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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1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03.26 00:20 조회수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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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1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스타일북 서비스 ‘셀렉티브(Selective)’ 공개 
카카오톡 #탭, 키워드 추가 기능 및 신규 광고 상품 출시
카카오 2018년 4Q 최고 매출 기록, 올해는 수익성 확보에 집중
구글 ‘쇼핑 탭 광고’ 국내 정식 출시
TV-디지털 크로스미디어 전략 상품 ‘SMR 컨버전스 패키지’

Market Issue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발표 – 디지털 시장 규모, 방송 광고 추월
10대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틱톡, 국내 광고 시장 진출
2018년 주류 소비 트렌드 발표… ‘혼술/홈술, 작은 사치’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카카오
네이버, 신·구버전 골라쓰는 모바일 '듀얼앱' iOS용 출시
     : 네이버앱 iOS 버전을 업데이트하면 기존과 새로운 버전 중 선택 가능, 듀얼앱 기능은 상반기 내 안드로이드에도 적용될 예정.
 “매장 말고 카톡으로 주문하세요”…카카오, '챗봇 주문' 상반기 출시 예정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 참여 업체 모집
     : 챗봇 주문은 메뉴 안내부터 주문, 결제, 스탬프 적립까지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한 번에 이뤄지는 스마트 오더 서비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피드 내 IGTV 1분 미리보기 노출 가능
     : ‘프리뷰 영상 게시 ‘기능은 IGTV에 업로드한 영상의 첫 1분을 프리뷰 영상으로 만들어 내 인스타그램 피드나 프로필에 게시할 수 있도록 지원
Collaborative 광고 글로벌 출시
     : Collaborative 광고는 브랜드(Brand)가 판매자(Merchant) 사이트/앱에서 자사 제품 판매를 늘리기 위한 광고

유튜브
 유튜브, 광고 채널 중 TV 방송사 및 웹 오리지널 콘텐츠 채널을 선별하여 판매하는 ‘프라임팩’ 출시
     : 프라임팩은 ‘ TV+, K-Pop, Web Original, News, Sports’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CPM 예약형 선구매 상품
  Non-skippable In-stream Ad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Full Launch, TV처럼 끝까지 고정 노출 원하는 클라이언트 대상 추천
     : Auction Buy(비용 효율적인 경매형으로 구매 ), Advanced Buy(최소 예산  조건 없이 고정된 가격과 보증된 노출량에 예약형) 방식 제공

뷰티 업종
  화해, 첫 TVC 캠페인 시작…”화장품 종합 정보 플랫폼 이미지 강화”
     : ‘써 본 사람들의 화장품 플랫폼’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실사용자 기반의 리뷰, 랭킹, 큐레이션 쇼핑 등 화장품 정보 제공하는 화해의 특징 전달 
 ‘원조 뷰티숍’ 세포라, 10월에 한국서 매장 오픈
     :  서울 강남대로 등 총 2개 매장을 오픈할 열 예정으로, 향후 국내 중소형 브랜드와 협업 기대

5G
5G 시대 '넥스트 콘텐츠'를 잡아라...MWC2019 전시관 점령한 VR·AR
     : VR은 4G 시대에도 서비스가 가능했지만 대용량의 이미지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만큼 4G 대비 최대 20배 빠른 5G 시대에 활성화 기대
"3월 광고 경기 상승 예상…이통업계 5G 홍보 기대감“
     : 업종별로는 '교육 및 사회복지‘ 를 제외한 모든 업종의 상승 전망, '통신' 업종의 광고비 증액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


CASE STUDY - 자동차 업종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2018년 국내 자동차 산업 동향 
국내 자동차 업계 2019년 트렌드 키워드
자동차 구매 및 광고 접촉 행태

CASE STUDY
A. DS 오토모빌 신규 브랜드 국내 런칭 이벤트 인지도 강화 캠페인
• Period : 19.01.04 ~ 19.01.31 
• Target :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3554남녀 
• Media : 네이버, 유튜브,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골프 지면, IPTV 등   
프랑스 고급 자동차 브랜드 ‘DS 오토모빌’의 국내 런칭 인지도 강화 
온·오프라인 영상, SNS, 메신저 등 다양한 매체 활용해 타깃 커버리지 확보
Media Strategy
- 유튜브, 카카오, 페이스북 등 정교한 오디언스 타깃팅이 가능한 매체 PC/모바일 지면 동시 활용 
- 롤링보드/브랜드검색 동영상 유형 및 콘텐츠 내 중간광고 상품 집행을 통해 높은 광고 주목도 확대 
Results
- 연령/지역/관심사 타깃팅을 적용한 유튜브 광고를 통해 타깃 도달률을 높여 비용 효율성 제고
- 타깃 유사성이 높은 골프 채널 콘텐츠 내 프리롤 광고를 집행해 높은 클릭 반응률 기록

B. 르노삼성자동차 신년 이벤트 페이지 유입 유도 캠페인
• Period : 18.12.31 ~ 19.01.31 
• Target : 3049남성
• Media : 네이버, 캐시슬라이드, 삼성페이, SK엔카, 엘포인트 
네이버 메인 및 자동차 판 DA 광고를 통해 신년 이벤트 인지도 확대
남성 비중이 높은 금융 앱, 중고차 플랫폼 등 매체 집행으로 타깃 도달률 강화
Media Strategy
- 네이버 PC/모바일 메인 지면 및 자동차 주제판 DA 광고를 통해 광고 커버리지 확대 
- 잠금화면 매체 캐시슬라이드의 경우 CPA 과금 방식으로 전환 최적화 운영
Results
- 특별 혜택 및 경품을 강조한 소재를 활용해 제안 대비 우수한 클릭 반응률 기록
- 삼성페이, SK엔카 등 남성 사용 비중이 높은 매체를 통해 실질적인 클릭 및 전환 유도에 기여 


GLOBAL TREND -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A.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2018년 글로벌 #ad 해시태그 포스트의 개수는 약 211만개로 2017년 대비 약 39% 증가함
블랙프라이데이가 있는 11월에 가장 많은 인스타그램 #Ad 포스트가 업로드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B. 인스타그램 스토리 마케팅 활용
이미지 또는 짧은 동영상을 24시간 동안만 노출하는 스토리는 일 활성 이용자 약 4억명을 돌파하며 인스타그램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
인스타그램 광고성 게시물 가운데 34%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C.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터 현황_(1) 성별

여성 이용자들이 많은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 마케터의 비중도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음

2018년 인플루언서 마케터 10명 중 8명 이상이 여성이며,  여성 인플루언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하게 증가세를 나타냄

D.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터 현황_(2) 연령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터의 절반 이상이 밀레니얼 세대(25-34세)인 것으로 나타남

18-24세 인플루언서 마케터의 비율도 30%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는 주로 10대에서 30대 초반이 약 80% 이상을 차지함

E. 국가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장률

브라질은 인스타그램 광고성 포스트가 전년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하며,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급성장 중인 것으로 보임

캐나다(248%)는 브라질(332%)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일본(151%) > 스페인(137%) > 인도네시아(123%) 순으로 나타남

F.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주요 카테고리

인스타그램의 광고성 포스트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플루언서 카테고리는 Lifestyle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광고성 포스트는 주로 여성의 관심사인 패션, 뷰티, 여행, 음식 등이 상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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