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소비자에게서 답 찾는다... 식품업계 모디슈머 트렌드
모디슈머란 ‘수정하다’라는 뜻의 modify와 ‘소비자’라는 뜻의 consumer가 더해진 말로, 최근에는 가공식품을 직접 조합해 새롭게 즐기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모디슈머의 시작은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로 과거 방송 프로그램에서 화제가 되었고 영화 ‘기생충’에도 등장하면서 농심은 이 레시피를 토대로 정식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또 주류업계에서도 GS리테일은 오랜 레시피인 ‘막사(막걸리+사이다)’를 출시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음식을 즐기고 공유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가 되었고, 이를 제품으로 만들면 리스크가 적고 마케팅이 수월한 점이 최근 식품업계의 신제품 출시가 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마케팅뉴스
매경광고대상 발표, 올해 트렌드는 비대면∙사회적 가치
1974년 시작해 올해로 48회째를 맞이한 매경광고대상은 올해 총 28개의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SK텔레콤의 ‘T우주’, KB금융그룹의 ‘대한민국 1등을 넘어’, 신한카드의 ‘신한플레이’, 기아자동차의 ‘기아 EV6 런칭’, 동화약품의 ‘활명수와 함께 떠나는 사진여행’ 등의 작품들이 선정됐습니다. 올해의 광고 트렌드는 비대면과 ESG 경영에 초점을 맞춘 기업들의 메시지가 돋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SK텔레콤은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트렌드인 다양한 구독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담겠다는 내용으로, ESG 경영 추세에 발맞춰 소상공인부터 스타트업, 글로벌 기업까지 여러 제휴사와 함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상생 이념과 철학이 드러난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솔루션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특화 솔루션 출시
네이버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와 ‘데이터 포레스트’ 상품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는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상품으로 인프라, 맞춤형 분석, 연계서비스까지 엔드투엔드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데이터에 생소한 고객도 이커머스 유통 분야에서의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 분석, 온라인 내에서의 상품 관심도 측정, 자사 브랜드 및 상품 인지도 파악 등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포레스트’는 빅데이터 통합 분석 플랫폼으로 텐서플로우, 파이토치 등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와 하둡 기반의 다양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를 사용하는 고객은 대용량 데이터 저장, 처리에 필요한 빅데이터 에코시스템과 GPU 리소스를 활용한 딥러닝 분석이 가능한 통합 분석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