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완전정복 시리즈

GA4 필수 개념! 유입경로 탐색 보고서 뜯어보기

오픈소스마케팅

2023.01.30 08:00
  • 610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도출하는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 팀, 오픈소스마케팅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 이야기할 내용은 GA4에서 가장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볼 수 있는 “유입경로 보고서”입니다. 유입경로 보고서는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설정한 전환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경로를 시각화하여 볼 수 있는 마케팅 퍼널 탐색 보고서입니다. 우리는 GA4의 유입경로 보고서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이탈하는 위치를 확인하고 이탈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유입경로 보고서가 중요한 이유!

 

• 설정한 단계별 전환/이탈 정보를 유입채널, 기기 카테고리 등 다양한 측정기준으로 자세히 분석할 수 있음.

• 이탈률이 높은 단계를 확인하고 해당하는 단계의 UI/UX를 개선하는 근거 데이터로 활용 가능.

• 사용자가 많이 이탈하는 단계에 따라 세그먼트와 잠재고객를 만들어 리마케팅 캠페인 운영 가능.

• UA의 전자상거래 기능처럼 특정 단계만 보는 것이 아니라 필요시 원하는 단계의 모든 전환율을 확인 가능.

 

 

 

GA4의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을 위한 선행 작업

 

• GA4(firebase)에서 자동으로 이벤트 수집되는 이벤트 외 비즈니스 맞춤 이벤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보고 싶은 사용자속성과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을 위한 GA4 컨설팅 문의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GA4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 팁

 

요약된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 대한 활용 팁입니다. 더 자세한 사용법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1. 유입경로 보고서의 차트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스크롤을 움직이면 막대그래프의 크기를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2.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는 측정항목을 임의로 지정할 수 없고, 활성 사용자와 이벤트 수, 거래로 제한됩니다.

 

3. 유입경로 보고서는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폐쇄형 유입경로는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고, 개방형 유입경로는 어느 단계에서든 새로 진입한 단계부터 보입니다.  

 

4. 유입경로 보고서의 단계를 건너뛰는 경우는 데이터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5. 차트 또는 데이터 표에 우클릭하여 사용자 탐색이나 세그먼트를 만드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 유입경로 보고서 시작하기

 

GA4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보고서들은 대부분 탐색 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중 이번 주제인 유입경로 보고서에 진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GA4 속성에 접속합니다.

 

2. 좌측에 보이는 메뉴 중 탐색 탭을 누르면 보이는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 중 유입경로 탐색 분석을 선택합니다.

 

3. 기본으로 제공되는 보고서를 확인합니다.

 

 

 

GA4 유입경로 기본 보고서 보기

 

GA4를 사용하는 모든 계정은 유입경로 보고서에 처음 진입하면 동일한 설정으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GA4 유입경로의 기본 보고서는 GA4와 Firebase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 위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 보고서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처음 열 때/방문 : 앱 또는 웹을 처음 방문한 사용자 정보입니다.

 

2. 자연 방문자 : 첫 사용자의 매체(medium) 정보가 organic인 사용자 정보입니다.

 

3. 세션 시작 : 세션이 시작된 사용자 정보입니다. GA4에서 정의하는 세션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Firebase SDK가 설치된 앱이 띄워지고 실행될 때

     웹페이지 또는 앱의 스크린을 볼 때

     세션은 사용자의 활동이 멈추고 30분 뒤 종료되며, 이후 새 연결 시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GA4는 세션 중간에 캠페인 소스가 변경될 때 새 세션을 생성하지 않지만, 기존 UA에서는 이 경우 새 세션을 생성하기 때문에 GA4 속성의 세션 수가 적게 보입니다.

 

4. 화면/페이지 조회 :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변할 때 이벤트가 수집됩니다.(React 등 Single Page Application 구조)

 

5. 구매 : 구매 이벤트명이 purchase인 구매이벤트가 수집되었을 때

     (주의) 만약 구매 정보를 purchase 이벤트로 수집하지 않는다면 GA4에서 구매와 관련된 지표를 볼 수 없습니다.

    

GA4 이벤트 세팅에 대한 문의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GA4 유입경로 보고서 항목 별 기능 알아보기

 

GA4 유입경로 보고서의 변수 영역 기능 알아보기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메뉴에서 보고서 변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탐색 분석 이름 : 생성한 보고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분석 기간 : 기간 정보는 정확한 분석을 위해 분석이 필요한 날짜가 입력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세그먼트 :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그룹입니다. 바로 우측의 세그먼트 비교에 Drag&Drop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측정기준 : 단계별 정보에서 추가로 보고 싶은 정보입니다. “내가 설정한 유입경로를 OO별로 보고 싶어”라는 목표에서 OO에 포함되는 모든 정보입니다. (예: 국가, 언어, 검색어, 운영체제 등) 사용자속성과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하며, 설정한 시점부터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설치가 필요합니다.

 

5. 측정항목 : 설정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GA4에서 제공하는 측정항목인 사용자 수와 이벤트 수, 거래로만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GA4 유입경로 보고서의 탭 설정 영역 기능 알아보기

 

유입경로 보고서의 왼쪽 두 번째 세로 열에 있는 메뉴이며 핵심 데이터를 열람하는 기준을 설정합니다.

 

 

 

1. 기법 : GA4의 탐색 분석 기법을 변경/선택할 수 있습니다. 퍼널 관련 보고서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에서 볼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자유형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세그먼트 중복 검색 등 분석 목적에 따라 분석보고서 기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시각화 : 유입경로 탐색 분석보고서에서는 표준 유입경로인기 유입경로 두 가지 시각화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간별 이탈률과 전환율을 파악하는 데에는 표준 유입경로를 권장하며, 인기 유입경로는 날짜별로 전체구간이나 특정 구간의 유입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기 유입경로의 차트에 마우스를 올리고 구간을 드래그하여 확대할 수 있으며, 더블클릭하면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3. 개방형 유입경로 만들기 : 마케팅 퍼널은 오픈퍼널과 클로즈퍼널로 구분됩니다. GA4에서는 각각 개방형 유입경로와 폐쇄형 유입경로라고 쓰입니다.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는 기본적으로 토글이 off인 상태로 되어 있으며, 폐쇄형 유입경로(클로즈퍼널) 입니다.

     개방형 유입경로에서는 사용자가 전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유입된 구간부터 경로에 입력됩니다.

     폐쇄형 유입경로에서는 사용자가 첫 단계부터 다음 단계로 유입된 구간만 경로에 입력됩니다.

 

4. 세그먼트 비교 : 세그먼트는 사용자를 특성별로 구분한 그룹입니다. 세그먼트를 구성하는 조건은 매우 다양하나, 유의미하게 볼 수 있는 세그먼트 기준은 보통 첫 사용자 소스(광고 여부), 기기 카테고리, 국가 혹은 인구통계 등이 있습니다. 조건에 맞춰 사용자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세그먼트 비교 영역에 넣으면 사용자를 조건별로 분류하여 유입경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단계 : GA4 유입경로 보고서를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분석할 퍼널의 각 구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집한 데이터를 보고서에서 알아보기 쉽게 단계별 이름을 설정할 수 있어서 보고서를 볼 때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세분화 : 수집한 데이터로 측정기준을 만들어 단계별 정보를 쪼개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와 매개변수 외 중요한 매개변수는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한 이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당 행 수는 5, 10, 15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경과 시간 표시 : 설정한 유입경로 보고서의 단계 사이에 벌어진 평균 시간을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만약 회원가입 시작→회원가입 완료 라는 두 구간을 단계로 설정했다면 이 기능을 활성화하여 회원가입 시작 부터 회원가입 완료까지 걸린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최대, 최소값이 빠지지 않아서 값이 평균의 함정에 빠지기 쉬움을 주의해야 합니다.

 

8. 다음 작업 : 각 유입경로의 단계별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다음 액션을 표시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이벤트 이름이나 페이지 제목 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하며, 이 기능을 설정하고 차트상의 퍼널 단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다음 액션 상위 5개 항목과 세부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간단하게 유입경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GA4 탐색 보고서 중 경로 탐색 보고서의 기능과 유사합니다.

 

9. 필터 : 설정한 조건에 따라 보고서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필터링합니다. 쉽게 말해 보고 싶지 않은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보고 싶은 데이터만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필터에 조건이 너무 많으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며, 메뉴 하단에 위치하여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설정 후 까먹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정 사용자 제외 필터 기능은 쉽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로 구성된 데이터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하면 여러 메뉴를 볼 수 있고, 그중에서 이 사용자 제외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쉽게 제외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GA4 유입경로 보고서 차트와 표 알아보기

 

유입경로 보고서 우측의 영역이며 차트와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1. 퍼널 차트 : 좌측의 탭 설정 영역에서 설정한 조건대로 차트를 시각화 한 영역이며, 마우스를 올려보면 단계별로 어느 정도 이탈이 있었는지 낙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종 전 단계와 아주 큰 차이를 보이는 단계가 이어질 때 차트의 크기가 너무 작아져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때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구간 확대 및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테이블 : 차트에 시각화가 적용된 데이터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표입니다. 완료율은 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간 사용자 비율이며, 이탈률은 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은 사용자 비율입니다. 다만 웹 또는 앱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행동 중 설정한 단계만 순서대로 수행되는 기준으로 하는 완료율과 이탈률이기 때문에 조건 설정에 따른 결과 데이터를 오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보고서의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어지는 다음 글에서는 직접 내 비즈니스에 맞는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전달 드릴 예정입니다. 오픈소스마케팅 인사이터를 구독하셔서 다음 콘텐츠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GA4 분석 환경 구축 및 보고서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 오픈소스마케팅에 문의하세요!

 

  • #GA
  • #GA4
  • #유입경로 보고서
  • #데이터 분석
  • #마케팅 퍼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