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광고없는 검색엔진 니바 / 내년 광고 시장 저성장 국면 접어들어

오픈애즈

2022.10.28 06:00
  • 149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 네이버, 한국 인터넷 기업 최초 'EV100' 가입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최초이자 글로벌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두 번째로, 친환경 차량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EV100′에 가입했습니다.

EV100은 영국 런던 소재의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The Climate Group)’이 주도하는 글로벌 친환경 이니셔티브인데요. 오는 2030년까지 기업 소유 및 임대 차량 전체를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V100에는 HP, DHL, IKEA 등 글로벌 128개 회사가 참여 중이며, 네이버는 국내에서 세 번째로 가입을 완료했습니다. 네이버는 전세계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두 번째로 EV100에 가입을 완료, 보다 견고한 ESG·친환경 경영 체계 수립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네이버는 이번 EV100 가입에 따라, 전세계 인터넷 플랫폼 기업 최초로 RE100과 EV100에 모두 가입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8월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최초로 RE100에 가입했습니다.


 

 

📣 광고없는 검색엔진 니바, 유럽과 영국 진출 본격화


12개월 만에 미국에서 6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검색엔진 니바(Neeva)가 서비스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니바의 발표에 따르면, 독일과 프랑스, 영국의 사용자는 이제 “완전한 니바 경험”을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니바는 전임 구글 임원 두 명이 설립한 곳으로, 스리드하르 라마스워미는 전임 구글 광고 책임자, 비벡 라구나단은 유튜브 수익화 담당 부사장이었다고 합니다. 니바는 진실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하는데요. 니바 사용자는 광고업체의 제안이 아니라 개인의 선호와 관련성을 기반으로 뉴스나 쇼핑,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트 같은 정보의 출처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니바는 서드파티의 트래킹을 차단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니바는 절대로 사용자 데이터를 판매하거나 서드파티에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습니다.


 

 

📣 내년 광고 시장 저성장 국면 접어들어

 

크리테오가 25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2023년 마케팅 트렌드를 제시하는 ‘크리테오 애드버타이징 서밋’을 열었습니다. 행사에선 광고시장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나왔다고 하는데요. 

세계적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점차 확대 중이고, 내년 말이면 구글이 타깃 광고에 많이 쓰이는 3자(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합니다. MZ세대(1980년~2000년대 중반 태생)의 구매 영향력이 날로 커져 이들에 대한 고민도 언급되었다고 하는데요. 내년부터 돈을 쓰는 광고주나 지면(인벤토리)을 가진 매체사 그리고 광고 플랫폼 모두에게 쉽지 않은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김도윤 크리테오코리아 대표는 지난 5~6년간 디지털 광고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내년 들어 성장률이 뚝 떨어질 전망했습니다. 김 대표는 “2021년에 (전년대비) 20%에 육박했던 성장률이 내년도엔 4% 정도로, 이 기준이 내후년과 3년 뒤에도 마찬가지로 4% 정도의 성장이 예상되는 어려운 시대를 드디어 맞고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11번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 출시

📣 달라진 와인 소비, MZ가 움직인다

📣 불황에도 강한 검색 광고

  • #오늘아침
  • #크리테오
  • #네이버
  • #EV100
  • #니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