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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타겟팅 2탄: 사용자 타겟팅의 종류와 특성

주식회사 바름

2022.04.0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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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 중소벤처기업부 수출바우처 공식 수행기관 /구글&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오늘 콘텐츠는 지난글에 이어 구글 타겟팅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그 중 사용자 타겟팅에 대해 깊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용자(사람) 대상 타겟팅

타겟팅 유형 중 잠재고객(관심분야, 구매의도, 리타케팅)의 대상은 콘텐츠(주제, 게재위치) 아니라 사용자 즉 사람입니다. 

사용자들을 관심분야, 구매의도, 상호작용에 따라 잠재고객으로 분류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광고 노출 범위를 정하는 것이 잠재고객 타겟팅입니다. 

 

구글애즈 내 잠재고객 타겟팅: 관심분야 잠재고객 타겟팅 / 구매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 리타게팅/  맞춤 관심분야, 맞춤 의도

 

1. 관심분야 잠재고객

‘관심분야’ 잠재고객은 평소 특정 브랜드나 제품/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보여 온 사용자입니다.

관심이 있다 없다를 추정하는 근거는 브랜드나 제품/서비스 혹은 그와 유사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활동, 키워드가 포함된 콘텐츠(웹, 동영상) 소비, 모바일 앱의 설치 등이 됩니다. 

 

2. 구매의도 잠재고객

‘구매의도’ 잠재고객은 관심을 넘어 구매 단계에서의 행동을 실현하는 사용자입니다. 

관련된 제품/서비스 광고에 대한 클릭, 전환(회원가입, 구매 등) ,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의 구매 행동(장바구니 담기, 주문하기, 결제하기) 등을 수행한 사용자를 구매의도 잠재고객으로 포함합니다.

 

3.  잠재고객

‘리타케팅’ 잠재고객은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방문했거나 사이트에서 특정한 액션을 한 사용자의 목록입니다. 

특정 페이지를 조회했거나,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거나, 구매버튼을 클릭한 사용자, db 양식을 전송한 사용자 등이 리마케팅 타겟팅에 포함됩니다.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광고에 반응하는 상호작용과 영향이 달라지므로 리마케팅 목록도 세분화해야 합니다. 단순히 웹사이트 방문자 전체를 리타겟팅(재방문자) 목록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사이트내에서의 액션에 따라 재방문자를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재방문자는 일반 잠재고객(관심분야, 구매의도)에 비해 우리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사용자들입니다. 관심을 넘어, 전환단계의 직전까지 와있는 사용자들이죠.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거나 결제는 안 했지만 구매하기를 클릭한 사용자는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그룹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행동별 잠재고객을 따로 만들고 각각의 캠페인 혹은 광고그룹을 만든 후 구매의도에 따라 차별화된 광고문구를 보여주는 것이 리마케팅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4. 맞춤 관심분야, 맞춤 의도

(*세부 내용은 여기 에서도 참고 가능하십니다 ^^)

 

구글이 미리 만들어 놓은 관심분야나 구매의도 카테고리보다 더 정확하고 세부적인 타겟팅이 필요할 때 광고주가 직접 하나의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립스틱을 판매하고 있는 내 쇼핑몰을 홍보하고자 할 때, 구글애즈에서 제공하는 화장품 관심사를 타겟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화장품에 관심 있는 사용자들은 립 뿐만 아니라 베이스, 색조계열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을 포함하니 조금 넓은 타겟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조금 더 직접적인 타겟팅을 진행하고자 할 때 해당 타겟팅을 사용합니다. 

 

광고주가 키워드나 웹사이트 URL, 앱 이름 등을 제공하면 구글이 이 데이터를 토대로 관련성 있는 사용자를 타겟팅합니다. 

 

키워드(관심분야 항목)를 기반으로 타겟팅 할 때  ‘키워드 타겟팅’과의 차이점은 맞춤분야, 맞춤의도 타겟팅은 사용자를, 키워드 타겟팅은 콘텐츠(사이트, 동영상, 앱)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즉 맞춤분야 & 맞춤 의도 타겟팅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키워드 타겟팅의 경우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콘텐츠(사이트, 동영상, 앱)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 타겟팅은 다음 포스트에서 상세히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 

 

마케팅 초기 단계는 제품에 대한 발견, 인지입니다. 우리 브랜드 및 상품/서비스에 대해 알게하는 것이 첫번째로 이루어져야하므로 상대적으로 도달 범위가 좁고 입찰가가 높은 키워드, 게재위치 타겟팅보다는 범위가 넓고 입찰가가 낮은 관심분야, 주제 타겟팅이 적합합니다.

 

 

 (글로벌 식품 브랜드의 미주 지역 브랜딩 캠페인)

 

예로, 글로벌 식품 브랜드 x 바름과 함께 진행한 미주 지역 브랜딩 캠페인에서도 관심사 타겟팅에서 대부분의 높은 상호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관심사 타겟팅을 통해 최대한 많은 사용자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켰고, 콘텐츠 타겟팅 - 리타겟팅으로 타겟팅을 좁혀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죠! 

 

관심분야를 타겟팅 할때 얼마나 많은 카테고리를 추가할지, 어느정도의 범위를 포함할지, 입찰가를 어느정도로 조정해야하는지 등 고민해야 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고 복잡하다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캠페인을 처음 운영하는 분이시라면, 골치 아픈 복잡한 기능이지만 캠페인을 운영하시다보면 점차 구글애즈의 정교하고 정확한 타겟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구글애즈의 콘텐츠 타겟팅해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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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에서는 하위의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마케팅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방문 유저들의 데이터

유저들의 인구통계학적인 부분, 행동 흐름 데이터

 

2. 자사 홈페이지 내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

방문 유저들의 메인 페이지, 상세페이지 섹션별 체류율 & 이탈률, 스크롤 데이터 등의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페이지별 콘텐츠가 실제로 잘 이어지고 있는가 방문 고객이 공감하고 우리가 원하는 의도대로 가고 있는가 체크

 

3. 광고를 통한 트래픽에 대한 효율, 효과 측정

어떤 매체에서 어떠한 효과를 내고 있는지, 어떤 매체에서 얼만큼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체크 

 

4. 자사 홈페이지 내 목표(회원가입), 문의하기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부분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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