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마케팅 가이드

바이럴을 유도하는 11월 이벤트의 비법은? AR필터!

위에이알 스튜디오

2022.10.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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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부터 블랙 프라이데이까지, AR필터로 모아보는 11월 캠페인

 

 

11월 하면 어떤 이벤트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D-day수능부터 빼빼로데이와 블랙프라이데이까지! 11월은 정말 모든 브랜드들이 엮어 낼 수 있는 행사들이 가득합니다. 혹시 가을맞이 할인쿠폰, 1+1 제품 증정 등 매년 반복되는 일정이니 매년 똑같은 캠페인을 생각하고 계신 건 아니시죠?

  

물론 저도 매우 좋아하는 혜택들이지만, 무언가 색다른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또 무작정 기발한 것만이 답은 아닙니다. 우리 브랜드의 T&M를 담아야 하니까요. 더 중요한 건, 바로 소비자가 쉽고 재미있게 즐기며 이를 자발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모든 게 다 가능할까요? 네~엡! AR필터와 함께라면 충분합니다. 

 

AR필터라..아직은 잘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위에이알의 기획자이자 모든 것을 AR필터로 엮어버리는 AR필터사냥꾼! 아르진(AR.Zin)의 따스한 목소리로 소개해드릴게요. 11월 캠페인에서 당장 시작하는 AR필터 캠페인, 다양한 레퍼런스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까요?

 

[목차]

1. 100일 기도의 끝, 대학수학능력시험

   - 방구석 여행! 당장 떠나기

   - 긴머리 도전! 스타일 변신

   - 응원 메세지 가득! 무조건 화이팅

2.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 블랙 프라이데이

   - 나랑 어울리는 쇼핑 스타일은? 쇼핑 운세

   - 나랑 찰떡인 컬러는? 화장품 쇼핑하기

   - 우리 집에 어울릴까? 제품 배치해보기

3. 가을 감성이란 바로 이것

4. 지나치기 아쉬운 빼빼로 데이


1. 100일 기도의 끝, 대학수학능력시험 

날아다니는 비행기도 멈추는 대망의 수능날! 실제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1위 아르바이트, 2위 여행, 3위 운전면허증 취득, 4위 스타일 변신이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K-수험생들이 AR필터를 가지고 놀까요?   

 

►방구석 여행! 당장 떠나기

수능특강 교재만 들여다보던 용사들이여, 당장 에펠탑 야경 보러 떠나자! 아니면 국내 여행부터? 무엇이든 좋습니다. 일단 AR필터로 여행지의 분위기를 맛보게 하는 거죠. 단순하게 배경이 바뀌는 필터가 아닌 우리 브랜드만의 스토리를 담아야 합니다. 바로 이렇게요.

  

 

(농심 쁘티파리 AR필터)

 

• 브랜드 : 농심

• 컨셉 : 과자 먹고 에펠탑 야경보러 여행가기

• 킬링 포인트 : 4가지 배경 중 선택 가능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한국관광공사 AR필터) 

 

• 브랜드 : 한국관광공사

• 컨셉 : 국내 관광명소 4곳에서 인증샷 찍기

• 킬링 포인트 : 엔딩에 버츄얼 인플루언서 '여리지' 등장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긴 머리 도전! 헤어스타일 변신

질끈 머리를 동여매고 공부만 하던 친구들에게 미용실이란, 진짜 수능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죠. 꼭 하고 싶은 긴 머리가 있는데 나는 단발이라면? 우리 브랜드의 헤어 에센스가 당신의 스타일 변신을 함께하겠습니다~라는 메세지를 AR필터에 담아 보세요.

 

 

(플란투어 AR필터)

 

• 브랜드 : 플란투어

• 컨셉 : 6가지 긴머리 스타일 즐기기

• 킬링 포인트 : 주변 스티커까지 마음대로 꾸미기 가능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응원 메세지 가득! 무조건 화이팅

수능대박은 모든 학생의 바람이지만, 결과와 관계없이 수고했다는 응원이 꼭 필요합니다. 얼마나 다들 고생을 했겠어요.(엉엉ㅠㅠ) AR필터 안에 앞으로 더 자신 있고 더 건강하게 하고 싶은 거 다 하자는 응원 메세지를 직접적으로 녹여 볼 수 있습니다.

 


(아이오페 AR필터) 

 

• 브랜드 : 아이오페

• 컨셉 : 나만의 메세지를 담은 스티커 사진 찍기

• 킬링 포인트 : 양 볼까지 귀엽게 붙이는 스티커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아몬드브리즈 AR필터)

 

• 브랜드 : 아몬드브리즈

• 컨셉 : 다꾸 분위기로 나의 건강한 일상 응원하기

• 킬링 포인트 : 제품마저 스티커화 시킨 귀염뽀짝 분위기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하지만 최근 인구가 감소하며 수능 응시율도 줄어들고 수시 제도가 확대되어, 수능 대목이라고 하기엔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능만을 타게팅하는 이벤트보다는 블랙 프라이데이와 같은 연말 대형 캠페인의 브릿지로 적절히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드립니다.

2.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 블랙 프라이데이

미국에서 시작한 블랙 프라이데이는 이제 우리도 함께 즐기는 글로벌 시즌 행사입니다. 그 자체로 즐거운 쇼핑을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없을까?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더 두게 할 수는 없을까? 네네. 모두 가능합니다.   

 

►나랑 어울리는 쇼핑 스타일은? 쇼핑 운세

인스타그램과 틱톡에서 가장 바이럴 잘되는 필터는 뭘까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나랑 닮은 ㅇㅇㅇ 찾기, 올해 나의 운세는?과 같은 랜덤 필터입니다. 간단하지만 어떤 메세지가 나올까 은근히 기대되거든요. 이 부분을 쇼핑에 적용한다면?

 

 

(카카오VX AR필터)

 

• 브랜드 : 카카오VX

• 컨셉 : 나의 골프 스타일을 운세로 점쳐보기

• 킬링 포인트 : 엔딩을 장식하는 카카오 프렌즈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롯데백화점 AR필터)

 

• 브랜드 : 롯데백화점

• 컨셉 : 나한테 선물사줄 사람 고르기

• 킬링 포인트 : 캡쳐해서 친구한테 보낼 짤 생성가능 

►나랑 찰떡인 컬러는? 화장품 쇼핑하기

립스틱과 섀도우 등의 색조 제품의 경우, AR필터를 통해 소비자의 얼굴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컬러 적용만 되는 필터가 재미있을까요? NOPE! 3D제품 노출과 비포/애프터를 극대화하는 효과로 구성된 AR필터만의 멋짐, 여기 배달왔습니다.

 


(키스미 립틴트 AR필터) 

 

• 브랜드 : 키스미

• 컨셉 : 내가 고른 립 컬러로 4컷 프레임 포토 찍기

• 킬링 포인트 : 6가지 컬러 모두 경험 가능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한섬 마인뷰티 AR필터)

 

• 브랜드 : 한섬 마인뷰티

• 컨셉 : 립과 파운데이션까지 전체 메이크업룩 체험하기

• 킬링 포인트 : 5가지 메이크업룩 모두 경험 가능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우리 집에 어울릴까? 제품 배치해보기

할인비가 쏟아지는 블랙 프라이데이니까 욕심 좀 부려도 됩니다. 평소 가지고 싶었던 가격대가 좀 있는 제품들까지도요! 그래도 망설여진다면, 우리집에 먼저 배치해보면 됩니다. 안그래도 갖고 싶었는데 내 방에 놓인 장면을 본다면? 욕망이 더 불타오를 수밖에!(웃음웃음)

 

 

(한섬EQL 모빌 AR필터)

 

• 브랜드 : 한섬EQL_모빌 VOLTA

• 컨셉 : 내 방을 북유럽 감성으로 바꿔보기

• 킬링 포인트 : 360도 살펴보는 3D모빌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쿠쿠전자 인덕션 AR필터)

 

• 브랜드 : 쿠쿠전자

• 컨셉 : 세프스틱&인덕션 사용 장면 살펴보기

• 킬링 포인트 : 인덕션 컬러 변경과 리얼한 스테이크 사운드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주의 : 그림자까지 너무 자연스러워서 대체 뭐가 필터라는 거지? 싶으실 수 있으나 3D제품과 자연스러운 모션 등으로 치밀하게 연출된 AR필터랍니다. 

3. 가을 감성이란 바로 이것

높고 푸른 하늘, 붉은색 단풍잎 그리고 톤다운된 컬러들. 쇼핑몰 방문객들을 위한 가을 쇼타임부터 가을 메이크업룩 감상,낙엽이 휘날리는 광화문의 정취까지. 한껏 살린 가을갬성, 자연스럽게 나의 친구들에게도 보여주고 싶지 않을까요?

 

  

(스타필드 AR필터)

 

• 브랜드 : 스타필드

• 컨셉 : 로맨틱한 가을 데이트 느끼기

• 킬링 포인트 : 현장 분위기와 어우러지는 부드러운 모션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VDL AR필터)

 

• 브랜드 : VDL

• 컨셉 : 베레모가 필요한 가을 메이크업 체험하기

• 킬링 포인트 : 보정 조절바와 주근깨 메이크업까지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한국문화재재단 AR필터)

 

• 브랜드 : 한국문화재재단

• 컨셉 : 낙엽이 휘날리는 광화문 앞에서 찰칵하기

• 킬링 포인트 : 4계절 모두 즐기기 가능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4. 지나치기 아쉬운 빼빼로 데이

1이 4번이나 노출되는 11월 11일은 누가 봐도 빼빼로입니다. 예전만큼의 인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벤트를 준비하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지나치기엔 아쉽죠. 빼빼로를 먹거나 피하는 등 빼빼로를 활용한 재미있는 미니 게임으로 풀어볼 수 있고, 3번의 가을 감성과 엮어봐도 좋아요!

 


(농협은행 AR필터) 

 

• 브랜드 : 농협은행

• 컨셉 : 고봉밥 빨리 먹기 챌린지 도전하기

• 킬링 포인트 : 집중하다보면 은근히 아파지는 턱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재밌어서 가지고 놀고, 친구들한테 보여주고 싶은 AR필터 마케팅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들어서며 근 3년간 억눌렀던 모든 감정이 분출되는 이때, 어떤 마케터는 이를 브랜드의 매출 폭발로 이끌곤 합니다. 누굴까요? 자자자~자신있게 “그게 나다!”라고 외쳐보세요.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바이럴하는 환상의 장면, AR필터와 함께 성공적인 11월 캠페인을 진행해봅시다.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어떤 플랫폼을 고를까 고민되시나요? 플랫폼별 제작 프로세스와 킬링 포인트를 모조리 파악하고 있는 AR필터사냥꾼 아르진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with 위에이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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