키워드로 '카우보이 히어로(COWBOY HERO)'를 제시했다. 김 교수는 지난 13일 "영어로 백신이라는 단어의 앞머리 'Vac'의 어원이 '소'에서 왔다"며 "날뛰는 소를 마침내 길들이는 멋진 카우보이처럼 내년에는 날뛰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잘 길들이는 작은 영웅들의 활약을 기대해본다"며 10개의 키워드를 하나씩 설명했다. 

출처ㅣ파이낸셜뉴스 

 

`위드 코로나` 시대 달라진 소비트렌드 5G

2021년 소비 트렌드를 나타내는 키워드로 `5G(언택트·위생건강·가성비·홈족·국내여행)`가 제시됐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10일 온·오프라인에서 개최한 `2021 유통 대전망 세미나`에서 이같이 공개됐다.

출처ㅣ매일경제 


2021년 외식 트렌드는 ‘나홀로 만찬’

농림축산식품부는 외식업 경영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2021년 외식 경향을 이끌어갈 핵심어로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 등을 선정했다.

출처ㅣ서울이코노미뉴스 

 

[트렌드코리아2021-1부] 중요한 것은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출처ㅣ트렌드코리아TV  


 

 



[안녕, 코로나19]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아니 지금은 살아남기 위해, 변화된 전략과 마인드를 요구 받고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마케터에게 필요로 하는 것들에 대한 AD curator를 별도로 정리하였습니다.

 

  • #안녕
  • #2021년
  • #마케팅 트렌드
  • #소비 트렌드
  • #2021 트렌드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