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월간)

[특별 리포트] 11월 홈쇼핑에서 판매율이 올라갈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홈쇼핑모아

2022.10.2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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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홈쇼핑모아 광고주센터에서 특별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급상승 키워드 콘텐츠’를 제공해드립니다.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는 홈쇼핑, 벤더사 등 홈쇼핑 업계 종사자에게 유의미한 상품 및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모바일 홈쇼핑 빅데이터 서비스입니다.

 

국내 모든 홈쇼핑 및 T커머스가 모여있는

홈쇼핑모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의 홈쇼핑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홈쇼핑 트렌드를 예측해보세요!

 

 

2021년 10월과 11월의 검색키워드 데이터를 통해 2022년 11월 급상승 키워드를 예측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2021년 10월 대비 11월 상승폭이 크고 지속적으로 콘텐츠에서 높은 순위에 올랐던 키워드들은 5개 선정해 분석했습니다. 선정된 키워드들이 과거에 왜 급상승했었고 예상대로 2022년 11월에도 수치가 급상승할지 살펴보세요!



11월 급상승 키워드 1. 여성기모바지



첫 번째 11월 급상승 키워드로는 여성기모바지가 선정되었습니다.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0년에는 8월 말부터 서서히 쿼리수가 오르다가 2020년 12월 1주차에 쿼리수가 3개월 전 대비 400배(+) 상승해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 2021년 8월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 10월부터 수치가 올라 2021년 12월 1주차 쿼리수가 3개월 전 대비 967배(+) 증가했습니다. 앞선 수치로 보았을 때 날씨가 추워지는 10월부터 12월까지는 인기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여성기모바지 키워드의 홈쇼핑과 네이버 내에서의 검색량은 어떻게 달랐을까요? 앞선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홈쇼핑모아 내 쿼리수와 네이버 검색량이 10월부터 올라 11월, 12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2021년에는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가 12월 1주차에 3개월 전 대비 967배(+), 네이버 내 검색량은 11월 3주차에 3개월 전 대비 238%(+) 올라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 이후 2022년에도 네이버와 홈쇼핑모아 모두 10월부터 수치가 올르고 있는데 다가올 11월에도 검색량이 높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11월 급상승 키워드 2. 여성부츠



두 번째 11월 급상승 예상키워드로는 여성부츠가 뽑혔는데 이외에도 어그 부츠, 롱부츠 등의 키워드가 인기 있었습니다. 이 키워드는 2020년 12월 3주차 쿼리수가 3개월 전 대비 4,074%(+) 상승해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 2020년 3월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 10월부터 다시 수치가 올라 2021년 12월 2주차에 3개월 전 대비 쿼리수 5,655%(+), 방송상품클릭수 5,059%(+)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도 10월 말부터 인기가 늘어 내년 3월까지 검색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여성부츠 키워드의 홈쇼핑과 네이버 내에서의 검색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2021년 12월 2주차 때 3개월 전 대비 5,655%(+), 네이버 검색량은 12월 2주차 때 3개월 전 대비 335%(+) 증가했습니다. 매년 겨울마다 유행하는 어그 부츠뿐 아니라 복고 열풍이 불면서 롱부츠까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번 겨울에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의 부츠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11월 급상승 키워드 3. 김치



식품 카테고리에서 11월 급상승 키워드로는 ‘김치’가 2020년 10월 대비 11월에 높은 수치로 급상승해 선정되었습니다. 이 키워드는 2020년 9월 3주차에 가장 수치가 높았는데 3개월 전 대비 쿼리수 372%(+), 방송상품클릭수 587%(+) 상승했습니다. 2021년에는 2020년에 비해 수치가 전체적으로 감소했지만 2022년에는 7월부터 수치가 증가해 2022년 9월 4주차에 정점을 찍었습니다. 이 영향으로 9월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에서도 김치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관련 자료 :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2022년 9월 홈쇼핑 종합 순위를 확인하세요!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김치 키워드의 홈쇼핑과 네이버 내에서의 검색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2021년 9월 2주차 때 3개월 전 대비 166(+). 네이버 검색량은 8월 4주차 때 3개월 전 대비 110%(+)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 들어서는 홈쇼핑모아 쿼리수는 9월 4주차 때 3개월 전 대비 250%(+), 네이버 검색량은 9월 3주차 때 3개월 전 대비 221%(+) 상승한 모양을 보였습니다. 2021년에 7월부터 11월까지 꾸준히 수치가 높았던 만큼 2022년에도 이러한 양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선 키워드와 밀접한 김치냉장고의 키워드도 2021년 10월 대비 11월에 수치가 114%(+) 상승했습니다. 김치냉장고와 김치의 쿼리수는 비슷한 모양을 그리고 있지만 약 한 달 정도 피크를 찍는 부분이 차이가 났습니다. 김치냉장고는 대형 가전인 만큼 주로 이사하거나 김장철에 많이 교체가 되는데요. 이러한 영향으로 이사와 결혼 성수기인 가을철에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11월 급상승 키워드 4. 골프 



4번째 11월 급상승 키워드는 ‘골프’는 라운딩 계절인 가을을 맞아 급상승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에도 인기가 많지만 가을에 가장 성수기인 골프 시장인 만큼 골프 키워드가 2021년~2022년 모두 10월부터 수치가 상승해 11월까지 이어졌습니다.


반면 골프가 제2의 아웃도어처럼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증가하는 가운데 올해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관건으로 떠올랐습니다. 롯데홈쇼핑에서는 흐름을 읽고 초록뱀 미디어와 2022년 9월 골프 예능을 공동제작했으며 이번 달에는 가상모델 루시를 골프 시범 조교로 고용하기도 했습니다. (관련 자료 : 롯데홈쇼핑, '골프 예능' 만든다...초록뱀미디어와 공동 제작)



 

골프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2021년 10월 3주차 때 3개월 전 대비 168%(+), 네이버 검색량은 2021년 10월 2주차에 3개월 전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봄과 가을에 수치가 상승하는 만큼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골프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골프 관련 키워드 중 가장 인기 있는 골프웨어는 캐주얼하면서 일상복으로 활용 가능 형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골프 시장 성장세가 꺾인 만큼 이러한 시류를 빠르게 읽고 먼저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 "골프웨어 급처분해요"…성장세 꺾인 이 시장, 옥석가리기 시작됐다)



 

11월 급상승 키워드 5. 여행 


 

마지막 11월 급상승 키워드로는 ‘여행’이 선정되었습니다. 이 키워드의 경우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시점부터 꾸준히 하락하다가 해외여행의 규제가 풀린 요즘 다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2022년 10월 2주차에 3개월 전 대비 쿼리수가 74% 상승해 정점을 찍었습니다. 

 


 

여행 키워드의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와 네이버 검색량을 비교해보면 두가지 그래프 모두 2021년부터 서서히 수치가 오르는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여행은 항공편을 이용한 여행인데요. 이의 영향으로 제주도로 떠나는 여행객이 대폭 늘어나면서 에어부산에서는 10월 한 달간 모든 제주 노선에 30만 석의 좌석을 공급했습니다. (관련 자료 : 여행객 폭증에 제주가는 비행기 크게 는다) 또 일본 무비자 입국기 가능해지면서 노란풍선 안에서만 패키지 예약률이 지난달 대비 2.5배 상승했습니다. (관련 자료 : 노랑풍선 "10월 여행객 40%, 목적지로 일본·서유럽 선택") 이러한 현상으로 봤을때 차후 여행 키워드와 상품의 인기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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