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국내 자동차 시장 내수 판매량 반등
줄어드는 디젤 차량, 늘어나는 친환경차
자동차 업종 디지털 광고비, 전년 대비 25% 감소
국산차 광고비는 9% 감소, 수입차 광고비는 35% 감소
자동차 시장, 친환경차 중심으로 시장 재편 전망
해외여행 대신 국내로, 차박·캠핑 시장 급성장
렌트부터 관리까지, 구독 서비스 확대하는 자동차 업계
CONSUMER
주요 관심 정보는 신차 출시와 차량 성능 정보
가장 주요한 구매 고려 요인은 가격과 기능·성능
국산차는 가격을 중심으로 구매 고려, 외제차는 제조사·브랜드도 중요
자동차 구매 시 직접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매장 방문을 선호
국산차는 경제성, 수입차는 브랜드 가치와 완성도 떄문에 선호
약 절만의 소비자가 시승 이용 경험 보유, 주로 온라인을 통해 신청
비대면 시대에도 시승은 필수, 승차감과 주행 성능이 궁금해
친환경차, 관심은 있지만 충전 편의성에 대한 우려가 존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차박·캠핑 수요 증가, 구매에도 영향
MEDIA
주요 정보 획득 경로는 동영상, 포털 사이트, 자동차 관련 사이트
자동차 광고는 동영상을 통해 가장 많이 접촉
상담·계약에 영향을 미친 광고 소재 유형은 '제원·성능을 보여주는 광고'
네이버, 자동차 관련 매체, 유튜브 중심의 캠페인 집행
자동차 사이트·커뮤니티는 SK엔카와 보배드림을 가장 많이 이용
MARKETING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게임 마케팅 활발
신차 홍보를 위한 언택트 마케팅 활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