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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고객 데이터 플랫폼) vs. 마케팅 자동화: 차이점은?

DMCU

2021.06.21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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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고객 데이터 플랫폼) vs. 마케팅 자동화: 차이점은?

 

(참조 자료: CDP vs. marketing automation: What’s the difference?)

 

고객 데이터 플랫폼 vs 마케팅 자동화 

고객 데이터 플랫폼 vs 마케팅 자동화 

 

고객 데이터 플랫폼(Customer Data Platform, CDP)고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는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마케터를 도와주는 도구이지만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 자동화 툴은 기업에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자동화하고 캠페인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ROI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는 기업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지만,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는 여러 데이터 소스에서 고객 인사이트에 엑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객 데이터 플랫폼과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

CDP는 내보낸 파일 또는 API 및 마이크로 서비스를 통한 실시간 엑세스에서의 데이터와 같은 수많은 소스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통합된 플랫폼에서 관리하고 보여주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CDP는 또한 CRM, ERP, 영업, 마케팅 및 레거시 시스템의 고객 정보를 통합하여 개별 고객에 대한 360도 통합뷰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영업, 고객 지원, 재무팀이 이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립형 CDP 제품에는 Amperity, BlueConic 및 Leadspace 등의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혹은 어도비와 같은 많은 대형 CRM 공급 업체들은 CDP를 자사의 소프트웨어에 통합하기도 하였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Marketing Automation)는 기업이 이메일,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그리고 SMS 등을 통해 고객에게 자동화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기업은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워크플로우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제거하고 효율성을 높입니다. 어카운트 기반 마케팅(account-based marketing) 소프트웨어, 고객 관계 관리를 위한 분석, 캠페인 관리, 이메일 마케팅 및 마케팅 ROI 등 다양한 유형의 마케팅 자동화 툴이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기술은 기업의 CRM에 연결됩니다. 일부 CRM 시스템에는 Salesforce Pardot 및 Oracle Aluba와 같은 자체 마케팅 자동화 클라우드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HubSpot은 자체 CRM 플랫폼을 갖고 있는 인기있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의 장점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는 B2B, B2C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두 유형의 기업 모두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마케팅 자료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고, 이를 실행할 가능성이 높은 적합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B2C 기업들은 마케팅 자동화로부터 큰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이 없는 것보다 더 많은 고객들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개인화하여 내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도구를 통해 기업은 타깃 고객을 세분화하고 해당 영역에 대한 캠페인 목표 또는 수익 목표를 기반으로 소규모의 고객 그룹에게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직업, 연령, 구매 내역 및 지리적 위치 등과 같은 다양한 인구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메일 마케팅 리스트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각 고객들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Mailchimp 또는 HubSpot와 같은 이메일 마케팅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한 다음, 이를 고객 세분화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CDP vs.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함과 동시에 또한 개인화, 조직화, 그리고 마케터들이 훨씬 더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객 인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여기에 CDP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CDP와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CDP는 웹, 온라인 채널, 고객 프로필, 상담 센터 등 고객 데이터를 생성하는 모든 곳에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CRM 시스템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은 이메일과 같은 일부 채널을 연결하여 타깃 마케팅 캠페인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DP는 개인화된 경험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여러 출처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고객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CDP는 캠페인 최적화를 위해 마케터에게 적용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반면에,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은 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를 생성하기 보다는 캠페인 그 자체를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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