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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인가 사기인가? 빈 박스 마케팅

알파앱스

2022.07.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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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박스 마케팅'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최근 과징금 1억 4천만원을 물게 된 모 브랜드의 ‘빈박스 마케팅’ 사건이 있었어요. 빈박스를 보내서 송장 번호를 받고 가짜 후기를 남겼다는 건데요. 무려 약 3,700개의 조작된 후기를 만들었다고 해요. 왜 그들은 이렇게 까지 했던 것일까요? 지금 바로 알아봅시다!

 

마케팅인가 사기인가? 이런 얘기들을 들려드릴게요👀

 

😮 빈 박스 마케팅?

😫 이번 뿐만이 아니다?

🤔 왜 그랬을까?

🤨 다른 방법은 없을까?

 

 

😮 빈 박스 마케팅?

 

빈 박스 마케팅은 쇼핑몰에서 주문을 하면 그 제품이 아닌 빈 박스만 택배로 보낸 뒤 제품을 받은 것처럼 후기를 작성하게 해서 판매 수와 리뷰 수를 조작하는 걸 말해요.

 


출처: 공정거래워원회

 

 

예전에도 댓글 알바 같은게 있었지만 네이버 등에서는 이를 방지하고자 송장 번호가 등록된 상품만 리뷰를 쓸 수 있게 정책을 만들었어요. 몇몇 플랫폼에서는 후기 조작을 단속해서 어뷰징에 제제를 가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생겨난게 바로 빈 박스 마케팅이에요.

 

업주는 알바를 써서 제품을 구입하게 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제품 대신 빈 박스를 보냈어요. 알바는 가이드에 따라 후기를 가짜로 작성한 뒤 제품 가격에 알바비를 더해서 받는 방법이였죠. 업주는 계약한 광고대행사에게 건당 광고료를 주었고 모집한 알바생에게도 알바비 건당 천 원을 지급했다고 해요.

 

 

 

😫 이번 뿐만이 아니다?

 

비단 빈 박스 마케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에요. 사실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이미 업계에서 공공연하게 활용되고 있어요. 지금 당장 카카오톡 오픈채팅만 검색 해 봐도 빈 박스 알바를 구하는 채팅방이 있으니까요. 작년에는 한 사무기기 업체가 빈 박스 마케팅으로 약 1만 5000개나 되는 가짜 후기를 만들어 적발되었는데요. 과징금 3500만원이 부과되어 법적으로 구매 후기 조작을 최초 처벌 한 사건이 되었어요.

 


출처: 한겨레/신소윤 기자

 

 

위 사건은 조작 리뷰가 1만 개가 넘었는데도 과징금이 3500 만원에 그친 반면 최근에 이슈가 된 브랜드는 조작 리뷰 3700개에 1억 4천의 과징금이 나온 것을 보아 앞으로 더욱 처벌이 강해질 것 같아요. 실제로 공정위에서는 앞으로 이런 허위 리뷰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위법사항 적발 시 엄중히 제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답니다.

 

 

 

🤔 왜 그랬을까?

 

그렇다면 왜 법을 어겨가면서 까지 가짜 리뷰를 만들어내는 걸까요? 사실 답은 간단하죠. 리뷰가 있을 때와 없을 때 매출 차이는 확연하니까요. 특히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이 되려면 판매 건수와 리뷰가 가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판매자 분들이 신경 쓸 수 밖에 없는 부분인데요. 고객들도 구매할 때 후기 많은 순으로 정렬한다는 분들이 많다고 하니 더더욱 그렇죠.

 


 

 

이번에 처벌 받은 브랜드도 제품 출시 직후처럼 구매 후기가 적은 시기에 빈 박스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진행했다고 해요. 소비자 10명 중 7명은 후기가 없으면 아예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도 있을 정도니 후기가 매출에 어떤 영향을 줄 지는 충분히 예상 가능하지요?

 

 

 

🤨 다른 방법은 없을까?

 

구매 후기를 사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입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앞으로법적 제재는 더욱 강해지고 플랫폼 자체에서도 엄격한 정책을 늘려나갈 거예요. 그러니 교묘히 법망을 피해 리뷰를 조작할 수 는 없다는 말씀!

 

하지만 리뷰를 늘리는 방법이 아예 없다는 것은 아니에요. 합법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리뷰를 모으는 방법! 알파리뷰와 함께 라면 얼마든지 가능해요.

 

알파리뷰는 왜 구매자들이 리뷰를 남기지 않는지 그 이유를 분석했어요.

 

 

🧠잊혀져서

대부분의 고객들은 제품을 받고나면 '샀다' 보다는 '쓰다'에 집중해요. 그러니 리뷰에 대한 생각은 쉽게 잊혀지는 거죠. 

 

😞귀찮아서

쇼핑몰 접속, 로그인, 마이페이지 접속, 주문 내역 확인, 구매 후기 버튼 클릭까지...안그래도 리뷰 쓰는게 귀찮은데 리뷰를 쓰기까지 과정이 길어지면 더 그렇잖아요.

 

그래서 알파리뷰는 가장 효과적으로 리뷰를 모으는 방법을 찾아냈어요.

 

 


 


💌 알림톡 발송

비회원과 Npay 회원까지 구분 없이, 마케팅 수신 동의도 없이도 모든 고객에게 알림톡을 발송해서 잊지 않고 리뷰를 쓸 수 있게 알려드려요.

 

🍀 버튼 하나로 리뷰 작성

귀찮게 홈페이지 들어갈 필요 없이 버튼 하나로 그 자리에서 리뷰 작성까지. 게다가 페이지를 이탈하더라도 리뷰가 자동으로 등록돼요.

 

🚀 재방문 배너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이 다시 쇼핑몰에 들어오면 재방문 배너로 알려드려요. 리뷰를 쓰고 적립금도 받아 다시 구매로 이어지도록 재구매 유도도 확실하게!

 

👨‍💻QR코드

택배에 동봉할 수 있는 QR코드도 제공해드려요! 코드를 휴대폰으로 찍어서 바로 리뷰창에 들어갈 수 있으니 택배 박스를 개봉하자마자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요.

 

😎엑셀 리뷰 요청을 통한 알림톡 발송

타 플랫폼을 이용하는 쿠팡, 네이버, 오프라인 고객에게도 리뷰를 요청해서 알림톡을 보낼 수 있어요! 자사몰에 더욱 많은 리뷰를 모을 수 있겠죠?

 

 

그 외 리뷰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확인 해 보세요. 리뷰 수 하나는 확실하게 보장합니다.

 

⭐⭐⭐⭐⭐

자사몰 운영하면서 가장 고민이었던 점이 생각보다 리뷰가 잘 쌓이지 않는다는 점이었는데, 알파리뷰 도입하고나서는 리뷰가 획기적으로 많이 늘었어요. 

- 명함 맞춤 제작 쇼핑몰 S사

 

⭐⭐⭐⭐⭐

좋습니다. UI도 굉장히 다양하고, 커스터마이징도 상당히 자유로워요. 예전에 쓰던 솔류션보다 비용도 살짝 저렴하고 안쓸 이유가 없네요. 설치하고나서 리뷰 작성율도 많이 올라갔어요.

- 프리미엄 식품 직배송 쇼핑몰 G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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