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코로나 이후 10대 네이버 카페 이용자 폭증 이유는? / 식품∙유통업계가 비건 마케팅을 주목하는 이유

오픈애즈

2021.12.16 06:00
  • 204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트렌드

코로나 이후 10대 네이버 카페 이용자 폭증 이유는?

 

코로나 기간 10대 학생들의 원격 수업으로 네이버 카페 내에서 교육 커뮤니티가 늘어나면서 2020년에는 52%, 2021년에는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과 함께 게임이 같은 기간 가장 많이 활성화된 주제로, 네이버 카페에 익숙한 학교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 자료와 과제 제출을 위해 10대 학생들을 이용하게 한 동시에 10대 학생들은 게임 관련 카페를 찾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고등학교교육’, ‘초등학교교육’ 카테고리의 게시글 수가 각각 153%, 140% 증가했습니다. 또 ‘액션/어드벤쳐게임’, ‘게임일반’ 카테고리가 코로나 이전 대비 게시글 수가 각각 61%,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케팅뉴스

식품∙유통업계가 비건 마케팅을 주목하는 이유

 

한국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2008년 15만명이던 국내 채식인구가 올해 250만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또 건강, 친환경, 가치소비를 위한 간헐적 채식주의자도 늘면서 기업들이 비건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농심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식만을 제공하는 ‘베지가든 레스토랑’을 내년 4월 잠실 롯데월드몰에 오픈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이마트는 이달 초부터 수도권 20여개 점포의 정육 코너에서 대체육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또 홈플러스는 이미 지난 10월 말부터 전국 주요 점포 50여 곳에 비건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CU 또한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삼각김밥을 출시해 판매 첫째주 집계 결과 삼각김밥 분야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앞으로 환경 문제가 대두될수록 비건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시장 분석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업계동향 

신한은행, 고객들이 직접 소통하는 데이터 커뮤니티 오픈

 

신한은행은 LG유플러스, CJ올리브네트웍스와 함께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디키타카(DIKITAKA)’를 시범 오픈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은행의 결제, 보유상품 데이터와 LG유플러스의 미디어 콘텐츠 소비 데이터, CJ올리브네트웍스의 판매 품목, 점포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 토픽 △데이터 토픽 △설문 토픽 3가지 유형으로 광고성 정보가 아닌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생산하는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준비한 것으로, 고객들이 데이터를 활용해 서로 소통하는 것이 목표임을 밝혔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신한 쏠(SOL) 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카페
  • #10대
  • #비건
  •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