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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광고 타깃팅 옵션 가이드

DMCU

2022.12.0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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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광고 타깃팅 옵션 가이드

(참조 자료: The Big, Easy Cheat Sheet to Google Ads Audience Targeting)


광고 타깃 오디언스 가이드 

구글 광고 타깃팅을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아마도 키워드를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장 생각하지 않는 것은 잠재 고객(Audience)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찾고 있는 것을 보여주기보다는, 그들이 누구인가에 의거해서 광고를 보여줄 것입니다.

잠재 고객은 구글 광고에서 가장 강력하면서 활용도가 낮은 타깃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검색, 디스플레이, 검색, 영상, 그리고 쇼핑 캠페인에서 잠재 고객을 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Max 캠페인은 다른 게시물을 위한 ‘잠재 고객 시그널’을 사용합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어떤 것이 다음 캠페인에 적합한지 결정할 수 있도록 구글 광고 잠재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모든 옵션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구글의 타깃팅 기술을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래와 같이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는 것입니다.

1. 구글의 잠재 고객 세그멘트

자세한 인구 통계, 인-마켓, 선호도, 라이프 이벤트

2. 데이터 세그멘트

리마케팅 잠재 고객, 유사 잠재 고객

3. 커스텀 세그멘트

검색어 기반, 웹사이트 기반, 앱 기반

4. 기타 세그멘트

결합된 세그멘트, 최적화된 타깃팅, 잠재 고객 확장


위 4개의 카테고리에 대해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의 잠재 고객 세그멘트

구글은 모든 광고주들이 접근할 수 있는 4가지 카테고리의 ‘사전 패키지’ 잠재 고객들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잠재 고객을 활용하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세부적인 인구 통계 타깃팅

이러한 유형의 잠재 고객 타깃팅은 기본적인 연령, 성별, 결혼 여부 등을 넘어서서 인생과 커리어 단계에 따라 보다 심층적인 타깃팅 옵션을 제공합니다.

예시:

  • 혼인 여부: 혼인
  • 주택 소유 현황: 임대인

선호도 세그멘트 타깃팅

이것은 비슷한 관심사, 취미,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적이며 인지 마케팅 단계에서 더욱 적합합니다.

예시:

  • 뷰티 전문가
  • 럭셔리 여행가


인마켓 세그멘트 타깃팅

인마켓 세그멘트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현재의 쇼핑 행동에 따라 이러한 카테고리에 들어가게 되며, 높은 의도를 가진 탐색 캠페인에 적합합니다.

예시:

  • SEO & SEM 서비스
  • 싱가포르 여행


라이프 이벤트 타깃팅

여러분들도 기대했듯이, 이것은 현재 졸업, 결혼, 또는 이사 등 중대한 삶의 이벤트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합니다.

예시:

  • 곧 결혼 예정
  • 최근에 강아지를 입양한 가정

2. 데이터 세그멘트

구글은 ‘리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이 섹션의 이름을 ‘your data’라고 변경했습니다. 완곡한 표현은 여전히 정확합니다.구글 리마케팅(리타깃팅이라고도 함)은 이미 회사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용자에게 구글 광고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유료 광고 전략 중 하나입니다.


리마케팅 잠재 고객

구글 광고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마케팅 잠재 고객에는 아래와 같이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웹사이트: 웹사이트와 인터렉션한 사용자 리스트
  • 앱: 앱과 인터렉션한 사용자 리스트
  • 유튜브: 유튜브 채널/콘텐츠와 인터렉션한 사용자 리스트
  • 고객 매칭(Customer Match): 구글 광고에 업로드한 고객 개인 데이터(이메일, 전화번호 등을 제공한 사용자 리스트)

유사 잠재 고객 세그멘트

Lookalikes 혹은 Similar audiences 라고도 불리는 이 리스트는 마케팅 리스트에 있는 사용자와 유사한 온라인 행동을 보이는 사용자 리스트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수익성이 높은 고객 리스트에서 생성된 유사 세그멘트에 있는 사용자는 비즈니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일수도 있으며, 최상의 고객과 유사한 행동과 습관을 보이고 있으므로, 고객이 되는데 더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마케팅 리스트에 충분한 데이터가 있을때 자동으로 유사한 세그멘트를 생성합니다. 이는 매우 강력한 고객 획득 전략입니다.

3. 구글 광고 커스텀 세그멘트

구글은 커스텀 세그멘트라고 불리는 3번째 유형의 독특한 잠재 고객 세그멘트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는 구글의 데이터와 비즈니스 사이의 매우 흥미로운 교차점입니다. 구글이 잠재 고객에 대해 알고 있는 다른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슬라이스와 주사위는 비즈니스에만 고유한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구글 커스텀 잠재 고객 타깃팅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잠재 고객 생성에 다른 옵션들이 있습니다.

  • 사용자가 찾고 있는 관심사 및 제품 그리고 서비스
  • 사용자가 검색하고 있는 웹사이트 유형
  • 사용자가 사용하는 앱의 종류
  • 검색 또는 쇼핑 캠페인에 사용자 커스텀 세그멘트를 추가할 수는 없지만, 디스플레이, 검색, 또는 영상 캠페인에 적합한 잠재 고객 타깃팅 옵션입니다.

검색 또는 쇼핑 캠페인에 커스텀 세그멘트를 추가할 수는 없지만, 디스플레이, 디스커버리, 또는 영상 캠페인에 적합한 잠재 고객 타깃팅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광고 과정을 시작할 때, 구글 광고 과정, 구글 광고 학습, 구글 광고 인증 등과 같은 검색 쿼리와 같은 사용자 커스텀 세그멘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구글 광고나 메타 광고와 같은 앱을 휴대폰에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두 번째 사용자 커스텀 세그멘트를 만들었습니다. 구글 광고 교육에 관심이 있는 새로운 사용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영상 캠페인에 두 가지 사용자 커스텀 세그멘트를 추가했습니다.

4. 보다 많은 구글 광고 잠재 고객 타깃팅

구글의 잠재 고객 세그멘트, 데이터 세그멘트, 사용자 커스텀 세그멘트 이외에도 구글 광고에는 더 많은 잠재 고객들을 타깃팅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습니다.

결합된 세그멘트 타깃팅(Combined segment targeting)

구글 광고 결합된 세그멘트 타깃팅을 통해 수많은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잠재 고객 리스트를 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합된 세그멘트는 사용자 커스텀 세그멘트를 포함시킬 수도 있어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잠재 고객들의 결합된 세그멘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운동화의 인마켓 혹은 활동화의 인마켓
  • 그리고 럭셔리 쇼핑객
  • 그러나 자사 고객 리스트나 웹사이트 리마케팅 리스트에는 없는 잠재 고객

최적화된 타깃팅(Optimized targeting)

마지막으로, 최적화된 타깃팅은 구글의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잠재 고객을 찾는 방법입니다.

디스커버리, 디스플레이 또는 유튜브 캠페인을 만들면 광고 그룹 수준에서 최적화된 타깃팅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최적화된 타깃팅의 목적은 알고리즘이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은 CPA, ROAS, 또는 입찰 전략이 최적화된 타깃팅에 최적화된 메트릭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입니다.

최적화된 타깃팅은 디스플레이, 디스커버리, 또는 전환 중심 영상 캠페인에서 사용되는 반면, 그것의 사촌인 시청률 확대는 도달 중심 영상 캠페인에서 사용됩니다.

구글 광고 잠재 고객 타깃팅 리스트

본 게시물에서 다룬 모든 구글 광고 잠재 고객 타깃팅 옵션들을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잠재 고객 세그멘트(Google’s audience segments)

  1. 세부적인 인구통계(Detailed demographics)
  2. 선호도 세그멘트(Affinity segments)
  3. 인마켓 세그멘트(In-market segments)
  4. 라이프 이벤트(Life events)

내 데이터 세그멘트(Your data segments)

  1. 웹사이트 리마케팅(Website remarketing)
  2. 앱 리마케팅(App remarketing)
  3. 유튜브 리마케팅(YouTube remarketing)
  4. 고객 데이터 매칭(Customer Match)
  5. 유사 세그멘트(Similar segments)

커스텀 세그멘트(Custom segments)

  1. 검색어 기반(Search term-based)
  2. 웹사이트 기반(Website-based)
  3. 앱 기반(App-based)

기타(Other)

  1. 결합된 세그멘트(Combined segments)
  2. 최적화된 타깃팅(Optimized targeting)
  3. 잠재 고객 확장(Audience expa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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