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국내 SNS 이용률 첫 감소 / 클래스101, 크리에이터 축제 개최

오픈애즈

2020.01.29 14:33
  • 108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페이스북, 한국에서 광고 매출 신고 시작 

페이스북코리아가 지난해 12월부터 국내 세무 당국에 한국 내 광고매출을 신고하기 시작했다고합니다. 페이스북의 한국내에서 발생한 광고매출은 연간 수천억원대로 추산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이 매출을 신고하면 관할 세무서와 국세청은 이에 따라 월 또는 분기, 연단위로 부가가치세와 법인세를 매깁니다. 한편, OECD는 지난해 10월 기업이 법인을 두지 않는 나라에서도 디지털 영업으로 발생한 이윤에 해당 국가에 과세권이 있다는 내용의 일반 원칙을 마련하여 올해 말까지는 세부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국내 SNS 이용률 첫 감소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가 지난해 국내 4583가구, 1만 864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국내 SNS 이용률이 2011년 첫 조사한 이후로 꾸준히 상승하다 2019년에 처음으로 소폭하락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18년에는 48.2%에서 지난해는 0.6% 떨어진 47.7%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한국인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SNS는 페이스북(29.6%), 카카오스토리(26.3%), 인스타그램(19.3%), 네이버밴드(10.6%) 순이였습니다. 모든 SNS가 이용률 측면에서 소폭 하락한 가운데 인스타그램만 올해 유일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은 2018년 10.8%에서 지난 19.3% 성장했습니다. 한편,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은 카카오톡 등 인스턴트 메신저(37.7%), 포털(17..3%), 게임(7.9%)순이었습니다. 

 

 

#클래스101, 크리에이터 축제 개최 

클래스101이 1월 30일 서울 역삼 디캠프에서 제 1회 크리콘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크리콘(creecon)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컨퍼런스, 시상식과 전시회, 전문가 컨퍼런스와 네트워킹 파티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재 클래스 101에서 강의를 진행중인 크리에이터들과 예비 크리에이터, 일반 참여자 등 300여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크리에이터 어워드에서는 2019년 클래스101을 빛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32개 부문 크리에이터가 수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컨퍼런스에서는 플레이 저자이자 에스콰이어 전 편집장 신기주씨가 2020년 트렌드와 콘텐츠 강연을 진행하고, 스브스뉴스 하대석 SBS기자가 내 일상, 내 상품, 내 공간을 미디어로 만드는 방법을 주제로 발표합니다. 

 

 

※ 오늘아침은 닷다 앱(안드로이드)을 통해 빠르게 소식을 받아볼 수 있어요! 

 

 

 

  • #SNS이용률
  • #클래스101
  • #페이스북
  • #크리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