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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형비디오, 광고기반 스트리밍TV 급성장 /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매출 15.5조

오픈애즈

2023.01.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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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트렌드 #스트리밍

📣 구독형비디오, 광고기반 스트리밍TV 급성장


미디어미래연구소와 국민의힘 김영식,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 주최로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 포럼 발제자로 나선 이상원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장은 광고 수입으로 운영돼 이용자의 구독료 부담을 줄이는 FAST가 급성장하는 점을 주목했습니다. 
TV 광고 시장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상황에서 FAST가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인데요. 실제로 미국 지역 지상파 방송 사업자들도 지역 뉴스를 앞세워 FAST 채널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고 이 원장은 설명했습니다. FAST는 미국 시장에서 2020년부터 5년간 약 5배 성장해, 2025년이면 6조 원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디어 트렌드 #예약

📣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매출 15.5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202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매출액이 15조5174억원으로 전년 대비 9.9% 늘었습니다. 특히 방송 광고비는 2018년 이후 꾸준히 줄어든 가운데 16.3% 반등해 4조531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해 방송통신 광고 성장률이 2021년보다 크게 둔화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021년 방송통신 광고비 증가는 지상파TV 광고와 모바일 광고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방송사업자 가운데 지상파TV가 매출액 1조3597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2.9% 늘었는데, 과기정통부는 지상파TV의 경우 코로나 회복에 따른 기업 마케팅 증가와 중간광고 도입, 도쿄 올림픽 특수 등이 맞물려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트위터

📣 트위터, 광고주 이탈에 '1+1' 판촉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위터가 '1+1' 이벤트를 홍보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25만 달러까지 광고비를 쓰면, 해당 광고 말고도 그 액수 만큼의 광고를 추가로 걸어주겠다는 것인데요. 이 같은 무료 광고 프로모션은 12월 초에도 진행했습니다. 당시 무료 광고 혜택을 받으려면 50만 달러 광고비를 쓰는 조건이었는데, 이번 이벤트는 기준이 훨씬 낮아졌는데요. 잇따른 판촉 활동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방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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