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변화 담은 국내 여행 트렌드
트립닷컴이 코로나19가 본격 발발하기 이전과 그 이후기간의 여행 데이터를 비교하여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시대 벼화를 담은 국내 여행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분석 결과 팬데믹 확산 이후 여행객들의 국내 숙소 예약 시점은 투숙일 기준 평균 7.3일전으로 평균 20.3일 전이었던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면 약 65%인 13일 가량 짧아졌습니다. 또한, 여행을 떠나는 인원 구성에도 변화가 생겼는데, 나홀로 여행을 가는 이른바 '혼행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혼자 숙소를 예약하는 이들이 전체 예약의 약 76%를 차지했으며, 1인 여행객을 제외한 2인 이상의 그룹 여행객들은 전년 대비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고급숙소에 대한 니즈도 커졌습니다. 성급별 예약률을 비교한 결과 4/5성급 호텔 선호 비율이 68%에 달했는데, 이는 코로나 영향을 받기 전보다 약 14%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당근마켓, 동네상점과 주민 연결하는 '비즈프로필' 오픈
당근마켓이 지역 상인과 주민들을 더욱 가까이 연결해주는 '비즈프로필'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비즈프로필은 당근마켓을 통해 내 가게를 알리고, 지역 주민과 단골을 맺고, 지속적으로 소식을 전하고 소통하며 손님과 친밀함을 쌓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가게 소개글은 물론 대표 이미지, 상점 위치, 영업시간 등 가게 정보를 등록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 채팅, 댓글 등을 통해 손님들과 실시간 대화도 가능해 가게 사장님과 손님을 연결하는 새로운 로컬 SNS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 동네 가게를 운영하는 누구나 별도의 비용 없이 비즈프로필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당근마켓 > 내 근처 탭 하단 > 비즈프로필 만들기에서 나만의 비즈프로필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명품 검색 플랫폼 리얼리, 스트롱벤처스로부터 투자 유치
명품 패션 검색 엔진 플랫폼, 리얼리를 운영하는 더리얼그룹이 미국계 벤처캐피탈 스트롱벤처스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리얼리는 명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격 비교부터 전 세계 명품을 쉽고 빠르게 찾고 구매까지 할 수 있게 명품 패션에 특화된 검색 엔진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리얼리는 기존 명품 시장의 문제였던 파편화된 명품 패션 정보로 인해 생긴 가격과 재고 정보의 비대칭성, 셀러 별 유통 구조에 따라 발생되는 가격의 차이, 해외 사이트 구매의 어려움을 자체 구축한 글로벌 명품 검색 엔진을 통해 셀러와 구매자를 잘 매칭해줌으로써 한번에 해결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