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롯데호텔, 메타버스 마케팅 실험 / MZ세대, 경기 나빠지자 ‘선택소비’ 더 줄였다

오픈애즈

2022.11.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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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마케팅

📣 롯데호텔, 메타버스 마케팅 실험


롯데호텔이 롯데홈쇼핑의 가상인간 ‘루시’와 디지털 휴먼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루시는 롯데홈쇼핑이 메타버스 사업을 위해 개발한 가상 인간으로, 현재 10만명이 넘는 SNS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롯데호텔은 루시를 통해 호텔 근교의 관광 루트를 소개한다는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롯데호텔 서울이 제안하는 을지로 산책로를 루시가 거닌다든가, 롯데호텔 서울 내부의 백태원, 한봉호, 박선기 작가 등의 작품을 즐기는 식입니다. 롯데호텔은 루시의 호캉스 영상을 12월 유튜브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루시는 이에 앞서 지난 9일부터 자신의 SNS를 통해 호캉스를 즐기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루시’ 마케팅은 가상인간 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이 바탕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메타버스 확산과 함께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인 가상인간 시장은 2025년에는 14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반 인플루언서 시장 규모가 13조원인 점을 감안하면, 오히려 이를 앞지를 가능성도 크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경제 #소비트렌드 #MZ세대

📣 MZ세대, 경기 나빠지자 ‘선택소비’ 더 줄였다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 수축기에 여가·취미활동 등 소비를 크게 줄이면서 경기 부진이 심화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최영준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미시제도연구실 차장은 21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계소비행태 변화 분석 : 세대별 소비행태를 중심으로' 보고서(BOK 경제연구)에서 이같이 밝혔는데요. MZ세대의 경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대 소득·자산기반 취약, 부채 증가 등으로 외식비, 차량 유지비, 교양오락비, 통신비, 내구재 등 소득탄력성이 큰 선택 소비를 중심으로 지출을 줄였다고 합니다. 최 차장은 "MZ세대는 기초소비보다는 여가, 취미활동 등에 관심이 많고 더 소비를 많이 하는 세대"라며 "소비구조 변화에 대한 대책이 없으면 경기 수축기에 소비가 더 감소하는 현상이 고착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페이스북

📣 페이스북, 내달 프로필서 정치·종교·성적지향 정보 삭제키로


페이스북이 내달부터 정치·종교·성적 지향 등 관련 이용자 프로필 정보를 삭제한다고 합니다.

메타 관계자는 "페이스북을 더 쉽게 사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몇 가지 프로필 정보를 삭제하고 있다"며 "(이미) 정보를 작성한 이용자들에게 해당 정보가 삭제될 것이란 사실을 공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이 이러한 특정 프로필 정보를 삭제하는 이유는 시대에 맞지 않는 플랫폼 형식을 개선하기 위함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실제 이번에 삭제될 예정인 종교·정치·성적 지향 및 주소 정보는 인스타그램·틱톡 등 다른 주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선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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