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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한, A/B 테스트

메디하이

2021.07.2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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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 말미에 세상에 완벽한 랜딩은 없고 더 나은 랜딩을 찾기 위해서는 A/B 테스트가 필수라고 말씀드렸었죠. A/B 테스트란 말 그대로 A 와 B 를 두고 어느 한 쪽이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지 데이터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오늘은 이런 A/B 테스트를 왜 해야하는지, A/B 테스트를 진행할 때 꼭 지켜야할 필수사항은 무엇인지 를 다루고자 합니다.

 

 

 

A/B 테스트를 왜 해야할까요?

 

사실 A/B 테스트는 단순히 [‘A’ 랜딩 VS ‘B’ 랜딩]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마케팅 영역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상품에 더 맞는 타겟군을 찾기 위한 [낮은 연령 VS 높은 연령] 혹은 [여성 VS 남성] 등 의 테스트를 할 수도 있으며, 치아교정이라는 하나의 상품군 내에서도 [미소교정 VS 성형교정] 등 유저를 더 후킹할 수 있는 마케팅 꼭지를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테스트를 통해 상품에 대한 마케팅 최적화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죠.

 

예시로 치아교정 광고를 진행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10대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한창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은 나이이므로 DB 유입은 늘어날 수 있지만, 실제로 구매력이 있는 타겟은 아니기에 매출로 이어지는 DB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2,30대 타겟의 경우 경제활동을 하는 타겟으로 구매력이 있는 타겟이죠. 치료받으러 갈 시간이 부족해 DB 유입자체는 적을 수 있지만 실제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은 더 높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건 ‘가설’일 뿐. 실제로 검증된 사실은 아닙니다. 이런 ‘가설’을 데이터로 검증하는 과정이 바로 ‘A/B 테스트’ 입니다. 그리고 이런 ‘A/B 테스트’ 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가설’은 뒤집힐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을 설득한 10대들이 더 많은 매출을 내고 있을 수도 있죠.

 

 

 

A/B 테스트 할 때 꼭 지켜야 할 5가지

 

하지만 ‘A/B 테스트’를 유의미하게 하기 위해선 꼭 지켜져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테스트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가설 설정

‘A’ 보다 이벤트적인 지점을 강조한 ‘B’ 의 전환율이 높을 것이다.” 등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가설이 없다면, 테스트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분석할 수 없으며 지속적인 테스트에 대한 디벨롭이 불가능합니다.

 

2. A/B 테스트는 동기간에 진행

유저의 성향은 그 주의 사회적 이슈에 따라, 계절에 따라, 또 트렌드에 따라 바뀝니다. 이런 성향으로 과거에는 ‘A’ 를 선택했지만 미래에는 ‘B’ 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A/B 테스트’는 동기간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3. 1개의 변수에 대해서만 테스트 진행

테스트하고자 하는 변수를 2개 이상으로 둘 경우, 성과가 향상되었을 때 2개 중 어떤 변수 때문인지를 확인하기가 어려워 실제 적용까지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4. 충분한 모수 확보를 위한 테스트 기간 설정

모수가 10명인 테스트보다 1000명인 테스트 중 결과를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것은 후자일 것입니다. 테스트에 대한 충분한 신뢰도를 얻기 위해선 충분한 모수를 확보해야 하며 그 모수를 확보할 수 있을 만큼의 테스트 기간 혹은 예산이 필요합니다.

 

5. 지속적인 A/B 테스트 진행

한 번의 테스트는 절대적인 결과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앞선 2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저의 성향과 사회의 트렌드는 계속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 번 진행한 테스트는 모두 아카이빙해두고 정기적으로 디벨롭을 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A/B 테스트, 메디하이를 통해 쉽게 해보세요

 

 

A/B 테스트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고민된다면 메디하이의 A/B 테스트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메디하이의 A/B 테스트 기능은 하나의 URL 로 들어온 유저를 A 버전과 B 버전으로 각 50%씩 자동 분류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각각의 랜딩으로 유입된 조회수와 전환수를 트래킹해 간단한 A/B 테스트 결과 통계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디하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제대로 된 A/B 테스트를 하기 위해선 광고를 제대로 트래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 트래킹을 위해선 각 광고 매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삽입해주어야 합니다. 스크립트는 단순히 광고를 트래킹 해줄 뿐 만 아니라 유입된 유저의 특성 또한 트래킹하여 비슷한 유저들에게 광고가 보일 수 있게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런 스크립트와 관련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광고 최적화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내용이니 다음 글도 꼭 확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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