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김성빈의 매거진

경쟁력 있는 디자인 포트폴리오 만들기

김성빈

2022.03.02 09:00
  • 934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1

공감을 얻는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

 

예비 디자이너의 취업 준비와 현업 디자이너의 이직 준비. 혹은 취업과 무관하게 자신의 이력 정리 등.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항상 디자이너를 따라다닌다. 그래서 우리 같은 디자이너는 늘 포트폴리오를 고민한다. 이 글을 통해 그 고민을 조금은 줄여주고자 한다. 경쟁력 있는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이야기하려 한다. 모두에게 공감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괜찮다. 나는 분명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

<목차>

1. 자신의 디자인 철학 설계하기

2. 프로젝트 분류하기

3. 컨셉 및 구조 설계하기

4. 핵심을 담는 글쓰기

5. 눈길을 사로잡는 이미지 만들기

6. 완성도 높이기

7. 경쟁력 있는 나만의 활동 어필하기

8. 디자인을 담을 그릇 고민하기

9. 디자인 포트폴리오 돈 주고 사지 않기

----------------------------------------- 

 

 

______  

1. 자신의 디자인 철학 설계하기

자신이 어떤 생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이너인지 알아야 한다. 그렇기에 자신만의 디자인 철학 설계를 권한다. 디자인 철학이 설계되면 포트폴리오의 컨셉을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신의 디자인 철학이 곧 포트폴리오의 컨셉이 될 수 있다.

 

우선 자신이 생각하는 디자인 철학 즉 문제 해결법을 길게 글로 써본다. 예를 들어 글을 10줄로 써본다. 평소에 프로젝트 혹은 과제를 통해 느끼고 배웠던 문제 해결법을 참고해 쓰면 도움이 된다. 또한 선배 혹은 유명한 디자이너들의 문제 해결법을 벤치마킹하면 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된다. (대신 똑같이 따라 하지 말자!)

 

그리고 10줄의 글을 5줄로 줄이고 또 3줄로 줄여본다. 가능하다면 마지막까지 1줄의 문장으로 줄여본다. 줄이고 줄여 만들어진 한 문장이 자신이 말하고 싶은 문제 해결법이자 디자인 철학일 것이다. 만들어진 한 문장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컨셉을 잡는다면 경쟁력을 얻을 것이다.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디자인 철학은 한순간에 만들 순 없다. 경험을 이어가면서 끊임없이 철학을 다듬고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완벽한 디자인 철학을 어필하는 것보다 부족함을 인정하고 자신이 문제 해결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 생각하는 디자이너가 될 것이란 자세를 보여주자. 이것이 디자인을 철학을 설계하는 가장 큰 목적이다.

 

대표적으로 디터람스는 자신의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공감을 얻는 디자인을 만들었다.

 

 

______  

2. 프로젝트 분류하기

대부분 포트폴리오에 담고 싶은 프로젝트가 많을 것이다. 많은 프로젝트가 경쟁력이라고 착각한다. 절대 아니다.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프로젝트가 많더라도 나의 퍼포먼스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소수의 프로젝트만 적용하길 권한다. 프로젝트의 양이 적다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신의 퍼포먼스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별하고 이를 정리한 것까지 역량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프로젝트 자체가 매력적이어야 한다. 평소 최선을 다해 프로젝트를 완수하자.

 

면접관도 회사에서 성과를 내는 디자이너다.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 그 부족한 시간에서 눈에 띄는 인재를 보려 한다. 면접관은 중복되는 결과물을 반복해서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 많은 걸 보여주려다 오히려 생각 없는 디자이너로 평가받을 수 있다. 이를 명심하자. 

 

 

______  

3. 컨셉 및 구조 설계하기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프로젝트를 돋보이게 하며, 나란 디자이너의 경쟁력을 알리는 관점에서 컨셉과 구조를 설계한다. 설계를 보다 단단하게 하기 위해 디자인 철학을 고민하고 시작하길 권한다. 현재 디자인 철학 설계가 이르다고 판단되면 자신이 지향하는 문제 해결법들을 토대로 컨셉과 구조를 설계해 보자.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의 프롤로그를 디자인 철학을 배경으로 만든다. 이 프롤로그가 곧 나란 디자이너의 모든 것을 보여주며 시작부터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미니멀 디자인을 문제 해결법으로 추구한다면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챕터에서 불필요한 요소들을 없애고 온전히 프로젝트가 잘 보이는 레이아웃을 설계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도 곧 나의 프로젝트 결과물이다. 여기에도 나의 문제 해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점을 인지하고 컨셉과 구조를 설계하자.

 

 자신의 가치를 한 눈에 보여줄 수 있는 컨셉과 구조는 다양한 곳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______  

4. 핵심을 담는 글쓰기

면접관은 짧은 시간에 포트폴리오를 보고 판단한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글이 많으면 읽지 않는다. 그렇기에 프로젝트 배경, 목표, 달성, 기대효과 등 핵심만을 글로 정리한다. 주의할 점은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해 부가적으로 디자인 설명을 넣는 건 괜찮으나, 시각적 결과물만 강조한 글을 넣어선 안된다. 문제 해결에 핵심을 모르는 아마추어로 보인다. 디자인은 문제가 발생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법이다. 이 관점에서 디자인이 만들어진 내용을 쓰는 것이 핵심이다.

 

핵심을 담는 글쓰기 또한 디자인 철학 만들기와 동일하게 접근해 보자. 우선 생각나는 대로 글을 적는다. 그리고 글을 줄이고 줄이는 과정을 반복하자. 그러다 보면 핵심만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쉬운 방법은 없다. 자신의 프로젝트의 애정을 갖고 계속 다듬어 가자.

 

최근 포트폴리오 없이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이 디자이너가 정말로 만든 건지 파악하기가 처음엔 어렵다. 그러나 문제 해결를 위한 생각법은 따라 할 수 없다. 오히려 좋은 인재를 찾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단순히 글을 정리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핵심을 담는 글쓰기를 반복하다 보면 누군가 앞에서 나의 디자인을 설득하는 능력이 생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