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실패는 이제 그만, 데이터 분석 바름과 제대로 진행할 때

바름

2022.12.20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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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 공식파트너사, 메타 공식파트너사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바름입니다. 

 

2022년도 어느덧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독자분들도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따뜻한 연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난번 저희 내부 블로그를 통해 영광스럽게도 2년 연속 데이터 바우처 기업으로 재선정 되었다고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데이터 가공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바름만이 가질 수 있는 강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면서 핵심 툴에 대한 설명도 함께 드리려 합니다.


 

 

 

우선, 2023년도부터 시행될 데이터 분석 서비스에서는 'GA4'의 활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지며, 이러한 부분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패션 유통 업체입니다. 저희는 상시 이벤트도 많고 홈페이지 유입자도 많아서 계속해서

ga3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당장에 ga3 데이터가 활용이 안되고 4로 전환된다고 해서 걱정이 많습니다.

내부에 전문 인력이나 교육 담당자도 없구요. 도움을 주실 수 있으실까요?"

 

지난 8월, 바름으로 데이터 분석 마케팅 및 ga4에 대한 교육을 의뢰한 광고주이셨는데요.

이러한 우려를 잘 이해하고 있는 저희 바름은 미리 ga4에 대한 부분들을 학습하고 내부에서 케이스 컨퍼런스도 진행하고 있던 중이었기 때문에 고객사의 걱정도 쉽게 해결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우선 문의가 접수된 시기에는 ga4가 완전히 자리 잡기 전이었기 때문에 바름에서는 우선 ga3와 ga4를 함께 보실 것을 권장드렸습니다. 기존에 ga3에서 보는 유입 키워드 부분 등이 ga3 처럼 자동으로 제공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웹/앱 교차데이터가 ga4의 가장 큰 변화 또는 장점 중 하나였지만 아직까지 베타버전으로 큰 효율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ga4 기본 신규 세팅 및 향상된 전자상거래 세팅까지 도와드렸습니다. 


이를 통해 내, 외부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기반으로 광고주가 진행했던 연말 이벤트에 대한 홈페이지 UI/UX 개선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결국 이전에 광고주의 홈페이지에 방문했던 고객들의 로그나 행동흐름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이벤트에서도 더 나은 시각적 요소들과 클릭 이벤트 들을 제공하는 원페이지를 생성한 것이죠.

 

 

 

또한 내년 ga4 로의 안전한 이전을 위해 광고주 내부 마케팅 팀 ga4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어떤 부분을 보면서 인사이트를 얻으면 되는 지에 대한 조언을 해드렸습니다.

가장 크게는 전체구조 부터 시작하여 데이터 수집 방법까지 많은 부분이 바뀌게 되는데 
'이벤트'를 중심으로 모든것이 가동되는 ga4에 대한 부분들을 설명드리며 '보고서' 파트를 활용하여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소구점까지 알려드릴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바름에서는 광고주가 실질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점을 미리 파악하여 광고주의 입장에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결국 이런 과정들이 바름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배경이라고 생각하기에 더욱 열심히 학습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드리자면, 바름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에서는 곧 다가올 GA4 이전에 대한 신규 세팅 부분이나 활용을 통한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로우데이터를 뽑아서 보는 것만이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결론적으로 홈페이지 내부에서 우리의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홈페이지 UI/UX는 잘 구성된 것인지, 어디에서 이탈을 많이하니 어디를 개선해야 하는지 등 매출과 직결된 부분의 조언도 드립니다.필요에 따라서는 교육 출강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와드리면서 자사의 사업에 있어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바름의 이러한 전문성 있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광고주 내부 브랜딩이 합쳐져 많은 시너지 효과를 내었고 앞으로도 기대되는 2023년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의 어려움은 바름과 함께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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