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티드, 다운타우너, 호족반을 이끄는 GFFG의 스토리와 성공요인 분석
카카오X노티드/ Z플립X노티드/ 스파오X노티드
2021년 카카오, Z플립, GS25, 몽쉘, 스파오... 등등 수많은 회사와 콜라보를 진행했던 유일한 디저트 브랜드. 시작은 도넛 맛집이었지만 어느새 맛집을 넘어 핫플레이스로 등극한 곳.
2021 최고의 디저트 브랜드 카페 노티드 입니다.
다운타우너 청담/ 호족반 청담 / 클랩피자 청담 - 출처: 네이버 블로그 (쿠쿠안나님, 에나님)
카페 노티드 본점인 청담점에서 웨이팅을 하다 보면 주변에 줄이 길게 늘어선 식당 여러 곳이 보여요.
1) 꾸준한 수제버거 맛집 강자 다운타우너
2) 퓨전을 통해 한식의 색다름을 보여준 호족반
(제가 저번주 금요일에 갔는데요! 웨이팅 2시간 30분은 너무하잖아 자식들아..)
3) 떠오르는 신흥 피자 맛집 클랩피자
이 맛집들은 늘 맛있는 기다림을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GFFG 로고
웨이팅 없이 먹을 수 없는 이 맛집들은 놀랍게도 모두 한 회사에서 런칭한 브랜드들입니다.
바로, 외식업계를 넘어 수많은 브랜드들과 콜라보하며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GFFG 입니다.
GFFG는 어떻게 수많은 맛집들을 탄생시키고 MZ세대의 상징으로 올라섰을까요??
GFFG의 브랜드 스토리와 성공 요인, 숨겨진 조력자까지! 함께 알아보시죠 0.<
주목! 핫브랜드 는 MZ세대가 좋아하는 핫 브랜드들의 브랜드 스토리와 성공 요인을 쉽고 재밌게 소개해 드리는 코너입니다.
✅ GFFG 이야기
1. GFFG가 MZ세대들의 최애 브랜드로 나아가기까지
2. GFFG가 맛있는 기다림을 선사하는 방법
3. GFFG의 숨겨진 조력자가 있다?!
01. GFFG 가 MZ세대들의 최애 브랜드로 나아가기까지
5bey / 리틀넥
앞서 말한 카페 노티드 본점, 다운타우너, 호족반, 클랩피자가 모두 신사에 있기에 GFFG의 시작이 신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GFFG의 시작은 2014년 이태원의 5bey, 수제버거 집이에요. 5bey를 시작으로 2015년 브런치 카페 리틀넥, 2016년 다운타우너를 이태원에서 연달아 오픈하며 이름을 알렸죠.
신사에 모여있는 GFFG 매장들 / 웍셔너리
2017년 다운타우너 청담과 카페 노티드 본점을 신사에 오픈했고, 카페 노티드가 대박을 터뜨리며 신사에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단단한 입지를 바탕으로 호족반, 리틀넥, 클랩피자, 웍셔너리를 모두 신사에서 런칭하며 가로수길을 GFFG의 무대로 만들어버렸죠.
노티드, 다운타우너, 리틀넥 제주
2021년에는 수도권을 넘어 GFFG에서 가장 성공한 브랜드 노티드, 다운타우너, 리틀넥을 제주도에서 성황리에 오픈했습니다.
2014년 이태원에서부터 2021년 제주도까지 8년 동안 무려 30여 개의 직영점을 오픈하며 엄청난 성장을 기록 중이죠.
그렇다면 이런 GFFG의 엄청난 성장은 어떤 것으로부터 오는 것일까요?
02. GFFG가 맛있는 기다림을 선사하는 방법
✅트렌드를 한발 빠르게 제품에 접목시키다.
다운타우너 아보카도 버거
GFFG 성공의 뿌리는 다운타우너입니다. 회사 창립 이후 처음으로 큰 성공을 가져다주었고 이곳에서 얻은 자금으로 대 확장을 시작했기 때문이죠.
이 다운타우너를 성공으로 이끈 메뉴는 바로 아보카도 버거입니다. 지금은 흔해졌지만 2016년 당시에는 매우 생소했던 아보카도를 거의 처음으로 버거에 도입했던 메뉴였죠.
리틀넥 아보카도 토스트
이준범 대표는 아보카도가 미국에서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식재료이기에 한국에서도 충분히 통할 것이라 판단했어요. 게다가 당시 웰빙 열풍도 점점 퍼지고 있어 성공할 것이라 생각하고 리틀넥에서부터 아보카도를 활용한 아보카도 토스트를 판매했습니다.
하지만, 리틀넥에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해 묻히는듯했으나 뚝심을 가지고 다운타우너에서 아보카도 버거를 런칭해 결국 대성공을 거뒀죠.
노티드 도넛
카페 노티드에서도 한발 빠른 트렌드 파악 능력이 빛을 발했습니다.
테이크 아웃이 용이하면서 던킨도넛, 크리스피도넛과 같은 대기업의 틀에서 아직 세분화되지 않은 '도넛'이라는 디저트를 심층 연구하고 발전시켰죠. 그동안 도넛에 잘 쓰이지 않았던 우유 생크림, 카야, 얼그레이와 같은 크림들을 도넛에 넣었고 이는 대박을 가져다주었어요.
하지만, GFFG가 제품에만 집중했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없었을 것입니다.
GFFG는 맛있다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았고 더 큰 곳을 바라봤습니다.
✅ '오프라인 공간'에 집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