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바우처 공급기업 & 구글/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정보를 찾고자 할 때, 혹은 더 심층적인 정보를 알아보고자 할 때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시나요?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물론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다양한 정보를 쉽고 깊게 알아볼 수 있는 매체는 단연 유튜브죠.
유튜브는 유명인부터 교수, 일반 학생, 주부, 아이들까지도 영상을 올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인데요. 저도 유튜브에서 제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공부를 굉장히 많이 할 수 있었답니다. 하지만 막상 영상을 올렸는데 구독자가 늘지 않아서, 조회수가 나오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딱 맞는 광고 매체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유튜브에는 다양한 동영상 광고 상품이 있습니다. 가장 흔히들 보시는 6초짜리 범퍼광고,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등 영상 앞, 뒤, 중간에 게재되는 영상을 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상품은 인피드 동영상 광고입니다!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앞서 말씀 드린 범퍼나 인스트림처럼 영상 앞, 뒤, 중간에 나오는 영상 광고가 아닌, 유튜브 컨텐츠 옆에 표시되는 광고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피드에서 재생’ 기능을 설정해 두었다면 음소거 및 자막이 설정된 채로 동영상이 자동 재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너와 영상의 역할을 두 가지 다 할 수 있는 것이죠.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비록 범퍼나 인스트림처럼 직접적으로 영상을 보여주진 않지만 광고 자체가 컨텐츠 옆 추천(혹은 다음) 동영상에 게재되기 때문에 광고인지, 추천 동영상인지 명확히 구분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광고인만큼 추천 동영상 라인 제일 1순위에 게재된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그래서 광고 문구만 잘 설정해 둔다면 사람들의 호기심을 이끌어 동영상 조회는 물론 구독으로 까지 이끌 수 있답니다.
또한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검색결과 창에도 게재되기 때문에 특정 니즈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타겟 설정을 통해 노출시킬 수 있답니다. 동영상 조회수를 올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아주 적합한 광고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광고 클릭당 단가가 아닌 영상 조회당비용을 입찰 전략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영상이 성공적으로 로딩되어야만 청구되는 시스템입니다. 혹시나 광고를 잘못 클릭하더라도 로딩되기 전 이탈되면 비용이 소진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실제로 바름에서도 인피드 동영상 광고를 진행하였을 때 한 광고 당 조회수가 6,000 건 이상 발생하였는데요. 실제 비용은 1회 조회 당 평균 56원 정도로, 상당히 적은 비용으로 많은 조회수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광고 노출 대비 조회율 또한 일반적인 성과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기도 했구요.
바름은 오랜 기간동안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여 다양한 레퍼런스를 쌓아왔고 인피드 동영상 광고에 대한 레퍼런스도 물론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문안 뿐만 아니라 타겟팅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인구통계, 관심사, 위치 뿐만 아니라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특정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에게 까지도 타겟팅하여 노출시킨다면 더욱 효과적인 광고가 될 수 있겠죠?
유튜브 영상 조회수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 정체된 조회수를 바름과 함께 나아가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