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올라레터

이제 유튜브 보다가 바로 쿠팡 쇼핑을?! 💥 '유튜브-쿠팡' 제휴

올라 allra

2024.06.11 15:02
  • 128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 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드립니다!

 

👪[올라커뮤니티 자세히 보기]👪 

 

이제 유튜브 보다가 바로 쿠팡 상품 구매한다!

유튜브 쿠팡 제휴 쇼핑 프로그램

라이브 커머스에 뒤쳐져있던 ‘쿠팡’이 유튜브와 연계하여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게 되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1위 ‘쿠팡’과 세계 동영상 플랫폼 1위인 ‘유튜브’가 손을 잡아 

본격적인 라이브 커머스에 발을 들이게 되었는데요!

 

이달 중으로 전용 스토어를 세계 최초로 한국 서비스에 오픈하며 판매자 유입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번 제휴를 통해서 크리에이터는 쿠팡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해 

동영상, 쇼츠 및 라이브 스트림 콘텐츠에 태그하고

이후 시청자가 태그를 클릭해 제품을 구매하면 수수료를 지급받아 수익 창출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해당 제품의 자세한 내역은 채널 관리 페이지인 유튜브 스튜디오에서는 해당 제품의 클릭 수, 주문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유튜브에 쇼핑 기능이 있었지만 본인 제품을 판매하는 크리에이터 등으로 제한적이였던 반면에

 이번 유튜브의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쿠팡에서 판매 중인 브랜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브랜드 등 

다양한 제품을 콘텐츠에 연결해 소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요!

 

특히 자사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셀러의 경우,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 광고 비용이 

굉장히 높게 측정 되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할 수 없었던 반면 이러한 ‘쇼핑 제휴 프로그램’으로 

문턱을 더 낮출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쿠팡 이외에도 앞으로 제휴사를 추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이 외에도 유튜브는 이달 내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유튜브 쇼핑을 위한 전용 스토어도 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해당 기능의 경우 ‘카페24’와 함께 개발을 한 만큼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크리에이터와 기업은

디자인 작업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몇 차례 클릭 만으로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쇼핑 페이지를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개설이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단순 동영상 플랫폼을 넘어 검색 시장과 음원 플랫폼 시장을 역시 앞서고 있는 유튜브가 이전에 실패했던 커머스 시장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 지 기대 됩니다!

 


 

인스타그램과 틱톡도? 커머스에 뛰어든다!

막강한 콘텐츠로 엄청난 유저를 가지고 있는 ‘인스타그램’, ‘틱톡’ 역시 커머스 시장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벌써 하고 있는 ‘틱톡’+‘쇼핑’ = 틱톡샵

유튜브와 함께 많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틱톡’ 역시 틱톡샵을 진행하고 있죠!

틱톡샵은 크리에이터가 콘텐츠에 제품을 노출하면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링크를 통해 구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입니다.

‘라이브’라는 점이 유튜브와 다르지만 이미 수많은 크리에이터가 활동하고 있는 틱톡, 많은 이커머스 브랜드들이 틱톡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미국 틱톡

 

 

‘틱톡샵’은 이미 한참 전부터 인도네시아, 영국을 넘어 미국까지 확장했는데요. 현재 총 8개국에서 운영 중이며 실제로 작년 한해 블랙프라이데이, 연말연시에 큰 매출을 올렸다고 해요!

 

이제 한국에서도 ‘틱톡샵’이 곧 오픈할 수 도 있습니다.

작년 말 틱톡샵 상표 출원 소식을 뉴스에서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아직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커머스 진출이 예상되는 바죠!


한국에서는 챌린지 등 콘텐츠 숏폼이 대세인 가운데 앞으로 오픈하고 나서의 파급력이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인플루언서-셀러를 쉽게 이어주는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조금 다른 방향으로 ‘인스타그램’ 역시 최근 커머스 진출을 발표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역시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의 보다 쉬운 협업을 도와주는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를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인플루언서-셀러’를 쉽게 이어줄 수 있는 목적이 가장 큰 게 특징입니다.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협업을 희망하는 브랜드를 기재하고

반대로 광고주는 인스타그램의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광고 캠페인에 가장 적합한 크리에이터들을 추천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 중간 업체를 통해 수수료와 컨택 포인트가 어려웠던 점을 개선한 기능인데요!

 

배너 광고, 검색 광고 등 매해 광고 비용이 엄청 오르는 가운데 인플루언서 광고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유형이 점차 만들어지면서 새로운 광고 열풍이 올 거라고 예상 됩니다!

 




📬 위 콘텐츠가 흥미로웠다면?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 #이커머스
  • #트렌드
  • #쇼핑몰운영
  • #인플루언서
  • #숏폼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