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네이버 검색으로 실종·유기동물 찾는다 / 애플ㆍ구글 앱 마켓 올 매출 117조

오픈애즈

2018.01.08 16:33
  • 255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 네이버 검색으로 실종·유기동물 찾는다

네이버가 앞으로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지방자치단체와 유기동물 보호시설에 보호 중인 강아지, 고양이 정보 조회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및 PC 검색창에 '서울 유기동물', '성남시 유기동물'과 같이 ‘시/도 혹은 시/군/구+유기동물’ 형태의 키워드나, '실종견 조회' '실종묘 조회' '실종견 찾기' '실종묘 찾기' 등과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유기됐거나 실종된 동물 정보를 접할 수 있는데요. 

유기 및 실종동물 정보는 해당 동물의 사진, 품종, 성별, 털색, 체중, 예상 나이, 특징, 발견장소, 보호 장소, 연락처 정보 등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2. 애플ㆍ구글 앱 마켓 10년… 올 매출 117조 찍는다

스마트폰 앱 마켓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구글플레이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합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양대 앱 마켓 매출이 전년보다 30% 증가해 올해 1,100억달러(약 117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현재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는 각각 200만개, 350만개가 넘는 앱이 유통되고 있으며, 한달 동안에만 수만 개의 앱이 새로 출시됩니다. 이 중 전체 지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앱은 게임인데요. 그러나 앱애니는 비게임 앱의 성장 속도가 게임을 앞지르고 있어 게임 지출 점유율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애플과 구글도 앱 시장 확대를 위해 앱 마켓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추세로 ‘편집자의 선택’ 등과 같이 인간이 개입하는 추천 기능을 추가해 마켓에서 주목 받지 못했던 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3. 온·오프라인서 쓰는 카카오 체크카드 나왔다

카카오페이가 다양한 온·오프라인 혜택을 담은 혼합형 핀테크 상품 '카카오페이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발급을 원하는 고객은 카카오톡 최신 버전(7.0.0)으로 업데이트 후 카카오페이 홈 상단의 '신청하기' 메뉴를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카드는 금융 계좌와 연결 후 전국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금융기관에 제약 없이 고객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계좌 연결이 가능하고, 카카오페이는 물론 국내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와 호환돼 온라인 이용도 용이하다고 합니다. 

 

 

 


4. “혼자 있고 싶어요”… 업무·관계의 홍수 탈출하는 ‘단절족’

일상으로부터 완전한 탈출을 꿈꾸는 ‘단절족’이 늘고 있습니다. 매일 쏟아지는 업무와 개인 의지와 상관없이 이어가야 하는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각종 피로와 스트레스에서 잠시나마 벗어나려는 현대인의 몸부림이라는 분석인데요. 티몬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자유여행 1인 항공티켓 구매가 전년 동기 대비 13배 넘게 증가했고, 연말 여행 수요의 22%에 달했습니다. 특히 저가항공이 늘어나 주말 동안 가까운 일본이나 대만, 홍콩 등지에 다녀오는 상품 수요가 전년도보다 2배가량 많았던 것으로 추정됐는데요.  또한, 주말이면 휴대폰을 꺼두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을 탈퇴·삭제 후 ‘잠수’를 타는 이른바 ‘소셜 블랙아웃’도 젊은층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5. 페이스북의 동영상 플랫폼 와치, '순항 중'

 

페이스북은 2017년 개인 피드가 아닌 새로운 탭에서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동영상 서비스 '와치'(Watch)를 공개했는데요. 이 플랫폼이 출시 4개월 후, 다양한 콘텐츠들이 유튜브와 비슷하게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줄곧 동영상에 대한 관심을 표했으며, 동영상이 기존 텍스트를 대신할 것이며 더욱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페이스북은 2018년부터 와치에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 스포츠 생중계, 어린이 요리프로그램, 작가와의 라이브 대화 등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6. 체인파트너스, 오프라인 이더리움 결제 서비스 ‘코인덕’ 출시

블록체인 컴퍼니빌더 체인파트너스가 암호화폐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쓸 수 있는 결제 서비스 ‘코인덕’을 출시한다고 합니다.전 세계 이더리움 보유량 1위 한국에서 국민들이 비트코인보다 많이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 이더리움을 오프라인에서 상용화한 첫 사례인데요. 종전 암호화폐의 문제는 블록체인의 거래 검증 시간 때문에 최소 수십초에서 수십분을 기다려야 결제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코인덕은 결제 즉시 거래 여부를 딥러닝 기술로 판별해 블록체인이 정상 결제로 검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거래를 선승인 처리합니다. 


 


 

코인덕은 전 세계 모든 암호화폐 지갑과 거래소 앱과 호환돼 별도의 지갑 설치 없이 이더리움을 보유한 누구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가상화폐가 하루 평균 3조원이 거래되며 전세계 거래량의 20% 이상을 차지하지만 투자 목적 외에 이를 실제로 쓸 수 있는 환경은 전무한 상황이었습니다. 올림픽을 계기로 200만명이 넘는 국내 코인 투자자가 현실에서 가상화폐를 실제로 써보며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앱스토어
  • #코인덕
  • #네이버
  • #카카오페이
  • #이더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