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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덴트 AI 마케팅

'리뷰 이벤트'로 매출을 높일 수 있다면?

인덴트코퍼레이션

2024.06.11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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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이벤트’로 매출을 높일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리뷰와 AI로 이커머스 구매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브이리뷰의 마케터 조쉬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담당자들이라면 한 번쯤은 고민하는 주제 ‘리뷰 이벤트 기획’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리뷰 이벤트로 양질의 리뷰 콘텐츠를 수집하는 것은 구매 단계의 고객에게 보다 믿을 수 있고 확실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매출 성과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뷰 이벤트에 걸려있는 혜택은 그 자체만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시기와 금액, 품목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브랜드가 수집해야하는 리뷰의 종류와 이를 얻기 위한 대표적인 액션, ‘리뷰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커머스 브랜드에게 리뷰가 특히 중요한 이유

기본적으로 리뷰는 카테고리에 관계 없이 90% 이상의 소비자들이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전환 여부에 핵심적인 차이를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모든 거래의 기본이 되는 신뢰성에 있어 리뷰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정보 대비 12배 이상의 효과를 가진 강력한 사회적 증거 입니다.이커머스 브랜드에게 동영상 / 사진 리뷰가 특히 중요한 이유

이커머스 브랜드에게 동영상 / 사진 리뷰가 특히 중요한 이유 

그 중에서도 동영상, 사진 형태의 리뷰는 특히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자료에 따르면 잠재소비자의 62%가 동영상 / 사진 리뷰를 볼 경우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며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내가 놓친 부분을 보여줄 수 있어서’ 라고 합니다.

자체적으로 테스트한 바에 따르면 동영상 리뷰 여부에 따라 구매 전환율이 6배 차이난 케이스까지 있었기에, 구매 전환율을 고려하는 이커머스사라면 양질의 리뷰 콘텐츠에 점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

참고 : 카테고리별 효과적인 리뷰 예시

카테고리나 브랜드 특성에 따라 리뷰의 효과나 활용방안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체로 구매에 대한 불안을 없애줄 수 있는 콘텐츠가 유용합니다.

  • 의류 - 키, 몸무게, 체형별 적정 사이즈 정보
    : 고객들은 자신과 비슷한 체형의 사람들을 참고하여 구매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다양한 체형의 리뷰가 중요합니다.

  • 뷰티 - 비포 애프터 정보, 피부 타입에 따른 리뷰
    : 자신의 피부 타입과 유사한 리뷰를 통해 제품의 효과를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 푸드 - 상세페이지와 실제 제품의 양과 퀄리티 차이
    : 사진이나 동영상을 통해 실제 모습을 보여주는 리뷰가 신뢰를 높입니다.

  • 반려동물, 유아용품 - 제품이 실제로 사용되는 모습 

    : 구매자와 사용자가 다른 제품군이므로,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여주는 리뷰가 중요합니다.패션 카테고리 리뷰 콘텐츠에서 특히 중요한 ‘사이즈 정보' / 출처 : 안다르                  패션 카테고리 리뷰 콘텐츠에서 특히 중요한 ‘사이즈 정보' / 출처 : 안다르 

매출에 기여하는 리뷰 이벤트 기획운영 노하우(with 리뷰 캠페인)

위에서 소개한 동영상 / 사진 콘텐츠가 포함된 고퀄리티 리뷰를 수집하기 위해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리뷰 이벤트를 기획 운영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실제 자사몰 마케팅을 경험하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상당 수의 실구매자 리뷰가 ‘박스 사진’, ‘포장된 제품 사진’과 짧은 텍스트로 구성된 구매 인증 성격의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더 많은 정보량이 담긴 리뷰’, ‘제품의 기획의도에 맞는 리뷰’를 빠른 시간 안에 모으기 위해서는 보다 세심한 기획과 운영이 필요한데요.

이 부분을 기술적으로, 고객 경험 측면에서 서포트하기 위해 브이리뷰에서는 리뷰 캠페인 기능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브랜드가 의도한 리뷰의 수집율을 높이는 ‘리뷰 캠페인' 

지금부터는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에 있어 고려할 포인트와 이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리뷰 이벤트의 기본적인 흐름은 고객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고, 우리가 원하는 리뷰를 얻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을 위해서는 아래 두 가지가 기획에 꼭 반영되어야 합니다.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 1단계 : 목표와 리워드 설정하기

리뷰를 남기지 않거나 짧은 텍스트만 작성하려는 고객도 마음을 바꿀만한 매력적인 리워드를 설계해줘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리뷰의 포맷, 텍스트/사진/동영상에 따라 적립금을 차등 지급하는 것이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베스트 리뷰 선정시에는 고객이 더욱 이끌릴만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인데요.

이때, 단순히 자사제품이나 사은품을 제공하는 게 아니라 ‘고객이 어떤 것을 선물받고 싶을 지’ 고려하여 기획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아용품 브랜드라면 '호텔 이용권', F&B 브랜드라면 '커틀러리 세트'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품들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우리 제품을 태그하여 추가 콘텐츠를 올리도록 유도하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 2단계 :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하기

만약 고객이 매력을 느낄만한 보상을 설계했다면, 이번에는 그들이 ‘어떤 리뷰를 남겨야할지’ 고민하지 않도록 확실한 기준을 제시해야 합니다.

‘제품을 사용하는 동영상/사진 리뷰’, ‘50자 이상의 텍스트’ 등 포맷과 분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지정해주는 것만으로도 리뷰 콘텐츠의 평균 퀄리티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리뷰 캠페인 설정시 ‘동영상 또는 사진 첨부 필수’와 같은 값을 지정하시면 해당 포맷의 콘텐츠가 포함된 리뷰만 적립금 지급 대상에 포함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너무 퀄리티가 높은 동영상/사진 보다는 실제로 고객이 남길 법한 현실감 있는 리뷰 콘텐츠를 레퍼런스로 제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뷰 이벤트 혜택과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설정할 수록 기대 성과는 높아집니다.

 리뷰 이벤트 혜택과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설정할 수록 기대 성과는 높아집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도 업로드시 베스트 리뷰 선정확률 UP’ 같은 문구로 고객들이 더 많은 채널에, 그리고 SNS에도 공유할 수 있을만한 퀄리티의 리뷰를 작성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리뷰를 브랜드 계정을 태그한 후 릴스 형태로 업로드한다면 자사 브랜드 계정 활성화에 필요한 콘텐츠를 손쉽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리뷰 캠페인에서 지정한 가이드라인은 리뷰 작성탭 하단에 추가로 표시됩니다.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 3단계 : 적절한 타이밍에 이벤트 노출하기

고객에게 적립금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일까요?
우리 브랜드 제품에 만족한 고객이 사이트에 재방문했을 때, 고퀄리티 리뷰에 대한 적립금 혜택을 노출하면 자연스럽게 콘텐츠 수집과 재구매 유도를 동시에 할 수 있게 됩니다.

거기에 더해 앞서 설정한 베스트 리뷰 선정 시의 혜택까지 노출한다면 양과 질, 모두 훌륭한 리뷰 수집이 가능해집니다.

리뷰 작성시의 적립금 혜택 안내와 인스타그램 추가 공유를 유도하는 메시지

 리뷰 작성시의 적립금 혜택 안내와 인스타그램 추가 공유를 유도하는 메시지 

AI 와 리뷰로 매출을 높이는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

오늘 소개한 ‘리뷰 이벤트 기획 노하우’와 ‘AI 기술을 통한 활용법’을 적용하시면 소규모 브랜드에서도 손쉽게 양질의 리뷰 콘텐츠를 수집하고 가장 매출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이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적용했을때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개발 리소스를 들이지 않고도 관리자페이지에서 설정하는 것만으로 쉽게 리뷰 마케팅을 실행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객의 리뷰 콘텐츠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 개선, 매출 성장까지 이루고 싶은 브랜드라면?
브이리뷰 팀에게 말을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

5,000개 이상의 브랜드사와 함께하며 얻은 노하우와 솔루션으로 가장 적합한 기술과 전략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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