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목도 높은 소재는 따로 있다!
1-1. 밝을수록 주목도가 높다!
배너크기가 크고 밝은 색일수록 1.5~3배까지 클릭률이 높습니다. 당연히 눈에 잘 띄는 소재일수록 고객의 관심을 더 잘 유도할 수 있으며 주목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시]

1-2.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좋다!
소재는 최대한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 전체가 로딩되기 전에 페이지를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하단에 노출되는 배너는 지양하고상단에 노출되는 배너를 활용하여 주목도 및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단에 노출되는 소재 사이즈를 주력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예시]

1-3. 의문형 카피를 활용하자!
주목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유저의 시선을 뺏을 수 있는 메시지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평서문 카피보다는 의문형이 포함되어 있는 배너가 16% 더 클릭률이 높습니다. 이것은 물음에 대해 사람의 주목도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예시]

1-4. 비울수록 주목도가 높다!
마지막으로 여백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여백은 제품과 메시지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 정보와 특징들을 알려 주고 싶어할텐데요. 담고 싶은 것이 많아지면 소재는 점점 복잡해 지기 마련이고 고객이 소재 내용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며 광고 효율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시]


2. 가독성 높은 소재는 따로 있다!
광고 법칙 중 '2 Second Glance Rule'이란 것이 있습니다. 고객은 2초 이내에 광고 내용을 이해하고 읽을 수 있게 해야 브랜드 및 제품의 인상을 오래 남길 수 있다는 것인데요. 깨지는 글자와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폰트는 지양하고 고딕계열 폰트를 활용하여 소재의 가독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가는 고객의 심리를 활용하여 가독성 향상시키며 클릭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배너사이즈 제작이 힘들다면 가로형태의 배너를 우선으로 제작하여 광고 집행을 제안드립니다.
[예시]

가독성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간결한 메시지 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는 자신이 관심이 없거나 유명브랜드가 아니면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직접적이고 간결한 문구를 활용하여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을 빠르게 전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광고문구를 구성을 해야지 고객의 관심을 끌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말하고자 하는 중요한 메시지는 큰 폰트로 시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카피를 동일 폰트로 제작한다면 스크롤을 빠르게 내리는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어렵습니다. 과한 꾸밈이나 그림자 효과, 얇은 폰트는 지양하고 모바일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폰트 스타일, 폰트 사이즈, 텍스트 양도 고려해야 합니다.

3. 트래픽 높은 사이즈 활용하기!
비교적으로 트래픽이 높은 사이즈 위주로 활용하면 클릭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트래픽 높은 사이즈는 120x600 / 160x600 / 250x250 / 300x250 / 728x90 입니다.

4. 클릭률에 이어 구매율 높이기
4-1. Call To Action 활용하기
단순한 메시지와 제품이미지만으로는 고객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고객은 구매 의사가 있는 제품이 할인 행사 및 쿠폰을 제공한다면 고민 없이 즉시 구매하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너 광고를 클릭했을 때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Call To Action 버튼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광고문구는 '지금 구매하기', '가입하기', '자세히알아보기', '방문하기', '클릭' 등이 있지만 이러한 광고문구보다도 클릭 후 받게 될 혜택을 명확하게 표현하여 활용하면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예매하기', '무료로보기', '25%할인받기', '쿠폰받기' 등 입니다.
4-2. 고객 심리를 활용한 Call To Action
위에서 언급한 가독성 높이기 방법 중 하나인 고객의 심리를 활용한 소재 제작 방법과 Call To Action을 믹스하여 소재 제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고 싶어하는 고객의 심리를 활용하여, 오른쪽 끝에 혜택을 주는 Call To Action 버튼을 삽입하여 사이트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예시]

지금까지 소재 제작 TIP에 대해 제작관점과 효율관점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습니다. 오픈애즈가 알려드린 제작 Tip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가이드이며 소재의 크리에이티브, 시즌성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

심화편
광고 상품을 잘 이해하면 보다 효율 높은 운영이 가능해요!
1. 소재 구성 요소 제대로 알기
광고 소재는 '로고 + 메인 텍스트 + 서브 텍스트 + 제품/인물 이미지 + 클릭유도버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 요소들 간 조화가 잘 이루어질 때 주목도 높은 소재가 탄생하게 되는데요. 아래 예시를 통해 소재 사이즈별 구성 요소 배치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예시]

알아두면 좋아요!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해 로고 삽입을 필수 권장합니다. 브랜드 로고는 상단 혹은 하단에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브랜드만의 고유한 색상을 활용하게 되면 브랜드 상기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광고 상품별 소재 사이즈 알아보기
광고 상품별 다양한 소재 사이즈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아래의 표를 통해 광고 상품별 소재 사이즈를 한 번에 확인해 보세요.
베리에이션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세요!
위 표에서 살펴 보았듯이 광고 상품별로 소재 사이즈가 다양한데요. 기본이 되는 사이즈를 먼저 제작한 후 비율이 유사한 사이즈 순으로 베리에이션해 나가는 것이 소재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TIP입니다.
★ 표시가 된 사이즈부터 순서대로 제작해 보세요!



소재 하나로 다양한 광고 상품을 집행할 수 있어요!
아래 예시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640X100 사이즈의 소재를 제작하게 되면 인모비, DDN, 타겟팅게이츠, NS2, 리얼클릭, 카울리를 통해 배너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해 하나의 소재로 각 광고 상품들의 특징을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640x100 - 인모비 / DDN / 타겟팅게이츠 / N2S / 리얼클릭 / 카울리
728x90 - 크리테오 / 인모비 / DDN / 리얼클릭 / 모비온 / 타겟팅게이츠
300x250 - 인모비 / 크리테오 / DDN / 리얼클릭 / 모비온 / 타겟팅게이츠
120x600 - N2S / 모비온 / 타겟팅게이츠 / DDN / 크리테오 / 리얼클릭
160x600 - N2S / 모비온 / 타겟팅게이츠 / DDN / 크리테오 / 리얼클릭

200x200 - 리얼클릭 / 크리테오 / DDN / 타겟팅게이츠250x250 - 리얼클릭 / 타겟팅게이츠 / DDN / 크리테오 / 모비온
336x280 - N2S / 크리테오 / DDN / 타겟팅게이츠
468x60 - DDN / 크리테오 / N2S / 리얼클릭 / 타겟팅게이츠 /
640x200 - 타겟팅게이츠 / 리얼클릭 / DDN
970x90 - 타겟팅게이츠 / DDN / 크리테오 / 리얼클릭
300x600 - 타겟팅게이츠 / 리얼클릭 / N2S
640x960 - 타겟팅게이츠 / 리얼클릭 / 카울리
970x250 - 크리테오 / 리얼클릭 / 타겟팅게이츠
알아두면 좋은 기준들
① Criteo(크리테오)는 13개 사이즈의 이미지를 모두 제작해야만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그 외 광고 상품들은 원하는 사이즈로만 소재 제작하여 광고 집행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지면애 노출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전체 사이즈를 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② 인모비는 640x100 / 320x480 / 480x320 세 가지 사이즈만 제작해두면 인모비와 제휴된 모든 지면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③ 리얼클릭, N2S, 카울리, 모비온은 1회에 한하여 각 플랫폼에서 소재 제작을 지원합니다.

3. 소재 제작이 필요 없다? 손쉽게 배너광고 시작하기
다이나믹배너(피드배너)는 광고주가 별도 소재 제작 필요 없이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다양한 상품을 롤링하는 형태로 자동 노출할 수 있는 배너광고입니다.광고 상품과 호스팅사의 제휴 관계에 따라 소재 제작 없이 바로 광고 집행이 가능한데요.(* 일부 매체는 협의 및 제작 작업 필요) 크리테오와 타겟팅게이츠의 경우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에서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다면 연동 후 즉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매체별 프로세스]

4. 소재 용량은 낮을수록 좋아요!
제작한 소재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광고 지면에 노출되는데 상대적으로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용량을 최소화하여 경쟁업체의 소재보다 빨리 노출될 수 있도록 소재 제작 시 용량도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고려해야 될 부분은 저용량 소재가 빨리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재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으니 소재 품질을 헤치지 않는 내에서 소재 용량을 최소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알아두면 좋아요!
아래의 표는 광고 상품별 기본 용량입니다. 소재 제작 시 참고하세요!
ㄴ 리얼클릭 - 소재 사이즈별로 용량이 상이합니다.
ㄴ 타겟팅게이츠 - 파일형식을 SWF로 제작 시 400kb미만까지 가능합니다.
ㄴ 인모비 - 앱 설치/다운로드를 유도하는 배너광고의 소재는 40 ~ 80kb입니다.
ㄴ N2S - 파일형식을 GIF로 제작 시 150kb미만까지 가능합니다.
ㄴ 카울리 - 720x1230 사이즈로 제작 시 100kb미만까지 가능합니다. 성과개런티광고 소재는 100kb미만까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소재 제작 TIP에 대해 제작관점과 효율관점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습니다. 오픈애즈가 알려드린 제작 Tip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가이드이며 소재의 크리에이티브, 시즌성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