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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를 극복한 ‘서울장수(주)’의 신제품 마케팅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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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09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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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서울장수㈜에서 브랜드 기획부터 출시, 마케팅까지 브랜드에 관한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는 BM 임주희 매니저입니다."


서울장수㈜는 막걸리 업계 최대 M/S, 대한민국 판매량 1등 막걸리 ‘장수생막걸리’를 생산하는 탁주 전문 제조사입니다. 이외에도 인생막걸리, 달빛유자, 장홍삼장수막걸리, 월매막걸리 등 소비자 니즈에 맞는 다양한 브랜드를 통해 막걸리 대중화에 힘쓰고 있죠!

 

서울탁주제조협회를 대표하는 상품은 단연, ‘장수생막걸리’인데요. 연간 2억병, 초당 6병 이상 판매되는 판매량 부동의 1위 막걸리라고 자랑스럽게 소개하고 싶습니다. ‘생막걸리’하면 살아있는 효모균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유통기한이 10일로 짧아 신선하고, 효모균이 무척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동안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인생막걸리’‘달빛유자’ 브랜드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 신제품인 ‘달빛유자’ 마케팅에 더욱 힘을 쏟고 있습니다. 입점처를 순차적으로 늘리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입점처 안내를 위한 후기 바이럴 마케팅과 영향력 있는 페이지들을 컨택해 협찬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과연 우리 브랜드의 타겟들이 어디에 많이 모여있을까?’, ‘예산은 한정적인데 어떻게 하면 브랜드를 가장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 이 두 가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는 것 같아요. 많은 마케터분들이 공감하시겠지만 ‘저비용, 고효율’은 우리가 가진 영원한 숙제일텐데요. 타겟들이 실제로 활발하게 소비하고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그 적재적소의 매체에 비용을 투입해 우리 브랜드를 언급하며 자생적으로 퍼지게 하면서 스스로 브랜드를 즐기게끔 만드는 과정이 늘 어려운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타겟팅과 효율적인 브랜드 인지도 증대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답을 얻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드 콘텐츠도 늘리고 인지도를 쌓아가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죠. 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타겟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고 또 그 인플루언서가 내 브랜드가 쌓아가고 싶은 이미지를 잘 대변하고 표현할 수 있는지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저만의 소소한 노하우..전략이 있다면, 꼭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어울리는 안주 궁합 미션을 드립니다. 막걸리에는 ‘전’이라는 불변의 궁합이 있다 보니 인플루언서분들 스스로 새로운 궁합을 찾아보시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고, 담당자인 저도 새로운 안주 궁합을 추천 받는 느낌이라 즐겁더라구요. 이런 미션을 드리면 인플루언서분들 입장에서도 저희 제품과 어울리는 음식이 어떤 것인지 좀 더 맛을 깊이 있게 음미하고 표현해주시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빡빡한 미션보다는 주제를 정해서 자유롭게 표현을 요청드릴 때 더 신박하고 좋은 아이디어들을 많이 얻게 되더라고요.

 


 

 

가장 최근에 진행했던 신제품 '달빛 유자' 런칭 캠페인은 소요기간 2개월에 100명의 인플루언서과 함께 협업했던 캠페인입니다.

주류 신제품은 타겟 소비자 분들에게 시음을 시켜드리는 것이 무척 중요한 세일즈 방법인데, 코로나로 오프라인 프로모션의 한계있다보니 신제품 인지도를 쌓기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00명의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는 캠페인을 기획하고 보니, 인플루언서와 커뮤니케이션하고 관리하는 측면에서 리소스가 많이 들어가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할까 고민이 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업무가 많다보니 덜컥 걱정이 되더라구요 ㅠ.ㅠ)

 

이 과정을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체 '레뷰'와 함께 협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체를 서칭해서 선정할 때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저희와 동종 업체의 레퍼런스였습니다. 저보다 많은 캠페인 사례를 접해서 더 잘 알고 있는 업체와 함께해야 그 노하우를 통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했거든요.

  

달빛 유자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한 후 리뷰 콘텐츠가 모두 '상위 노출', 인기 게시글'에서 내려오지 않았어요. 저희 제품 관련 해시태그를 검색할 때마다  후기가 상단에 자리잡고, 댓글 반응도 활발했습니다. 인지도 증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후기 콘텐츠의 퀄리티도 뛰어났습니다. 제품이라서 적었던 올가닉 리뷰 콘텐츠도 17배나 증가했습니다.  후기 콘텐츠의 퀄리티와 상단 노출이 더해져 성과와 파급력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으로 콘텐츠가 상단 노출이 되다 보니 팀장님으로로부터 캠페인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캠페인이 잘 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었던 점과 추후 결과를 보고해야 할 시점에서도 상단 노출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마케터 입장에서 참 뿌듯했어요. 리뷰 콘텐츠의 퀄리티와 상단 노출이라는 결과적인 성과와 많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는 효율성 면에서 레뷰와의 캠페인 진행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추천드립니다. ㅎㅎ)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늘 저의 고민은 ‘타겟팅’과 ‘일관적인 컨셉 전달’인 것 같습니다. 더 효율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운영하려면 인플루언서 선정시 연령대 선택이 가능하고, 미션을 드리기는 하지만 저희 제품의 컨셉이 더욱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서포터즈 구성이나 집행 채널별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들어 인스타그램에서 1명의 인플루언서가 게시물 업로드부터 스토리, 릴스 등 다방면으로 브랜드를 알려주는 구성이 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 같아요. 현장 프로모션을 하든 경품 이벤트를 하든 온라인 소통이 더욱 활발한 세상이 된 만큼 저희의 마케팅 액션이 무엇이 되었든 인플루언서의 시선을 통해 알리는 과정은 늘 함께 가져가야될 마케팅 툴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2021년 서울장수㈜는 신제품 라인업도 예정되어 있고, 기존 제품의 리뉴얼과 이색적인 이벤트 등 준비되어 있는 활동이 많은 만큼 인플루언서들에게 자유롭게 브랜드를 표현하는 미션을 드리고 그 안에서 역으로 또 다른 인사이트를 얻는 선순환의 과정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에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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