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페이스북의 게시물의 링크는 몇번이나 클릭될까?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7.06.02 19:25 조회수 1807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페이스북의 게시물의 링크는 몇번이나 클릭될까?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지난번 칼럼을 통해서 페이스북 게시물에 링크를 삽입한 경우 노출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해보았다. 

앞으로도 게시물 형태에 따라서 페이스북의 노출량이 크게 달라질 것을 예상한다. 그래서 무엇보다 게시물의 성과 측정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게시물 안에 링크가 들어간 경우의 효과 측정은 어떻게 할까? 

내 게시물의 링크가 몇 번이나 클릭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01 구글 애널리틱스로 100% 잡기는 힘들다.

고객이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을 접속할 때, “웹, 모바일 웹, 앱” 3가지 형태로 접속한다. 그런데 문제는 앱에서 들어오는 유입 중 일부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이런 유입은 “none” “direct” 유입으로 잡히게 된다.

 

구글 애널릭틱스를 포함해 많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를 자연상태에서 100% 정확하게 추적하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태그매니저를 사용하고, 이외의 애널리틱스들도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들을 통해서 누락되는 유입을 최소화 시키고 있다.

 

다만 이런 방법은 애널리틱스의 전문적인 기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작은 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하기에 벽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유튜브 동영상을 공유하는 경우, 네이버 블로그의 링크를 공유하는 경우, 언론사 기사 주소를 공유하는 경우 즉, 내 홈페이지가 아닌 곳의 링크를 공유할 경우 고객의 유입에 대해서는 클릭에 대한 효과측정이 매우 까다롭다.

 

그러나 “goo.gl”을 이용한다면 쉽고, 정확하게 클릭에 대한 측정이 가능하다. 

 

 

 

02 goo.gl 뭔가?

 

 

goo.gl _url 입력 화면

 

 

 

구글에서 만든 줄임주소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긴 주소를 짧은 주소로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긴주소를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JDhvSxa4hGfreOfO5e_8KPqWgWmaPGdp

 

goo.gl 로 변환하면 아래와 같이 변환된다.  

https://goo.gl/QUaHDa

 

이렇게 주소를 줄여줌으로써, 긴 주소를 짧은 주소로 쉽게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자세한 사용방법 확인하기  : https://youtu.be/JfK7NLbsmtk)

 

물론 링크를 클릭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전혀 변화가 없다. goo.gl 주소를 고객이 클릭을 하는 경우 줄이기 전의 원래 주소로 자연스럽게 이동한다. 

고객은 goo.gl로 인한 불편함을 전혀 느낄 수 없지만, 이 주소를 사용하는 우리는 소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goo.gl를 사용하면 긴 주소를 짧게 깔끔하게 줄이는 것 이외에도 링크에 대한 클릭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goo.gl 서비스 _ 링크 정보 확인

 

 

로그인을 하고 goo.gl로 주소를 줄일 경우 우측에 클릭이라는 항목을 통해서 링크에 대한 클릭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숫자를 클릭하게 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다.

 

  

 


 

 

 

총 몇 클릭이 일어났는지, 언제 일어났는지, 클릭을 한 출처는 어디인지, 클릭을 한 브라우저와 OS는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클릭을 한 사용자의 위치까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내 홈페이지의 링크가 아니더라도, 유튜브의 동영상링크 혹은, 블로그의 게시글 링크, 언론사 기사의 링크 등 모든 링크는 이렇게 goo.gl로 줄이기만 하면 클릭에 대해서 비교적 정확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03 남의 링크도 쉽게 알수가 있다.

 

 


 

 

위의 페이스북의 게시글은 goo.gl 주소를 포함하고 있다. 물론 필자의 페이스북이 아니라, 국내 유명 쇼핑몰의 페이스북 페이지다.

그런데 필자는 위의 업체가 본문에 넣은 링크가 클릭수가 궁금하다. 과연 저정도 되는 업체는 게시글의 링크를 몇 명 정도 클릭하게 될까?

 

이게 궁금하다면 본문에 있는 goo.gl 주소를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넣고 +를 넣어준다.

 

 

 

이렇게 주소창에 goo.gl 주소에 + 를 넣게 되면 링크를 파악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에 올린 게시물도 물론 goo.gl 링크로 추적을 해볼 수 있다. 

 

  


 

goo.gl주소에 “+”를 붙이는 방법으로 봤을 때, 위와 같은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즉, goo.gl을 사용하면 동일한 게시물을 올렸을 때,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중 어느 채널에서 더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04 goo.gl을 통해 현실을 정확하게 보라!

위 업체는 페이스북을 통한 링크 클릭보다 카카오스토리를 통한 링크의 클릭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클릭이 많다는 것은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이 게시글에 대해서 봤을 때, 페이스북의 고객들 보다는 카카오스토리의 고객들이 제품 구매에 적극적이라고 할 수있다.

 

페이스북이 대세이고 카카오스토리는 죽어 간다고 하지만, 이 업체에게는 카카오스토리가 더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goo.gl을 통해서 이 업체는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무엇인지 현실을 정확하게 볼 수 있다. 

 

 


 

요즘 뷰티쪽에서 인기있는 페이스북 게시물 형태이다. 

일반인들의 후기 형태의 동영상을 올리고, 구매할수 있는 링크를 넣었다. 과연 이 링크는 얼마나 클릭이 될까?

동일한 방법으로 goo.gl에 +를 붙여 봤다.

 

  

 

이 링크는 만들어진지 15시간이 되었으며 15시간 동안에 53클릭을 유도했다. 동영상 조회는 4,153회가 발생했다. 

그렇다면 동영상 조회당 1.2%의 클릭율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100번 노출되면 1번정도 클릭하는 수준이다.

이 게시물의 영향력을 알 수가 있다. 이것이 이 게시물의 현실이다.

 

 

05 환상에서 벗어나 정확하게 볼수 있게 도와주는 goo.gl

이제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부정확한 측정을 통해서 아마도 이렇겠지 하고 생각했던 마케팅 성과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마케터로서 어떻게든 정확하게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어떻게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goo.gl이다.

goo.gl이 보다 정확한 페이스북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사용되길 바란다.

 

ㅣ에디터 소개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오씨 아줌마는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운영 노하우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해주고 계십니다. 

 


  • #오픈 컬럼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