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니스를 위한 On Demand Solutions, 킨코스 포 비즈니스입니다!
여러분, 내년에 열리는 아주 중요한 이벤트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월드컵이에요! ⚽🏆
이번에 FIFA에서는 처음으로 공식 도시 포스터를 공개했는데요.
EX감성 팀은 16개 도시의 매력을 담은 16종의 도시 포스터에서 아주 중요한 브랜딩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었어요.

💡바로 디자인에 사용된 색의 조합과 비중을 통해 소비자에게 특정한 인상을 아주 강렬하게 남길 수 있다는 것이었죠.
브랜드 방향성을, 또는 브랜드 톤앤매너를 설정하는 데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께서는 오늘 인사이트를 꼭 주목해 주세요!
그렇다면, 어떤 색상을 활용하여 어떤 인상을 줬는지 EX감성과 함께 살펴볼까요? 🙌
FIFA의 첫 포스터 프로젝트
이번 월드컵은 북중미 지역의 미국, 캐나다, 멕시코 3개 국가, 16개 도시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최초의 월드컵인데요.
기존 32개 팀에서 늘어난 48개 팀이 참여하여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예정이에요.
더욱 커진 규모답게 FIFA는 사상 처음으로 도시별 포스터 프로젝트를 시도했는데요. 이는 바로 올림픽의 공식 도시 포스터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되었다고 해요.

16개 도시, 16개 매력을 담은 포스터
16종의 각 포스터에는 16개 개최 도시 고유의 문화와 개성, 정체성이 잘 담겨져 있어요.
특히 14명의 로컬 아티스트들이 디자인에 참여를 한 덕분에 지역사회와 축구의 관계를 잘 녹여냈다는 평을 받고 있어요.
미국, 캐나다, 멕시코 3개국을 대표하는 포스터 1개씩을 가져와서 더욱 자세히 살펴볼게요! 🤩
도시를 상징하는 컬러가 돋보이는 Miami

좌측 원본 이미지 출처=FIFA
🤖🗯️EX감성 한줄분석 "열정적이고 우아한 도시, 마이애미”
현재 리오넬 메시가 속해 있는 인터 마이애미의 상징색이기도 한 핑크색과 푸른색의 조합을 통해 포스터가 디자인되었어요.
또 포스터 중앙에 크게 들어가있는 플라밍고 역시 마이애미의 상징 동물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색상들과 요소가 조합된 포스터 디자인을 EX감성의 인상(색상) 분석 기능으로 분석해보면, 해당 포스터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열정적이고 우아한’ 인상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이처럼 인상(색상) 분석에서는 이미지에서 차지하는 색상의 비율과 색채 심리 관점을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어떤 인상을 주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지역의 특색을 활용한 Toronto

🤖🗯️EX감성 한줄분석 "중후하면서도 화려한 도시, 토론토”
데이트 머레이(Dave Murray)가 디자인한 토론토의 포스터는 캐나다의 상징인 단풍잎이 그려진 유니폼을 입은 축구선수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중후하고 우아한, 그리고 화려한’ 인상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다양한 요소와 컬러 조합이 인상적인 Mexico City

🤖🗯️EX감성 한줄분석 "열정적이고 밝은 매력의 도시, 멕시코시티”
마지막으로 개최 3개국 중 하나인 멕시코의 수도인 멕시코시티의 포스터예요.
디자인을 한 쿠에만체(Cuemanche)는 멕시코 최대의 축구 경기장인 에스타디오 아스테카와 멕시코시티 서식 동식물들을 조화롭게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멕시코 특유의 ‘열정적이고, 밝고 희망찬’ 인상을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디자인 방향성’에 꼭 필요한 인상 분석 데이터
위의 예시에서 보았듯, EX감성의 인상 분석 기능은 소비자가 이미지를 보았을 때 느끼는 인상과 감정 반응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보여주는데요.
이는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설정할 때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돼요.
브랜드 톤앤매너?
‘톤앤매너’는 마케팅과 디자인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에요.🎨 쉽게 말해, 브랜드가 일관되게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이에요.
말투, 색상, 분위기, 시각 요소까지!
모두 브랜드의 개성과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수단이죠.
특히 색상은 브랜드 인상을 결정짓는 핵심 포인트예요.
예를 들어, 파란색은 신뢰감을, 노란색은 활기를 떠올리게 하죠. 브랜드만의 고유한 색 조합이 있다면 소비자 머릿속에도 더 오래 남겠죠?
이렇게 설계하세요!
EX감성의 인상 분석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면 우리 브랜드가 어떤 색과 분위기로 느껴지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업계 특성이 뚜렷한 대표적인 산업군 몇 개만 예시를 들어서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 스포츠·게임 업계
업계 특유의 ‘열정’과 ‘몰입감’을 어떻게 시각화할지 판단할 수 있어요.
💄 뷰티·패션 업계
트렌디한 감성의 디자인이 실제로 ‘설레는 느낌’을 유도하는지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요.
🏢 B2B/기업 브랜딩
기업 로고와 비주얼이 신뢰감을 주는지, 거리감을 주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마무리하며: 전 세계인들의 축제, 월드컵
최근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은 월드컵 최종 예선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며, 11회 연속 본선 진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는데요.
아시아 국가 중 최초 기록인만큼 이번 월드컵은 뜻깊은 이벤트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어쩌면 새로운 역사가 될 북중미 월드컵을 기다리며, 더 다양한 포스터 디자인을 구경하러 가볼까요? 🖼️
오늘 전달드린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티클 감상 후기, 궁금한 점, 브랜드 톤앤매너 설정 방법, EX감성 인상 분석 기능 활용 방법 등 궁금한 것을 마구마구 남겨주세요.
지금 가지고 계신 마케팅/디자인 고민거리가 있다면, 마음껏 남겨주셔도 좋아요. EX감성 팀이 고객님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생각해서 최선의 답변을 드릴게요!
☎️ 02-510-8875 (킨코스코리아 솔루션서포트 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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