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설한 페이지를 활용한 광고 등록
광고의 등록 순서는 아래 세 가지로 함축할 수 있으며, 각 순서에 대해서 상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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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캠페인 목표설정
2) 광고 세트(전략) 설정
3) 광고의 소재 설정
1-1) 캠페인_ 목표설정
광고를 하려고 하는 목표(목적)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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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 관심, 전환에 따른 상세한 목표들이 있습니다.
쇼핑몰은 전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거나 하는 등 업종마다 광고의 목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광고의 목표를 고민해주셔야 합니다.
광고 목표를 정하셨다면 캠페인을 생성해주셔야 하는데요. 목표는 중복선택이 불가하기 때문에 각 목표에 따른 캠페인들을 개별적으로 생성하셔야 합니다.
1-2) 캠페인_ 광고 계정 생성
광고 목표를 설정한 뒤, 캠페인의 이름이나 광고 게재 국가, 통화, 시간대 등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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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에 대한 청구서(세금계산서) 및 보고서의 데이터가 이 통화와 시간대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이 내용을 변경하려면 새 광고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1) 캠페인 목표설정
2) 광고 세트(전략) 설정
3) 광고의 소재 설정
2-1) 광고 세트(전략) 설정_ 타겟
캠페인의 목표와 광고 계정 생성과는 다르게 광고 전략설정은 상세하고 복잡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OpenTip은 아주 쉽고 간단하게 타겟팅에 대해서 안내드릴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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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은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맞춤타겟은 광고주가 보유한 다양한 사용자들의 DB를 활용하여 해당 타겟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유사타겟은 위의 맞춤타겟의 특징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위 두 가지 방식은 "사용자(고객)의 DB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는 전제조건이 있으므로, 별도로 사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하지 않으신다면 특정 지역에 위치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타겟팅 단계인 "위치"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위치는 국가, 도시, 주소 등의 단위로 선택을 할 수 있으며, 복수의 국가나 도시 선택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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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를 선택하셨다면 광고를 노출할 연령, 성별, 사용언어도 선택을 해주시면 되며
언어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면 입력하지 않고 다음 단계인 "상세 타게팅"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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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타게팅은 수많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나 관심사, 행동으로 묶어서 타게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광고를 노출할 대상을 대한민국 거주자로만 분류하여 다소 광범위하고 모호했던 타겟층을 보다 세분화 할 수 있지만
광고주의 업종이나 목표에 따라 상세 타게팅 기능을 사용할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연결관계는 광고주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해 좋아요를 클릭했다거나, 광고주가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를 했다거나 하는 등 광고주와 연관된 행동을 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타겟팅은, 광고주 업체와 관련한 액션을 한 사용자들 또는 광고주나 광고주들의 고객과 지역, 문화, 행동패턴 등이 유사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하는 광고보다 도달률이나 전환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으며
이는, 모든 마케팅 진행 전 마케팅의 목표 설정과 함께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를 해주셔야 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위와 같이 타겟을 설정하였다면 "이 타겟 저장" 기능을 통해 또 다른 목표로 캠페인을 생성할 때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지만
타겟 설정을 굳이 저장할 필요가 없다면 다음 단계인 "노출 위치"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2) 광고 세트(전략) 설정_ 노출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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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 위치에서는 광고주의 페이스북 광고가 노출될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우측 칼럼 영역,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정보를 활용하는 다양한 앱에 광고가 노출되도록 선택을 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에서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장 효율이 우수한 영역에 자동으로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자동 노출 위치" 옵션도 제공됩니다.
간편하게 자동 노출 위치로 선택 후 다음 단계인 "예산 및 일정" 단계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3) 광고 세트(전략) 설정_ 예산 및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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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은 일별로 설정하거나, 특정한 기간을 정하여 기간 내 총 예산을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타겟팅의 세밀화에 따라 일일예산의 최소 비용이 달라집니다. 이는 페이스북 광고 등록 과정중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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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예산을 설정했다 하더라도 광고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날에는 일일 예산을 초과하여 광고비가 지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 일일 예산에 맞추기 위해 다른 날에는 더 적은 비용이 지출됩니다. (성과에 따라 일일 예산의 최대 25%까지 유연하게 사용됩니다)
일일예산을 설정하였다면 예산에 따른 최적의 광고효과를 위한 광고게재 기준을 선택할 수 있으며, CPC 방식과 CPM 방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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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C : 광고에 대한 클릭이 발생할 때 과금이 이루어 집니다.
- CPM : 광고가 1,000번 노출될때마다 과금이 이루어집니다.
페이스북의 CPM방식은 동일한 타겟에게 복수로 광고를 노출하게 할 수도 있고, (노출수)
한 타겟에게 한번만 노출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일 고유 도달)
또한 게재 유형을 통해 빠른 시간 내 최대한 많은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빠른 게재 방식과 함께
일일 예산을 고려하여 하루 종일 광고가 노출되도록 노출 빈도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일반 게재 방식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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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설정, 예산과 일정 설정까지 마쳤다면 이 모든 설정 내용에 대한 이름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과정에서는 실제 사용자들 눈에 보여지는 광고의 소재 제작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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