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모바일결제시장 #'클린라벨'마케팅 #돈 잘버는 '라인' #스카이에듀 '과장광고' #파파고 신기능
1. #모바일 결제 시장, 빅3는 모바일결제ISP, 삼성페이, 신한FAN
작년 12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모바일 결제 앱은 ‘모바일결제ISP’라고 합니다. 한달 간 사용자수는 각각 모바일결제ISP가 414만 명, 삼성페이가 413만 명, 신한 FAM이 272만 명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토스가 123만 명, 페이코가 102만 명을 기록하는 등 높은 수치를 보였는데요. 지난 한 달 동안 모바일 결제 앱을 1번이라도 사용한 사람은 1560만 명에 달했으며, 작년 7월 대비 12월 사용자수는 46%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2. 식음료계 #‘클린라벨’ 마케팅 붐
식품 구매 시 함유성분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며 식음료계가 ‘클린라벨’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클린라벨’이란 제품 내 함유 성분을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표기한 것으로 설탕이나 인공색소 및 각종 식품 첨가물을 넣지 않고 가공을 최소화한 원료로 생산된 제품을 말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글루텐 포함 여부, 유전자 변형 농산물 포함 여부 등도 알기 쉽게 표기하였는데요.
예를 들어, 매일유업의 브랜드 상하목장의 ‘유기농 요구르트 플레인 일반/저지방’은 100% 유기농을 전면에 압세웠으며, ‘매일두유99.89’는 이름 그대로 99.89%의 두유액이 들어간 무첨가 무설탕 두유 제품임을 강조했습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몸에 좋은 음식’을 선호했지만, 지금은 소비자 스스로 제품 성분을 꼼꼼히 따지고 구매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고 하네요.
3. 돈 잘버는 모바일 서비스 1위는 #‘라인’
‘앱애니 2016년 리포트’에서 전세계 비게임 분야 수익 기준 1위 모바일 기업으로 라인이 선정되었습니다. 라인은 4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했는데요. 특히, 라인의 인기가 가장 많은 일본에서는 Ios 안드로이드 월간 순 이용자, 수익 순위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게임 부문 MAU 기준으로는 디즈니 썸썸, 포코포코, 라인 버블2, 라인팝2가 상위권에 올랐다고 합니다.
4. #스카이에듀 과장, 비방광고 시정명령
“인서울 안가도 되면 oo사로”. ‘스카이에듀’는 이와 같이 경쟁업체를 깎아내리는 광고 문구를 사용할뿐 아니라 경쟁업체를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광고를 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광고 직전 1개월간 선착순으로 치킨을 나눠주는 행사를 벌여 방문자 수를 늘려놓고 이를 근거로 ‘수능1위’라고 광고하여 시정 명령을 받았는데요. 이번 제재는 방문자 수 등을 근거로 업계 1위라고 하면 부당광고가 된다는 사실을 명백히 한 사례라고 합니다.
5. 네이버 #‘파파고’ 모바일 웹페이지 번역까지!
네이버의 자동통역앱 ‘파파고’가 미니(mini)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미니 기능은 모바일 브라우저 속 다양한 텍스트를 바로 번역해줄 수 있는 기능인데요. 미니 버튼을 클릭한 사용자들은 모바일 검색을 하면서 번역이 필요한 부분을 복사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번역된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안드로이드에 우선 적용되었으며 ios 버전은 내달 업데이트에 비슷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파파고’는 특히 호텔예약, 공항, 식당에서의 회화 등의 사용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파파고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