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G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열심히 하는데 성과 낮은 구성원, 어떡하지?

  • 15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자기 딴엔 열심히 일하는데 도통 성과는 내는 구성원이 있습니다. 차라리 뺀질거리면 뭐라고 지적하기라도 하겠는데, 그게 아니라 애매하죠. 이런 걸까요? 일머리가 없어서? 해당 업무가 적성에 맞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하는 방법' 잘못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피드백 방법ERRC 소개합니다.

ERRC 원래 블루오션 전략에서 활용하는 프레임 워크인데, 개인의 목표 달성에도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들을 제거(Eliminate)  , 감소(Reduce) 시킬 , 증가(Raise) 시킬 , 창조(Create)  것으로 잘게 쪼개는 것이죠.

 


 

 

우선 쉬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당신. 무조건 다이어트! 외친다고 살이 빠지진 않겠죠. ERRC 목표를 쪼개 볼까요

다이어트를 위해 없애야 (E) 무엇일까요? 군것질, 야식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일 것입니다. 다음으로 감소시켜야 (R) 것은 식사량이나 저녁 술자리 횟수겠죠. 평소 자주 움직이지 않는 편이라면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걷는 평소보다 활동량을 늘려야(R) 합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라면 퇴근 헬스장에 가거나 주말 등산 등을 새롭게 시도(C) 보면 좋을 것입니다.


 


조직에선 어떻게 활용할 있을까요? 구성원의 성과 개선을 원하는 리더라면, 업무 피드백 ERRC 활용해 보세요.

먼저 구성원의 성과를 방해하는 일을 찾아 없애도록 해야 합니다. 무의미한 인터넷 서핑 같은 대표적입니다. 다음으로 필요 이상으로 시간을 쓰는 일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적절한 수준으로 있도록 피드백해야 합니다. 성과에 별반 영향을 주지 못하는데 관행적으로 하던 일들이 여기 해당될 있겠죠. 번째로는 현재도 하고 있지만 비중을 늘려야 것은 없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해 새롭게 추진해야 일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 대리의 일기를 함께 읽어보고, 대리에게는 어떤 피드백이 필요할지 생각해 볼까요?

 


 

 

대리의 다음 실적은 어떨까요?

안타깝지만 계속 지금처럼 한다면 별다른 일이 일어날 같진 않아 보이네요. 여러분이 대리의 리더라면 어떻게 피드백 하면 좋을지 ERRC 통해 함께 정리해 볼까요?

 


 

먼저 제거할 (E)지인과의 술자리 보입니다. 당장의 실적이 중요한데 매출 기여도에 영향 없는 영양가 없는 활동인데다, 다음날 업무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이죠. 이런 일은 과감히 없애면 좋지 않을까요? 다음으로 줄여야 것은(R) ‘우편 DM 발송입니다. 시대가 변해서 우편 DM 효과가 줄기도 했고 ( 물론 업계마다 다를 있습니다)비용이 많이 드는 데에 비해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활동은 분기 혹은 반기 정도로 횟수를 줄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늘려야 일은(R) ‘신규 고객 확보인것 같습니다. 다른 팀원들처럼 기존에 거래하지 않았던 회사에 적극적으로 찾아가거나, 관련 업계 모임에 참석하는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것이 필요할 같네요. 마지막으로 새롭게 일은(C) 뭘까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실적 1위의 과장이 하는 것처럼기존 고객을 위한 뉴스 레터 도전해 보거나, 밖에도 동종 업계에서 하고 있는 사람의 노하우를 찾아보고 이를 벤치마킹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같습니다.​

 

----------------------------------------

 

열심히는 하는데 성과를 내는 구성원 때문에 답답하신가요? 이들에겐 보라는 응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구성원을 관찰해 보고 ERRC 4가지 요소를 찾아 구체적으로 피드백 보세요. 열심히하던 직원이 성과올릴 있을 것입니다.

 

 

 

> HSG 휴먼솔루션그룹 조직갈등연구소 김한솔 소장 

  • #성과관리
  • #피드백
  • #직장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