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오늘아침] 2016년 배달 앱 키워드는? & 2017년 유통이슈는 ‘김영란법과 소셜커머스’, 성장은 0%대

오픈애즈

2016.12.28 16:33
  • 176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오늘 아침 

#배달앱  #유통이슈  #큐브  #유튜브  #페이스북  #소비절벽  #이글루스


1. 2016년 #배달 앱 키워드는?  

배달앱 ‘요기요’ 에서 선정한 2016년 배달 앱 3대 키워드로 ‘혼밥족, 간편결제, 치킨’이 꼽혔습니다. 요기요의 통계에 따르면 혼밥족이 배달 앱 주요 고객으로 떠올랐으며, 간편결제를 활용하는 고객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또한, 앱 이용자 3명 중 1명은 치킨을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최근 1인 가구가 크게 늘어나며 서비스 내에서도 최소 주문금액을 낮춘 ‘1인분 주문’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이는 출시 4달 만에 주문수 15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간편결제 사용률의 경우 작년 1.4%에서 9.7%까지 늘었으며, 요기요 자사의 ‘요기서 1초결제’까지 선보였습니다. 또한, 주문 시간대를 보면 ‘오후 8시~오전 1시’에 주문하는 비중이 34%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요기요는 이러한 빅 데이터를 바탕으로 앱 이용 트렌드를 서비스에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2017년 #유통이슈는 ‘김영란법&소셜커머스’, 성장은 0%대  

유통업계 종사자 과반수가 내년 소매시장이 0~1%로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2017년 가장 주목해야 할 유통 이슈로는 적자경영 중인 소셜커머스 업계의 동향과 김영란법의 여파가 꼽혔는데요. 작년까지만 해도 소셜커머스가 온라인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지만 올해부터 적자 규모가 커지고 성장세가 주춤해지며 유통업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응답자의 다수가 내년도에는 유통업계가 ‘기존 포맷을 혁신하고 신 업태를 발굴해야 하며’, ‘O2O 시스템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김영란법 시행으로 인해 명절 선물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나 기업의 홍보,마케팅, 영업 업무가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내년에도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업태는 편의점과 복합쇼핑몰이 꼽혔습니다. 


 

 

3. 기업용 팀 공유 SNS 서비스 #‘큐브’ 출시 

크리니티가 ‘수평적 공유 문화’를 확산하여 기업의 업무효율을 높여주는 타임라인 기반의 주제별 팀 공유 클라우드 서비스 ‘큐브’를 출시했습니다. 최근 많은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이메일뿐 아니라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등의 소셜 도구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기존 소셜, 공유 도구의 단점을 보완하고, 업무 특성에 맞게 장점을 살린 것이 큐브입니다. 

주요 소통 도구인 이메일은 개인화되어 있어 정보와 자료 소실의 위험이 있으며, 함께 공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회의나 교육에 활용하기 어려운데요. 큐브를 통해 고객별, 상품별, 이슈별 주제태그를 설정해서 팀이나 전사공유등 공유 범위까지 설정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큐브는 웹과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회원가입을 하면 프리미엄 버전까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자사의 업무 툴을 개발하기 어려운 중소사업자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 큐브이즈닷넷 바로가기 >

  


 

4. 국내 OTT 시장 장악한 #유튜브와 페이스북  

국내 OTT 시장을 미국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장악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OTT 동영상 이용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 중 유튜브의 비중이 87.1%에 달했으며, 페이스북은 30.4%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네이버 TV캐스트가 23.9%. 아프리카TV가 10.9%, 다음 TV팟이 8%, 곰TV,가 3.9%였는데요. 국내 OTT시장 규모는 올해 4884억원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률은 53.7%에 달합니다. 특히 이러한 OTT 시장은 동영상 재생 전 광고에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 매출규모가 큰데요. 해당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건 맞지만 유료방송 시장이나 광고 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경쟁압력은 없다고 합니다. 

 

*오버 더 탑(Over The Top)은 ‘셋탑박스를 넘어서다’라는 뜻으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존 IPTV 시장을 넘는 차세대 방송을 일컫습니다. 공중파 시대 이후 케이블 방송이 전세계를 강타했으며, 현재는 넷플릭스와 같은 신흥강자들이 ‘OTT 시대(SVOD)’를 만들며 기존의 케이블, IPTV 시장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5. #소비 절벽, 소비자 심리, 체감경기 최악

대통령 탄핵 이후 국정 공백 우려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등으로 경제를 둘러싼 불안감이 커지며 소비자심리와 체감경기가 최악의 수준으로 악화되었습니다. 또한, 집값이 내려갈 것으로 보는 전망도 커지고 있는데요. 소비자심리지수(CSSI)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의 심리가 낙관적임을 뜻하지만, 12월 기준 94.2로 집계돼 전월보다 1.6포인트 더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소비 심리가 악화된 상황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소비지출을 줄이고 ‘소비절벽’이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6. 국내 최장수 블로그 #‘이글루스’ 모바일 앱 베타 출시

  줌닷컴을 서비스하는 이스트소프트의 블로그 서비스 이글루스가 모바일 앱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이글루스는 2003년 출시된 국내 최장수 블로그 전문 서비스로, 월평균 사용자 26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앱으로 출시하며 ‘개인화 기능’, ‘포스트 이어보기’ , ‘실시간 푸시 알림’ 기능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앱 테스트는 내년 2월 10일까지 2개월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유통업계
  • #큐브
  • #이글루스
  • #요기요
  •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