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의 아침,
카울리에서 새로운 광고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게임 광고주라면 리텐션광고를, 인플루언서 광고를 원하신다면 동영상 광고를 확인해보세요.
1. 카울리 ‘리텐션, 동영상’ 광고상품 출시
퓨쳐스트림네트웍스에서 비보상형 모바일 광고 플랫폼 ‘카울리 개런티’에 리텐션·동영상 관련 상품 2개를 신규 출시했습니다. 카울리 개런티는 국내외 50여개 파트너와 제휴돼 있으며, 10여개 모바일 트래킹 서비스와 연동해 실시간 광고 효율 측정이 가능한데요.
이번에 출시된 모바일 게임 광고주를 위한 리텐션 개런티는 기존 설치당 과금 방식을 넘어, ‘게임 설치 후 이용자의 재실행’을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광고주의 캠페인 성격에 따라 리텐션 수준을 협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동영상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동영상을 노출하고 해당 영상 조회 수에 따라 광고비가 과금되는 상품인데요. 광고주의 캠페인 타깃에 적합한 인플루언서가 영상을 노출,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서 확인되는 동영상 조회수를 보장 받을 수 있으며, SNS 공유를 통한 콘텐츠 배포로 바이럴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 마케팅에서 부정 클릭 등이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진성 유저를 확보할 수 있는 이러한 상품들이 더욱 중요해지겠네요.
2. 소득수준 낮을수록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
소득이 낮을수록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온라인쇼핑 주요 이용수단으로 모바일 기기가 PC를 역전했으며 간편결제에 등록해 놓은 신용카드(체크포함)는 BC카드가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조사결과 백화점 등과 같은 오프라인 채널보다는 홈쇼핑 등 온라인을 통해 쇼핑하는 비중이 64.2%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온라인 쇼핑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월 평균 가구소득별로 보면 399만원 이하 가구는 온라인쇼핑 비중이 67.1%에 달했으며 400만~599만원 가구는 66.6%, 600만원 이상 가구는 62.2%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온라인쇼핑 시 결제수단은 앱카드, 스마트폰 모바일 결제 애플리케이션(ISP)과 같이 카드 등록 후 패스워드나 지문입력 방식의 간편결제가 42.1%를, 카카오페이와 같은 비카드사 간편결제는 20.4%를 차지했는데요.
특히, 이번 조사에서 40대 남성의 비카드사 간편결제 이용 비중이 24.5%로 다른 연령대 대비 높은 점도 눈에 띄었습니다.
또 간편결제에 등록된 신용카드(체크포함) 브랜드는 BC카드가 45.9%로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출처 : BC카드 디지털사업연구소_ 카드 비즈니스 브리프(Card Business Brief)
ㄴ 조사대상 : 남녀 2000명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사람으로 최근 6개월 동안 온라인쇼핑몰 이용과 간편결제 경험자를 기준으로 함.)
3. 페이스북, 광고 클릭수 집계 오류 인정하고 "환불"
페이스북이 광고 클릭 수 집계 시스템에 버그가 있음을 확인하고 피해 광고주들에게 환불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서 페이스북이 판매자의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광고 클릭 수를 실제보다 과장되게 집계하도록 만드는 시스템상 버그를 발견했다고 보도했으며, 페이스북은 도브 비누를 파는 네덜란드계 생활용품회사 유니레버 등 피해 광고주들에게 환불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버그가 자사 웹사이트 클릭을 기준으로 비용을 지급하는 광고주들에게 특히 영향을 미쳤다면서, 전체의 0.04%가량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는데요.
이로써 지난해 9월 이후 페이스북이 공개한 광고 클릭 과다 ·과소 집계 사례는 모두 다섯 번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의 효율과 처리과정을 감시하는 제3의 기관의 필요성이 한번 더 부각되었네요.
4. 구글코리아, 생활코딩과 온라인 무료 코딩 수업 '코딩 야학' 실시
구글코리아에서 6월 1일부터 30일 동안 온라인 무료 코딩 수업 '코딩 야학'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코딩 야학은 구글코리아와 '생활코딩'이 함께 진행하는 무료 프로젝트로, 독학으로 코딩을 공부하는 학습자를 위해 온라인 동영상 강의, 유튜브 라이브 멘토링, 단체 스터디 학습을 지원합니다. 중학생 이상 코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26일까지 접수할 수 있는데요.
수업 주제는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로, 코딩과 인터넷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체험하도록 구성됐습니다.
퇴근하고 매일 지쳐서 잠만 자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해보세요.아직 젊잖아요.
5. 태국 페이스북 차단하게 될까?
태국 인터넷 서비스제공협회(TIPSA)는 16일 오전 10시까지 왕실모독 관련 사이트를 포함해 법에 저촉되는 게시물 삭제 또는 태국 내 페이스북 접속 차단을 요구하면서 시한을 넘길 경우 전면 접속 차단을 감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협회는 구글과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 정부가 불법으로 규정한 600여 건의 불법 게시물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했고, 이 가운데 469건이 삭제 또는 태국 내 접속 차단 처리됐는데요. 페이스북에서 게시물 131건을 삭제 처리하지 않자, 협회는 시한 내에 삭제 조처가 이뤄지지 않으면 페이스북 서버의 '콘텐트 딜리버리 네트워크'(CDN, 콘텐츠를 임시 저장 서버에 옮겼다가 수요가 있을 때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를 차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태국 측에서는 아직 페이스북 접속을 전면 차단할 계획은 없으며 이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언제든지 상황은 바뀔 수 있다고 하네요.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