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요즘 식품업계 광고 OOO이 대세라는데…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2.11.11 14:19
  • 172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1주일간 TOP3 마케팅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드리는

WEEKLY D.REVIEW 입니다!

과연 금주 제일 핫했던 마케팅 이슈 3가지는 무엇일까요?

매주 금요일 9시, WEEKLY D.REVIEW와 함께 빠르고 쉽게 마케팅 이슈를 알아가세요!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소식좌들이여 일어나라! 이제는 소식이 대세!

2. 레드오션 되는 OTT 시장, 최근 동향 살피기

3. CM송으로소비자들의마음사로잡기

 

------------------------------------------- 

 

 

 

 

🍜 소식좌들이여 일어나라! 이제는 소식이 대세!

 

출처 : MBC 

 

유튜브 대표 콘텐츠 중, '먹방'은 콘텐츠계를 뒤흔들 정도로 인기가 많았는데요 🔥. 하지만, 이와 반대되는 '소식'이 최근에 부상하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소식은 정말 말그대로 적게 식사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최근 '소식좌'들이 급부상하면서, '소식'에 대한 식품업계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다라박과 박소현이 출연하는 유튜브 콘텐츠 '밥맛없는 언니들'이 뜨면서, 소식 트렌드가 더욱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소식좌 트렌드는 왜 급부상하게 되었을까요? 이는 바로 '먹방', '대식'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피로도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먹는 콘텐츠를 찍을 때 무조건 '많이' 먹어야 한다는 불편했던 감정들이 소식좌들을 통해 드러나기 시작했는데, 이가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따라서, 소식좌 트렌드는 사람들의 '다양성'이 존중된다는 의미에서 굉장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데요. 롯데리아의 경우 대표 소식좌인 '코트쿤스트'를 모델로 기용하면서 '소식하는 코드쿤스트도 하나 다 먹는 맛있는 신제품' 이라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해당 광고는, 조회수가 약 200만회가 넘어가며, '현실적이어서 좋다', '코쿤님이 드신 음식이 맛있겠다는 생각을 처음했다' 등 아주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 

✨ 주목 포인트 ✨

✅ '대식'에 피로감을 느끼는 소비자들, '소식'에 눈뜨다!

✅ 식품업계의 '소식 트렌드' 활용은 더욱 다양해지는 중

 

 

 

 

  🥊 레드오션되는 OTT 시장, 최근 동향 살피기

 

 

출처 : NEWSIS

 

 

OTT 어떤거 시청하고 계시나요?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등... 너무 많은 OTT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OTT 시장은 이제 더이상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OTT 업계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 넷플릭스 : 11월 4일부터 넷플릭스는 저가 요금제 '광고형 베이식' 회원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전 스탠더드 요금제보다 약 8000원이 저렴하지만, 광고를 시청해야하며, 해상도가 720P만 가능하다는 점이 불편 요소입니다. 또한, 전체 콘텐츠의 10% 정도는 감상할 수 없다는 점도 아쉬운데요. 소비자 측에서는 '돈을 내고 광고를 봐야하냐' 등의 부정적 반응도 있었지만, 광고시장은 들썩이고 있습니다. 현재 2022년 넷플릭스 광고 물량은 완판이 될 만큼, 업계에서는 인기가 많은 것이 확인됩니다.

 

✅ 유튜브 : 'OTT 시장 이야기에 웬 유튜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유튜브 11월 1일, OTT를 포함한 스트리밍 구독 콘텐츠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시청자들을 상대로 파라마운트플러스를 포함한 30여개의 콘텐츠 제공 업체의 스티리밍 콘텐츠를 구독하는 '프라임타임 플러스'를 개설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유튜브가 동영상 시장의 '원스톱 플랫폼'을 노리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티빙: 티빙은 오리지널 콘텐츠에 많은 힘을 쓰고 있습니다. 큰 화제가 되었던 연애 프로그램 '환승연애2'와 티빙 오리지널 '몸값'등을 통해 티빙의 DAU가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티빙은 당장의 적자를 감수하더라도, 콘텐츠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 주목 포인트 ✨

✅ 레드오션이 되어가는 OTT 플랫폼, 각 사마다의 경쟁력 확보

✅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 유튜브의 OTT 업계 진출, 티빙의 오리지널 콘텐츠

 

 

 

 

 

 

🎵 CM송으로소비자들의마음사로잡기

(Feat. 동원참치 한숨에한캔 챌린지)

 

 

출처 : 동원 F&B

 

 

🎵 12시에 만나요~ 부라보콘~ / 짜라짜라짜 짜짜짜 짜파게티~ / 연두해요~ 연두해요! 🎵

머릿속에서 잊혀지지 않는 광고 음악들이 여러개가 있으실 것 같은데요! 한동안은 이런 CM송 마케팅이 굉장히 뜸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붐🔥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시장에서 비슷한 제품들을 통해 경쟁을 해야하다 보니, 소비자들의 마음을 짧은 시간 내에 사로잡을 수 있는 중독성 음악으로 경쟁력을 쌓고 있습니다.

 

최근 성공적인 CM송 마케팅은, 동원참치입니다. 동원참치는 '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 캠페인으로 CM송 마케팅을 선보였는데요. 이번에는 모델 아이브 안유진을 모델로 선보여 '#한숨에한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한숨에한캔 캠페인은 틱톡에서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되어 해시태그 조회수 3,000만회를 돌파했습니다. 또한, 챌린지 영상도 1,400개 이상 제작 되며, 높은 참여수를 기록했습니다.

 

----------------------------------- 

✨ 주목 포인트 ✨ 

✅ CM송 마케팅의 부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 #소식좌
  • #OTT
  • #CM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