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 마켓 리포트_10월호
2020.10.13 08:00
MARKET ISSUE
수송
렌터카 시장을 견인하는 장기렌트 상품
•꾸준히 성장해오던 렌터카 시장이 올해 들어 등록 차량 수 100만 대를 기록, 연내 11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
•등록 차량 수의 90% 이상이 장기렌터카로, 과거에는 법인 사업자만 주로 활용했으나 최근에는 개인 및 개인 사업다의 활용 또한 높아지며 시장 성장을 주도
•2030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계약 비율이 증가하며 고객 유치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 강화와 마케팅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
게임
게임 콜라보 마케팅, 더 다양하게 더 이색적으로
•검증된 IP를 활용해 주목을 끌 수 있어 점차 대세가 되어가는 콜라보 마케팅은 게임 업계에서도 주요한 마케팅 전략
•웬툰 캐릭터나 연예인 등 인물뿐만 아니라, 패션, 식품 등 유통업계 등 이종 기업 간 콘텐츠 시도가 활발
•과거에는 유저 확보를 위해 게임 내에서 콜라보가 진행되었다면, 최근에는 게임 브랜딩을 위해 게임을 IP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유통
우리가 직접 판다, 자사몰 전성시대
•비대면 트렌드로 오프라인 유통이 온라인에 주도권을 내주며 제조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D2C(Direct to Consumer) 흐름이 강화
•주로 자사몰을 구축하여 유통채널에 지급되던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데이터를 직접 수집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
•패션 기업을 시작으로 명품 기업까지 자사몰을 구축하는 사례들이 늘어나며 D2C 사업 모데일이 기존 시장 패러다임에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
MEDIA NEWS
구글,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초기 베타 서비스 시작
•구글, 15초 이하의 짧은 동영상을 촬영하고 공유하는 '유튜브 쇼츠' 서비스 베타 오픈
•인도에서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베타 기간을 통해 새로운 도구와 기능 업데이트 후 출시 국가 연내 확대 예정
•글로벌에서 수많은 유저를 보유한 유사 서비스 '틱톡'과의 본격적인 경쟁이 예상되며, 향후 숏폼 플랫폼 시장 경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
네이버, 인플루언서 시너지 패키지 출시
•인플루언서 DA를 집행하는 광고주가 1개월 이내에 네이버 일반 DA 상품을 집행하는 경우 특별 베네핏을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시너지 패키지' 출시
•현재 뷰티/패션, 리빙, 육아, 푸드 4개 업종만 집행 가능하여, 타 업종에서 점유하지 못하는 특별 지면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힘
•한 뷰티 브랜드의 테스트 결과, CTR 효율 약 75% 향상, 브랜드 검색 ROAS 증가율 2,685% 등 좋은 성과를 보이며, 해당 패키지 상품의 강력한 시너지 효과가 증명됨
카카오, 업무용 협업 솔루션 '카카오워크' 출시
•메신저 기능을 비롯해 화상회의, 전자결재 등 업무상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담은 '카카오워크' 공식 출시
•카카오톡과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편리함을 강조하였으며, 카카오만의 인공지능 기술과 통합검색 기술력이 총동원된 고도화된 솔루션으로 평가
•현재 글로벌 대비 국내에서는 협업 솔루션 활용도가 낮은 편이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업무 형태가 각광받으면서 국내 협업 솔루션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
MEDIA NEWS BRIEF
네이버
모바일 브랜드검색 리뷰형 출시: 기존 모바일 프리미엄형 브랜드검색 하단에 네이버 인플루언서 리뷰 콘텐츠를 함께 노출하는 형태
PC 브랜드검색 개편 일정 변경: (기존) 9/24 -> (변경) 10/29
웹툰 PPL 동영상형 단가 변경: (기존) 기본형 할증 30% -> (변경) 단가 할증 없음
웹툰 PPL 스토리형 출시: 웹툰 작화로 그려진 4,000PX 길이의 홍보 웹툰 + 클릭 가능한 PPL 동영상형(or 이미지형)으로 구성
GFA
스마트채널 게재지면 추가(9/24): 네이버 모바일 '웹' 홈 삼선 확장 영역에 게재지면 추가(앱 환경은 추후 적용 예정)
카카오 모먼트
카카오 비즈보드 소재 사이즈 변경: 배너 1029*222px / 오브젝트 315*222px / 앱 아이콘 32*32px로 변경
톡채널 메시지 실시간 타겟 기능 오픈: 메시지 발송 중 실시간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재를 클릭한 친구와 유사한 친구에게 메시지를 발송하는 기능
디스플레이 소재 신규 유형 출시: 한 소재에 여러 제품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카탈로그형 출시(모바일 다음 지면에서만 노출 가능)
아프리카TV
해외축구 스폰서쉽 패키지 출시: DA 패키지 1구좌 700만원 / 동영상 패키지 1구좌 2,000만원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스마트채널(보장형) 할인 프로모션: 8/31(월) ~ 11/29(일) 집행분 공시단가 CPM 40% 할인 적용
인플루언서DA 스토리형 할인 프로모션: 스토리 이미지형, 스토리 동영상형 할증 면제
FOCUS PRODUCT
검색 유저와의 인터랙션을 높이는 '브랜드 검색'
브랜드 검색이란, 브랜듬명 혹은 제품명 검색 시 통합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정보성 콘텐츠 상품을 의미
브랜드에 대한 상세 정보를 알고 싶은 검색 유저를 대상으로 이미지/동영상/텍스트를 활용하여 매력적인 브랜딩 가능
유저의 검색 행위는 강력한 의도를 가지고 있기 떄문에, 유저에게 효과적으로 응답해 줄 수 있는 '브랜드 검색' 상품을 활용한다면 높은 전환 효과를 확보할 수 있음
* 주요 포털사의 브랜드검색 상품 신규 유형 안내
NEW MEDIA
CJ ENM I-AD
•CJ ENM 방송 프로그램 시청 중 노출되는 참여형 광고(tvN, OCN, Mnet, Olive 등 ENM 주요 8개 채널 커버)
•배너 광고 클릭 횟수, 이벤트 참여자 수 등 상세 데이터 집계 가능하며, TV 단독 상품으로 ROAS 측정 가능
ㆍ 형태 : TV
ㆍ 매체력 : IPTV 및 디지털 CATV 가입가구 대상 노출(tvN 기준 1,700만 명)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TV 양방향 광고
TARGET ONE
•CJ ONE 앱 유저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겟 유저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네트워크 매체
•CJ 그룹이 보유한 올리브영, CJ오쇼핑, 빕스, 대한통운 등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매칭히여 집행 가능
ㆍ형태 : MO
ㆍ매체력 : 국내 약 200만 개 모바일 앱 노출 가능
ㆍ 판매방식 : 비딩(RTB)
ㆍ 상품 유형 : 배너
신라인터넷면세점
• 면세상품 국내 판매 허가로 최근 유저가 급증한 쇼핑 플랫폼
• 2~4개의 지면을 묶어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며, 10월까지 특별 프로모션 진행되어 합리적인 단가로 집행 가능
ㆍ 형태 : MO
ㆍ매체력 : MAU 250,000 명
ㆍ 판매방식 : 패키지
ㆍ 상품 유형 : 배너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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