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틱톡, 한국인의 올해 콘텐츠는 / 페이스북, 2020 트렌드 'YEAR IN REVIEW 2020' 발표

2020.12.10 05:00
996
0
0

#틱톡, 한국인의 올해 콘텐츠는  

틱톡이 올 한해 틱톡을 뜨겁게 달궜던 영상들을 바탕으로 올 한해 한국인들의 일상을 담은 영상 트렌드를 돌아봤습니다. 트렌드 #1. 코로나19가 불지핀 가족의 재발견: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나 온라인 학습이 보편화되며 틱톡에서는 집에서 부모와 아이, 부부, 형제자매 등 가족이 함께 만드는 콘텐츠가 누네 띄게 늘었습니다. #2. 집콕생활로 즐기는 다양한 카테고리 컨텐츠 증가... #요리 #DIY #홈트: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자신만의 방법을 이증하는 #집콕생활은 약 8개월만에 15만 8천 개 이상의 영상 수와 1억 5백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3. 아무노래 챌린지가 지핀 틱톡 챌린지... 이젠 70대도 즐기는 문화로: 올초 지코의 아무노래 칠린지를 시작으로 틱톡에서 특정 미션을 수행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챌린지 문화가 크게 확산했습니다. 신곡 홍보를 위해 틱톡 챌린지를 진행하는 것이 음악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4. MZ세대는 다양한 필터와 기능을 사용한 창의적 콘텐츠 생산자로 부상: 올 한해 틱톡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만든 기능은 #타임스캔으로, 화면을 상하좌우로 스캔하는 듯한 효과를 이용해 얼굴 좌우대칭이나 허공에 글자 쓰기 등 기발함이 돋보이는 콘텐츠가 27만건 이상 제작됐습니다. #5. 기부와 챌린지를 연결한 선한 영향력이 온라인에 넘쳐: 위드 코로나 시대는 사회적 캠페인도 온라인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틱톡에서도 챌린지를 결합한 다양한 사회적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페이스북, 2020 트렌드 'YEAR IN REVIEW 2020' 발표

페이스북이 화제의 키워드를 통해 올 한 해를 돌아보는 ‘YEAR IN REVIEW 2020’을 8일 발표했습니다. 해당 조사는 페이스북 및 패밀리 앱(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등) 전반에 걸쳐 지난해 대비 이용자의 관심이 급증한 주제를 키워드로 선정해 2020년의 소셜 트렌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획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공개된 이번 ‘YEAR IN REVIEW 2020’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글로벌 및 국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카테고리별 소셜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코로나19로 변화된 일상과 전 세계적인 K-컬쳐 열풍을 비롯, 소셜 상에서 올해 가장 회자되었던 각양각색의 키워드가 포함되었습니다.

 

먼저, 글로벌 아이콘 부문에서는 미국 전 연방대법관 故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농구 선수 故 코비 브라이언트 등 전 세계인들에게 큰 영감을 선사한 인물들을 살펴볼 수 있으며, 코로나19로 장례식이나 추모 행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들을 추모하는 문화가 확산된 점 또한 해당 아이콘 선정에 있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아이콘에는 K-컬쳐(K-Culture) 트렌드와 함께 세계적인 팝스타로 자리매김한 BTS와 블랙핑크, 영화감독 봉준호와 올해 오스카 작품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이 포함되는 등 한국 음악과 영화에 대한 높은 관심이 두드러졌습니다.

 

전 세계인의 일상을 변화시킨 코로나19에 대한 주제 또한 다수 등장했다.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위 ‘집콕(Stay Home)’ 문화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홈피트니스 관련 게시물이 크게 증가한 한편, 이용자가 집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공유하는 인스타그램의 ‘집콕 스티커(Stay Home Sticker)’는 지난 3월 출시된지 일주일만에 총 1억 회 이상 사용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려는 커뮤니티 기반의 공익 활동도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확산됐다고 합니다.

 

#우버, 자율주행차 관련 사업부 오로라 매각

우버가 자율주행자동차 사업부를 매각합니다. 이는 2015년 이후 많은 자금을 투자하며 공들였던 분야의 사업을 포기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돼 시장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우버는 거래를 위해 오로라에 4억달러를 투자하고 오로라 지분의 26%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오로라의 미래 가치는 100억 달러로 추산되는데 약 2조 8000억원을 받게 되는 셈이라고 합니다. 

 

 

'오드리'에게 알려주세요. 


마케터 분들에게 알리고 싶은 유용한 소식이 있나요? 

'오드리'에게 알려주세요. 서비스 출시, 채용 소식 등 성장의 기회가 될 소식들을 기다립니다.

선정된 소식들은 '떠먹여주는 마케팅 소식, 오늘아침'을 통해 소개됩니다.

오드리에게 알려주기

 


#페이스북 #우버 #자율주행 #틱톡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