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톡의 매거진

마케팅 메시지, 그냥 보내도 되나요?

채널톡

2022.11.1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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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톡으로 보내는 세심한 마케팅 메시지

 

고객 연락처에 쌓인 고객 목록을 들여다보면, 이렇게 소중한 분들에게 자꾸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광고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여러 법령이 이를 제한하고 있어요.

 

한편으로는 내 자신이 소비자일 때를 생각해 봅니다. 불필요한 광고 메시지를 몇 번 받게 되면 삭제나 차단으로 오히려 브랜드와 멀어지는 부작용을 만들죠. 채널톡은 리스크를 잘 필터링하고 마케팅 수신동의 여부에 따라 원하는 고객들에게 적절한 마케팅 메시지가 가 닿을 수 있도록 합니다.

 

 


 

 

광고성 메시지 대상고객 필수체크 4가지

 

• 회원이 맞는

• 휴대폰 번호가 있는

• 문자 수신거부를 하지 않은

• 최근 접속 시간 365일 이내

 


 

 

tip. 마케팅 메시지 전송할 때 ✅광고성 메시지를 체크한다면 자동으로 2가지가 적용됩니다!

1) 수신거부 고객은 자동 필터링으로 전송에서 제외되어요

2) 문자메시지 발송 시 수신거부할 수 있는 링크가 자동으로 포함돼요

 

(클릭) 고객 데이터 필터링 가이드

 

 

⭕ 중요!

 

• 1년 이상 접속하지 않은 회원은 관련법에 따라 휴면 고객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사전에 고객에게 안내하고 (대개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적정 시점에 휴면고객 상태로 변경하죠. 이렇게 처리된 휴면고객에게는 어떠한 액션을 취하는 것도 금지되므로, 안전하게 최근 접속 시간을 필터링 해주세요.

• 회원의 마케팅 메시지 수신동의 여부는 홈페이지 데이터를 통해 자동으로 채널톡 고객 연락처에 연동됩니다. 하지만 외부 메신저로 유입된 고객이나 비회원의 정보는 그렇지 않아요. 명확한 동의를 받은 고객들에게만 광고성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궁금해요]


• 비회원이지만 고객 연락처에 저장된 고객들에게도 광고성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요!

👉 채널톡 고객 연락처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신동의 여부를 기반으로 저장하고 있어요. 이 범위를 벗어나는 고객(비회원, 외부 메신저 연동 고객)의 경우 별도의 동의 여부를 체크하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채널톡 저장 여부가 업데이트 되어 있더라도 이는 마케팅 수신동의를 받은 것이 아닙니다. 포괄동의 또는 임의 수집한 연락처를 대상으로 광고성 메시지를 다량 보낼 경우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마케팅 수신동의 여부 확인하기

 

만약 홈페이지에서 마케팅 수신동의 여부를 정확하게 받고 있지 않다면 채널톡 고객 연락처에도 고객 본인의 실제 의도와 다르게 저장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채널톡으로 연동되는 문자 및 이메일 수신동의 필드에 값이 없으면 채널톡에는 확인되지 않은 동의(연한 회색의 False) 상태로 저장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 주세요!

 

• 카페24, 아임웹, 쇼피파이 빌더사를 사용 중이라면, 홈페이지 고객정보의 값 그대로 채널톡 고객 연락처에 저장됩니다. 만약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동의 여부를 변경하면 채널톡 연락처에 업데이트 되어요. (단, 채널톡 DB에서의 변경은 홈페이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자체개발 홈페이지의 경우 Open Api를 활용해서 마케팅 수신동의 여부를 포함한 고객 프로필 정보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정보에 변동이 생기면 채널톡 고객 연락처에 업데이트 해줄 수 있습니다.

 

(클릭) Open Api 문서 확인하기

 

 


 

 

Check 1. 알아둘 사항

 

• 카페24, 아임웹 홈페이지

→ 홈페이지에서 채널톡으로 보내지는 값이 없으면 수신거부로 저장됩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설정 시 문자와 이메일 동의 여부를 꼭 받아주세요.

 

• 가비아, 식스샵 홈페이지

→ 홈페이지에서 채널톡으로 보내지는 값이 없으면 수신거부로, 문자/이메일 중 하나라도 고객이 수신거부할 경우 전체 수신거부로 저장됩니다.

 

• 고도몰, 메이크샵 등 스크립트 설치형 빌더사 홈페이지

→ 수신거부 필드가 채널톡으로 연동되지 않습니다. 즉, 홈페이지의 동의/거부 여부가 채널톡에 저장되지 않고 모두 확인되지 않은 동의 상태로 보이게 됩니다. 고객의 실제 의사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의 경우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를 제공하긴 하지만, 수신거부 필드가 연동되지 않습니다.

 

 

Check 2. 수신거부를 수신동의로 변경하려면

 

• 카페24, 아임웹, 쇼피파이 그리고 정보를 연동한 자체개발 홈페이지를 제외하면 한번 수신거부로 저장된 고객은 나중에 홈페이지에서 수신동의로 변경하더라도 채널톡에 그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요. 고객이 직접 채널톡 라운지의 설정에 들어가 수신동의 버튼을 ON 해줄 수 있습니다.

 

 


 

 

 

Check 3. 외부 메신저 연동으로 저장되는 리드(비회원) 고객의 경우

 

• 카카오 상담톡 및 네이버 톡톡은 광고성 메시지 수신에 대한 동의를 받거나 관련 정보를 채널톡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 라인 메신저와 인스타그램 고객의 연락처 정보는 채널톡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고객과 더 나은 관계 형성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과 고객 정보의 근간이 되는 홈페이지 기본 설정과 공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고객에게 더 좋은 소식을 전하고 싶은 마음과, 스팸이 싫어 떠나게 되는 고객 사이의 줄타기는 정말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채널톡이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와 필터링, 전송 설정 기능을 잘 활용하여 고객을 세밀하게 분류하고 안전하게 메시징 하면서 신뢰 관계를 쌓아 비즈니스 성장의 기반을 만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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