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Seoul Analytica의 매거진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2)

Seoul Analytica

2021.04.27 15:00
  • 529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1


 

안녕하세요, 오늘 주제는 GA 세팅 노하우 12편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2)’ 입니다.

지난 이야기에 이어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용어들에 대해서 혼동을 줄이고 올바른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몇몇 용어들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지난 이야기

- 1편 : [GA 세팅 노하우] GTM, 꼭 해야 될까? #GO

- 2편 : [GA 세팅 노하우] 이벤트 설계가 필요한 이유 #GO

- 3편 : [GA 세팅 노하우] 맞춤 보고서 #GO

- 4편 : [GA 세팅 노하우] 앱과 웹을 동시에 운영하기 위한 방법은? #GO

- 5편 : [GA 세팅 노하우] 세그먼트 활용 #GO

- 6편 : [GA 세팅 노하우] 퍼널 설계: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분석의 첫 단계 #GO

- 7편 : [GA 세팅 노하우] 같이 팔리는 상품 분석 #GO

- 8편 : [GA 세팅 노하우] 구글 옵티마이즈 활용 #GO

- 9편 : [GA 세팅 노하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세팅 #GO 

- 10편 : [GA 세팅 노하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 #GO

- 11편 : [GA 세팅 노하우]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1) #GO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vs 평균 세션 시간 

(같은 페이지에서 이 둘의 수치가 왜 다를까?)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시간 관련 지표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과 평균 세션 시간에 대해서 혼동을 겪습니다. 비슷한 용어로 생각하지만, 값의 차이가 생각보다 커서 당황하시곤 합니다! 

아래 글을 통해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과 평균 세션 시간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같은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에게 해답을 드리겠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제공한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참여조회 (Engagement Hit)

 이벤트(Event)에 해당되는 행위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Avg Time on page)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 또는 화면을 하나 이상 본 평균 시간

 평균 세션 시간 (Avg Session duration)

 한 세션의 평균 길이

 

 

1)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Average Time on page)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각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종료 페이지를 제외한 페이지뷰 수로 나눈 값입니다. 

세션에서 만약 해당 페이지가 그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가 아니라면,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구할 수 있으나, 해당 페이지가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일 경우 그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2) 평균 세션 시간(Average Session duration)

- 평균 세션 시간은 세션 시간을 세션수로 나눈 값입니다. 

하나의 세션 길이는 첫 번째 페이지뷰가 발생한 시각과,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발생한 페이지뷰 혹은 참여조회(Engagement Hit) 발생 시간의 차이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다른점평균 세션 시간은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참여조회(Engagement Hit)가 발생한다면, 그 시간을 기준으로 세션 시간이 측정되는 것입니다. 단일 히트 세션의 경우 하나의 페이지뷰가 유일한 히트이므로, 물리적으로 그 이상의 시간이 지속되었더라도, 세션 시간은 0초로 측정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전반적인 사이트 및 페이지의 특성을 파악한 후 그에 적절한 지표를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탈률(Bounce Rate) vs 종료율(Exit Rate) 

(이탈, 종료 같은 표현이 아니다?!)

 

다음으로 설명할 용어는 ‘이탈률 VS 종료율’ 입니다.

이탈률과 종료율, 두 용어는 사용성 분석과 마케팅 성과 측정 과정에서 매우 흔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두 용어의 정의뿐만 아니라 차이점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아래 설명을 통해 이탈률과 종료율의 의미적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표는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제공하는 이탈률과 종료율의 의미입니다.

 

 구분

 이탈률

 페이지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종료율(%)

 지정된 페이지 하나 또는 여러 페이지에서 이탈한 비율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제공한 내용으로, 두 용어의 의미 및 차이점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거 같습니다.

아래 표는 본격적인 내용이 시작되기 전, 그에 기본이 되는 히트의 개념 및 이탈과 종료를 정의하였습니다.

 

 구분

 히트

 웹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에 의해 발생되는 모든 개별 상호작용

 페이지 뷰, 요소 클릭 등이 이에 해당

 이탈

 유입 페이지 이후 다른 페이지를 조회하지 않고 나가거나,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않고 나가는 경우

 종료

 세션 내에서 이탈하기 전 가장 마지막에 조회한 페이지

 

 

이제, 가상의 세션으로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구분

 세션A

 메인 페이지 유입

 (3분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세션B

 메인 페이지 유입

 (10분후)

 동영상 재생 버튼 클릭

 세션C

 메인 페이지 유입

 (30분후)

 세션 만료

 

 

위와 같은 경우, 세션A, B는 이탈하지 않았습니다.

히트는 이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지표로, 세션C의 경우 해당 페이지에 유입된 하나의 히트만을 발생시킨 후 세션이 만료되었으므로 단일 세션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가상의 세션을 통해 이탈률 및 종료율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페이지 조회 여정

 세션1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2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3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4

신규 회원

이벤트 페이지

회원 가입

작성 페이지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5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신규 회원

이벤트 페이지

세션 종료

 

 

 

해당 기간 동안 총 5개의 세션이 발생되었다고 가정해봅니다. 각 세션들은 유입된 방문 페이지 이후 다른 페이지로 활발하게 움직이기도 하며, 어떤 세션은 유입된 방문 페이지에서 이탈하기도 합니다. 총 5개의 세션 중 세션2와 세션3은 이탈했다고 볼 수 있으며, 해당 세션들은 단일 히트 세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신규 회원 이벤트 페이지가 종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페이지별 이탈률과 종료율을 계산한 결과입니다.

 

1)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이탈률: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로 시작되는 세션 3개 중, 1개의 세션이 단일 페이지에서 이탈하였으므로 33.3%

종료율: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가 포함된 세션 3개 중, 2개의 세션이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종료되었으므로 66.6%

 

2)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이탈률: 해당 페이지로 시작되는 세션 1개 중, 1개의 세션에서 단일 페이지만 조회 후 이탈하였으므로 100%

종료율: 해당 페이지가 포함된 세션 3개 중, 1개의 세션이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되었으므로 33.3%

 

3) 신규 회원 이벤트 페이지

이탈률: 해당 페이지로 시작되는 세션 1개중, 해당 페이지만 조회하고 이탈한 세션이 없으므로 0%

종료율: 해당 페이지가 포함된 세션 2개 중, 1개의 세션이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되었으므로 50%


지금까지 두 지표에 대한 정의를 설명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2)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GA 세팅 노하우 시리즈가 완결되었습니다. 

그동안 서울애널리티카의 ‘GA 세팅 노하우’ 시리즈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양질의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궁금한 점 및 소재 제안은 댓글 또는 작가페이지 '연결하기'정보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즐거운 하루 되시고, 다음 주제로 뵙겠습니다.

 

  • #구
  • #구글
  • #GA
  • #GTM
  • #GA 세팅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