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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사람이 상위 10%를 이기는 방식 : 반복, 사건,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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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보는 영상

 


“상위 10% 성적을 받는 학생이라고 따져봅시다. 대부분의 우리, 그러니까 90%는 질 수밖에 없는 거예요.. (중략) 저는 스마트 스토어든 뭐든 대부분 이런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그런 거예요. 그런 훌륭한 사람이 있고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이 있죠.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상위 10% 사람들을 이길 수 있을까요?.. (중략) 반복과 사건, 진화를 이용하는 방식이죠. 그게 평범한 사람이 이길 수 있는 방법이에요."

“(학교나 회사와는 달리) 밖에서는 횟수에 대한 룰이 없어요. ‘네가 계속할 수 있으면 계속해’.. (중략) 제한을 없애는 겁니다. 특히 무슨 제한? 피드백을 받는 횟수 제한을 없애 버리는 거예요.”

기존 룰에서 살던 ‘나’

구독자 158만 명, 유명 크리에이터 신사임당 유튜브에서 말하는 내용입니다. 저는 야구선수로 제법 오래 활동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14년이 넘는 시간을 야구에 투자했죠. 엄청난 시간을 투자한 결과는? 프로 야구 문고리조차 잡지 못했죠.(지나간 일에 새로운 눈물을 낭비하지 않도록 이 얘기는 여기까지) 예체능 세계는 상위 10%가 모든 것을 차지합니다. 1등이 아니면 살아남기 어려운 곳이죠.(1등만 기억하는 세상이에요) 왜 그런지 생각해 봤습니다. 신사임당이 한 말처럼 정해진 규칙이 있는 세상이기 때문이죠. 승리를 하든, 패배를 하든 결과는 바꿀 수 없습니다. 야구 경기에서 타자가 삼진을 당하면 다시 칠 수 없습니다. (물론 한 경기에 3~4번 정도 타석에 들어설 수 있지만, 삼진 당한 타석을 닥터 스트레인지처럼 도르마무를 외치며 돌이킬 수 없죠) 프로 구단에서 지명하지 않으면 계속 야구를 하기 어렵습니다. (연습생 제도가 있지만 연습생에서 1군 선수가 되는 일은 굉장히 드물죠) 프로 선수가 되지 못하면 야구를 그만둘 수밖에 없죠. 19살 또는 23살에 실직자가 되는 세상입니다. (고등학교나 대학교 졸업할 때 프로 야구단에 지명을 받습니다) 상위 10%는 프로에 입단에서 체계적인 훈련을 받고 정해진 규칙 안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이 운동장에서는 나와 같은 평범한 90%는 이길 수 없습니다. 되려 격차만 벌어질 뿐이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평범한 사람이 상위 10%를 이길 수 있을까요? 

 

 

 

출처 :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보는 영상

 

‘반칙’을 하세요

네? 반칙을 하라니 무슨 말인가요? 의아해하는 분들이 계실 거 같네요. 기존 룰이 적용되는 학교와 회사에서는 계속 시도하면 반칙입니다. 타자가 삼진을 당한 뒤, 타석에서 벗어나지 않고 '아 미안합니다. 조금 수정해서 다시 쳐볼게요'라고 할 수 없죠. 정해진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이니 퇴장을 당할 수도 있죠. 이처럼 학교나 회사에서도 똑같은 시험을 계속 칠 수 없습니다. 틀린 걸 계속 수정하며 제출하게 되면 '반칙'이라고 말하죠. 수능 시험을 망쳤다고 바로 틀린 걸 고쳐서 제출 못 합니다. 1년 뒤 재수를 해야죠. 승진 기회, 좋은 프로젝트를 놓치면 다시 기회가 올 때까지 업무를 보며 시간을 보내야 하죠. 

기존 룰이 적용되지 않는 밖에서는 횟수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내 시간, 에너지 그리고 인프라 등이 받쳐만 준다면 계속 시도하는 건 반칙이 아닙니다. 오히려 게임에서 이길 확률을 높여주는 겁니다. 신사임당은 ‘반복’이라고 말하죠. 저도 회사 밖에서 반복을 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생길 때마다 제 글을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에 공유합니다. 반복 속에서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 ‘오픈애즈’ 객원 에디터로서 활동하게 됐습니다. ‘사건’을 마주하게 된 겁니다. 사건을 마주하고 나서 어떻게 됐을까요? 다양한 사람에게 제 글이 읽히면서 어떻게 하면 더 읽고 싶은 글이 되게 할까 고민하고 다듬으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보는 영상

 



피드백 받는 횟수 제한을 없애세요

반복-사건-진화라는 선순환에서 중요한 게 또 있습니다. 바로 ‘피드백’입니다.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횟수 제한을 없애는 겁니다. 학교나 회사에서는 피드백을 몇 번 주고받으면 끝납니다. 하지만 밖에서는 내가 피드백을 수용만 한다면 제한이 없습니다. 피드백이 왜 중요한가요? 반복만 해서는 진화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내가 시험지를 제출했는데 채점이 돼서 돌아오지 않는다면 뭐가 틀렸고 맞았는지 알 수가 없죠. 피드백은 내가 무엇을 틀렸고 맞혔는지를 알려줍니다. 틀린 거는 바꾸고 맞은 것은 유지하면 됩니다. 틀린 것만 개선하며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투입할 수 있죠.

저는 글쓰기 커뮤니티 ‘업글’을 기획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 밖에서 사이드 프로젝트로 하고 있죠.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알게 됐습니다. 나만 포기하지 않으면 피드백 받는 횟수 제한이 없다는 거죠. 참여 멤버 이야기를 듣고, 함께 운영하는 동료 말을 들으면서 점차 진화를 합니다. 이를테면 운영 방식의 변화를 줍니다. 참여 멤버 피드백을 듣고 멤버 입장에서 더 편리하게 글을 쓸 수 있도록 구글 문서 구조를 바꿉니다. 초등학교 때 선생님이 일기에 리액션을 해준 것처럼 글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해 줍니다. 글을 쓸 때 도움 되는 영상, 아티클 등을 서포터라는 형식으로 공유합니다. 처음에 없던 운영 방식과 구조였지만 피드백을 수용하며 점차 발전하게 됐죠. 피드백을 계속 받게 되면 진화할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집니다. 발전하고 싶나요? 매일매일 '무언가'를 공유해 피드백을 꾸준히 받으세요.

 

 

 

 

출처 :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보는 영상

 


실패까지 계획에 포함하세요

학교나 회사에서는 반칙인 ‘반복’을 밖에서 꾸준히 하다 보면 운 좋게 ‘사건’을 만나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피드백' 속에서 ‘진화’를 하게 됩니다. 근데 피드백 받는 횟수가 많다는 건 실패를 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죠. 실패를 개선하려면 시험지를 계속 낼 수 있는 시간, 돈, 인프라를 확보해야 합니다. 돈이 많다면 좋은 시험지, 가치 있는 시험지를 내고 좋은 피드백을 받게 될 겁니다. 근데 우리는 상위 10%가 아니잖아요?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한 번에 모든 돈과 에너지를 투입하면 안 됩니다. 모든 걸 다 쏟고 실패한다면 다른 것을 시도할 기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 좋은 사건을 만나고 진화할 수 있는 기회까지 모두 사라집니다. 실패까지 포함해서 계획을 세워야 하는 이유죠.

실패까지 포함한 계획은 시험지를 계속 낼 수 있는 낮은 수준에서 게임을 하는 겁니다. 내가 가진 시간, 돈, 인프라 총합을 100이라고 한다면 10으로 쪼개서 10번 하는 거죠. 내게 맞는 작은 게임을 찾는 겁니다. 10번을 시도하다 보면 누구는 첫 번째에, 누구는 마지막 열 번째에 만회할 수 있는 사건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이 사건으로 100을 넘는 리소스를 얻게 될 수 있고요. 실패해도 내가 망하지 않는 규모, 구조, 환경을 만드는 겁니다.

글쓰기 커뮤니티 '업글'을 통해 실패해도 망하지 않는 구조를 설명해볼게요. 저와 동료는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커뮤니티를 기획했고 운영했습니다. 노션(Notion)이라는 생산성 툴과 우피(oopy)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만들었죠. 비용은 5,900원. 이후 홈페이지에 매 시즌 진행할 콘텐츠를 공유했습니다. 홍보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고, 기존에 참여했던 카카오 단톡방이나 오픈챗방에서 커뮤니티를 시작했다고 알렸죠. 홍보에도 돈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멤버들이 글을 쓰는 온라인 도구는 구글 문서를 사용하고, 티스토리로 멤버들의 글을 익명으로 공유합니다. 커뮤니티를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들어간 돈은 5,900원이 전부입니다. 이 외 리소스는 모두 우리 에너지와 시간이었습니다. 실패를 해도 큰 타격이 없는 구조입니다. 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5번의 시즌을 운영하고 있고 약 50명이 넘는 멤버가 함께 하는 커뮤니티가 됐습니다. 피드백을 수용하며 진화하고 있죠. 반복-피드백-사건-진화의 선순환을 경험하는 겁니다.


체력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은 게임을 계속하려면 또 뭐가 중요할까요? 드라마이자 웹툰인 미생에 나온 대사로 답할게요. “네가 종종 후반에 무너지는 이유. 대미지를 입은 후에 회복이 더딘 이유. 실수한 후 복구가 더딘 이유. 다 체력 한계 때문이야.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안함을 찾게 되고, 그러면 인내심이 떨어지고 그리고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승부 따위는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지. 이기고 싶다면 네 고민을 충분히 견뎌 줄 몸을 먼저 만들어 정신력은 체력의 보호 없이는 구호 밖에 안돼.” 내 돈, 에너지, 시간을 작게, 작게 투입할지라도 체력이 중요합니다. 작은 게임이라도 계속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지칠 수 있습니다. 회복을 빨리하고 건강하게 복구하려면 체력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긴 호흡으로 시도하고 반복하며 피드백을 듣고 진화하며 사건을 만들어 가야 하기 때문에 체력이 중요합니다. 자 그러면 이제 나만의 작은 게임을 만들어 시도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