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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덴트 AI 마케팅

릴스마케팅으로 성공하는 법? 마케터들의 비밀전략

인덴트코퍼레이션

2025.06.3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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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가장 많이 모이는 곳, 바로 여기입니다

 

안녕하세요.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도와드리는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의 마케터 루나입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지금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쓰는 채널에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한국인들이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SNS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인스타그램’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2025년 2월 기준 인스타그램은 2,644만 명이 사용하며 SNS 앱 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기록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올해 8월 숏폼 앱(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이 OTT 앱(넷플릭스·쿠팡플레이·티빙·웨이브·디즈니+) 사용 시간보다 7배 이상 길었다고 30일 밝혔다.

조사 결과 숏폼 앱 사용 시간은 52시간 2분, OTT 앱 사용 시간은 7시간 17분으로 집계됐다.

 

숏폼을 제공하는 앱의 월평균 사용 시간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앱보다 7배 긴 것을 통해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릴스’ 시청을 가장 활발하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세가 된 마케팅 채널
‘릴스’ 이제는 시작해야합니다.

 

메타의 CEO 마크 저커버그에 따르면, ‘릴스(Reels)’ 도입 후 사용자 접속 시간이 24%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하루 릴스 게시물을 재공유하는 횟수가 무려 20억 건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릴스를 활발히 시청하고, 공유하고 있다는 뜻이죠.

 

그 중에서도 릴스의 주 시청층은 소셜 미디어에 익숙한 MZ 세대인데요,
짧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MZ 세대에게는 릴스는 자연스럽게 정보를 획득하는 하나의 채널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MZ가 가장 많은 시간을 쓰는 마케팅 지면은 릴스!

 

지금 MZ가 가장 많은 시간을 쓰는 마케팅 지면은 릴스!

 

관심을 끌 수 있는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과, 바이럴 확산에 유리한 구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릴스를 제품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릴스 마케팅은 무조건 성공할까?

과거에는 인스타그램이 피드와 팔로워 중심 플랫폼이었기때문에, 브랜드 계정으로 피드만 잘 꾸며도 충분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콜라보를 할 때는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메가 인플루언서가 최우선 타겟이었습니다.
협업하는 것 만으로 그가 가진 지면에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릴스의 등장 이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변화하면서 더 이상 브랜드가 자체 제작한 콘텐츠는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바라보는 콘텐츠가 ‘브랜드 주도의 콘텐츠’가 아닌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로 넘어갔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릴스 자체가 UGC 중심 SNS인 틱톡을 벤치마킹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제는 퀄리티 높은 소수의 콘텐츠보다 다방면으로 시도한 많은 콘텐츠가 더 큰 마케팅 효과를 가져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의 CEO 아담 모세리도 릴스를 통해 콘텐츠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번 실험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 것을 강조했는데요.

현실적으로는 마케터 혼자 다양한 내용의 릴스를 만들고 성과를 확인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콘텐츠는 최소한의 퀄리티가 보장되어야한다는 인식과 함께 사람들이 현재 바라는 날 것 그대로의 감성을 담아내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빠른 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릴스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성공하는 릴스 마케팅의 비밀 전략

성공적으로 릴스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은 바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입니다.

많은 수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면, 혼자서는 시도하기 어려운 뾰족한 주제의 콘텐츠와 다양한 실험이 가능해집니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의 제품과 메시지를 확산시켜 줄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동시에 콘텐츠를 업로드 했을 때 바이럴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릴스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릴스 콘텐츠 제작을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위임하세요

 

릴스 콘텐츠 제작을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위임하세요

 

이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단순히 팔로워가 낮은 사람이 아닙니다.

릴스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잠재력이 높은, 브랜드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브랜드의 가치에 공감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한다면, 릴스 마케팅의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것입니다.

 

릴스 마케팅 성공 전략

  1. 여러 번 시도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 것

  2.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을 찾을 것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바이럴 효과를 유도할 것

 

 

실제 릴스 마케팅 성공 사례

실제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릴스 마케팅에 성공한 브랜드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K-뷰티 스킨케어 브랜드인 ‘아누아(ANUA)’는 일본 뷰티 인플루언서 타케타로우(たけたろう)와 협업하여 ‘비타 15 포어 클리어 클렌징 밤’ 판매에 나섰는데요.

 

 

해당 제품은 판매 시작 23분 만에 완판됐고, 이튿날 추가 물량까지 10분 만에 모두 소진되며, 아누아가 준비한 총 5,000개가 전량 판매되었습니다.

이러한 흥행에 힘입어 큐텐 랭킹 종합 카테고리 3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며 릴스 마케팅의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또 다른 사례는 ‘리들샷’으로 유명한 VT 코스메틱의 성공 사례입니다.

VT 코스메틱은 일본 시장 진출 초기, 현지 인플루언서들에게 리들샷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시딩하여 체험리뷰를 유도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VTコスメレビュー 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릴스에서 바이럴되며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신뢰도 상승과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구매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리들샷은 일본 내 각종 뷰티 플랫폼 어워드에서 70회 이상 1위를 차지하며 성공적으로 브랜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효율적인 릴스 마케팅을 위한 ‘한 끗’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릴스 마케팅을 진행하면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실제로 협업을 성사시키기까지는 여러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우선,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적게는 100명, 많게는 1,000명까지 수작업으로 찾아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브랜드와 맞는 인플루언서를 리스트업 했다고 해도, 일일이 협업 메시지를 보내고 소통하며, 이후 콘텐츠 관리까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저희가 제안하고 싶은 것은 바로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입니다.

 

 

스프레이를 사용하시면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빠르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부터 콘텐츠 관리까지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가 도와드릴 수 있는 일은?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인플루언서 2천명 5분안에 리스트업

-실제 성과 기반 인플루언서 선별 지원

-섭외 과정 간소화를 위한 DM 템플릿 지원

-콘텐츠 업로드 여부 모니터링 기능 지원

👉 스프레이 소개서 보러가기

 

이미 많은 브랜드들이 스프레이를 통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릴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릴스를 만드는 시딩 마케팅을 시작하고 싶다면?

 

릴스 마케팅,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 [릴스 콘텐츠를 빠르게 만드는 시딩 마케팅, 스타터 가이드북]

시딩을 시작하는 브랜드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캠페인 기획부터, 크리에이터 선정, 메시지 발송까지의 모든 과정을 담았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스프레이는 유용한 마케팅 팁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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