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유료 결제 사용자 362만명 추정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이 지난 10월 넷플릭스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결제자가 362만명으로 추정됐다고 전했습니다. 결제한 사람 중 20대가 36%, 30대가 25%, 40대가 20%, 50대 이상이 19% 였습니다. 한편, 와이즈앱은 한국인의 넷플릭스 유료 결제자는 1인당 월평균 1만4천205원으로 결제한 것으로 계산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이름 변경
네이버 클라우드가 어제 '네이버 MYBOX(마이박스)'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이는 B2B 사업인 네이버 클라우드와 혼동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지난 9일 네이버는 네이버 클라우드를 네이버 마이박스로 새단장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번에 리뉴얼한 네이버 마이박스는 연월이 요약 및 자동 앨범 기능을 통해 쉽게 사진을 분류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최근 200기가바이트 상품을 300기가바이트로 자동 업그레이드해, 동일 가격에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마이박스는 프리랜서나 소상공인 등 SME들이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개편된 네이버 마이박스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과 PC웹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으며, iOS 모바일 앱과 윈도 및 맥 탐색기도 순차적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카카오 픽코마, 전세계 만화앱 매출 1위
카카오의 일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전세계 모든 만화/소셜 앱 가운데 9월 월간 매출 1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픽코마는 지난 7월 일본에서 처음으로 비게임 앱 매출 1위에 오른 후 9월까지 1위를 유지했습니다. 게임을 포함한 모든 앱 매출 순위에서도 4위를 기록했습니다. 회사측은 일본 디지털 만화시장의 잠재력을 상징하는 지표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픽코마의 올해 3분기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47% 증가한 약 1300억원으로 나타났습ㄴ니다. 또한, 연간 누적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168% 증가한 2700여억원에 달합니다. 회사측은 일본 독자들이 기존 단행본과 권 단위 만화에서 벗어나 세로형의 웹툰 감상 환경에 익숙해지고 있는 경향을 보여준다며, 이번 3분기부터는 기존 한국 웹툰 뿐 아니라 중국 웹툰 거래액도 전분기 대비 87.6% 늘어나며 글로벌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의 가능성을 내비쳤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