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콘텐츠에서 네이버 / 구글 /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검색어 트렌드 서비스의 기능을 비교해보았는데요.
동일한 주제어를 선정했을 때 트렌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2020년 상반기에 전반적으로 영향이 컸던 <이슈키워드>와 남녀노소의 검색이 큰 <제품 키워드>를 선정하여 동일한 기간으로 데이터를 조회하였습니다.
1. 상반기 이슈 키워드 비교
상반기에 이슈가 되었던 3개의 키워드 '코로나19 / 날씨 / 부동산'을 동일한 기간으로 조회하였습니다.
서비스별로 차이가 컸는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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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트렌드 '부동산'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검색량이 아주 미미하였으며
'코로나19'가 2월 중순 이후 크게 상승하여 점차 하락하는 반면 '날씨' 키워드는 7월부터 점차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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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 '코로나19'의 데이터가 조회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로 대체하여 비교했을 때
'코로나'는 2월과 4월에 단발적으로 급상승하는 추이를 나타냈으며 '날씨'는 4월부터 지속해서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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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평균 수치로 알 수 있듯이 '날씨' 데이터가 압도적으로 컸습니다.
'코로나19'는 2월 13일 최고점을 찍었으며, '날씨'는 6월부터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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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 카운터 참고로 에이스카운터에 수집된 유입 키워드 데이터도 확인해보았는데요.
'코로나19'는 네이버 트렌드와 데이터 추이가 비슷했으며, '날씨'와 '부동산'의 양은 비교적 적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슈 키워드>의 트렌드 추이가 포털마다 차이가 커, <제품 키워드> 트렌드의 양상도 다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했습니다.
2. 상반기 건강제품 키워드 비교
다양한 연령대의 남녀모두가 검색하는 건강 보조제품 중 5개를 선정하여 비교해보았습니다. (루테인 / 비타민 / 오메가3 / 유산균 / 콜라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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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루테인'과 '비타민'의 패턴이 큰 변화 없이 반복되는 데 비해 '오메가3/유산균/콜라겐' 의 트렌드는 변동이 컸습니다.
제품별 평균 수치는 오메가3(50.5) > 유산균(50.3) > 콜라겐(49.8) > 루테인(28.6) > 비타민(20.2) 순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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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5개 제품 중 비타민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제품별 평균 수치는 비타민(50) > 유산균(20) > 콜라겐(17) > 오메가3(11) > 루테인(6) 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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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비타민을 제외한 4개 상품의 트렌드 변동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평균 수치는 콜라겐(28) > 오메가3(21) > 유산균(20) > 루테인(17) > 비타민(8) 으로 확인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네이버, 구글, 카카오 3개 모두 동일한 키워드에 대한 트렌드가 서로 달랐으며 이를 통해 각 서비스의 장단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렌드 서비스는 각 포털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주 이용 성별이나 연령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검색 포털 리포트에 따르면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네이버는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비중이 높고
구글은 남성과 10대, 다음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주 이용률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20", 2020-2-17)
3개 트렌드의 데이터와 서비스 특징이 분명한 만큼, 이 점을 잘 활용하여 필요한 데이터의 추이를 정확하게 파악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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